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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1.

Joyfule 2009. 8. 21. 09:29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1.

 

댄 페슬러
이스라엘 하이파 시 교육-문화-복지 국장

 

A. 서론


우리는 정보와 변화의 시대인 포스트모던 시대에 살고 있다. 이 세계화 시대를 특징짓는 현상으로 자본주의 경제와 사유화, 사회의 양극화, 불확실성의 증가, 인터넷과 통신, 잦은 이직과 직장 이동 등을 들 수 있다. 이 현상들은 사회적 소외를 더욱 심화 시키는 심각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우리 사회에서 모든 공동체에 대한 개인의 친화성을 약화시키는 결과를 낳고 있다. 우리는 각자가 자기의 문제를 알아서 처리해야 하는 사회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스라엘에서도 이러한 문제들의 사례가 많이 발견된다. 그래서 이스라엘 사회의 지도층은 국민적 통합과 연대의식 함양을 강조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이전 시대까지는 회사가 노동자들을 가족과 같이 대우했으나, 이제는 회사가 피고용인에 대하여 책임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 유럽 각국에서는 유럽 연합의 체제가 강화됨에 따라 개인이 자기의 거주지에 대해 느끼는 친밀감이 뚜렷이 감소하고 있는 양상이 관찰 되고 있다. 이 현상은 일견 불가피해보인다. 어떤 이들은 이것이 열린 민주주의 사회에서 개인의 자율성이 증진되면서 치러야 할 대가라고 믿는다(솔로몬, 2000).


이와 같이 사회적 소외가 심화되고 개인이 점차 고립되어 가는 시대에 교육 제도는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 교육은 한 성인이 자신이 살고 있는 사회 전체, 즉 자기 마을과 학교와 지역 사회와 도시와 국가에 헌신 하도록 북돋우는 일에 책임을 져야 한다. 이런 면에서 헌신이란 이 공동체와 그 구성원들에 대한 책임을 이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헌신을 이끌어내는 일은 지역 사회의 학생들로 하여금 지역 사회에 적극 참여하게 하고 그들이 사회와 연관을 맺고 사회 의식을 가진 주체로 살 수 있도록 책임감을 부여하는 것을 통하여 가능해질 것이다. 이 논문에서 필자는 이 주제를 더욱 확대하여 자세히 다루고자 한다.

현대 세계의 교육 목표들을 검토해본 결과 대부분은 다음과 같은 목표들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 젊은이들이 현대 사회에서 살아갈 수 있는 준비를 갖추게 함
b. 젊은이들이 질 높은 교육을 받는 것을 가능케 해 주는 배움과 지식의 기술을 전수함 -

    이것은 직업 시장에 편입될 수 있게 하는 열쇠이다.
c. 젊은이들이 그들이 살고 있는 사회에서의 사회화 과정을 따르도록 함.

    이 경우 특히 윤리적, 문화적 교육에 중점을 둔다. 어떤 사회에서는 종교 교육을 강조하기도 한다.

 

리더십 기술을 함양하고 국가의 미래 지도자들을 훈련하는 것은 어떤 유형의 교육 체제들이라도 다 가지고 있는 의도인가? 젊은 세대를 교육하는 사람들이라면 당연히 미래 사회의 지도자가 될 젊은 지도자들을 개발하고 훈련시키는 일에 많은 노력을 투자해야 하는가? 사회 전체는 그 사회의 학교들이 리더십 훈련 학교의 역할도 해야 한다고 기대하는가? 현대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들에 대응하는 문제와 관련하여, 청소년 리더십 훈련은 학교에서 어떤 위치를 점하고 있는가?

 

이 글에서 필자는 현대 민주주의 사회에서 젊은 리더들을 훈련하는 일에 있어 이스라엘 교육 시스템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를 논하고자 한다. 또한 이스라엘 교육 시스템이 실제로 이 주제를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설명할 것이다. 필자는 또 장래의 국가 지도자들을 훈련시킬 책무를 부여 받은 이스라엘 학교들이 그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돕기 위해 만들어진 실제 프로그램들을 살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