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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3.

Joyfule 2009. 8. 25. 09:44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3.

 

댄 페슬러
이스라엘 하이파 시 교육-문화-복지 국장


C. 리더와 리더십
"누구든지 지도자가 될 수 있다 - 자기의 두 발로 굳게 서고자 하는 소원과 용기를 가지고 있으며 변화를 수용하고 다른 사람들도 굳게 설수 있도록 돕기를 시작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이와 같은 자질들은 적극적이고 영향력 있는 지도력의 기본 요건들이다. 적극적이고 영향력 있는 리더십은 '신의 섭리'의 역할을 해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이 리더십은 신이 모든 사람에게 부여한 천부적인 잠재력에 초점을 맞춘다. 검증된 리더십은 어떤 사람 안에 숨겨진 타고난 가능성을 발견하고 그것을 발휘하게 해 주는 것과 관련된다. 현대 리더십의 과제는 이 가능성을 끌어내고 그것을 건설적으로 사용하게 해 주는 것을 포함한다. 누구나 이런 리더십을 갖기를 열망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은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시도해보아야 한다"(Meyer and Slechta, 2002).

 

퍼트만과 반 린든(Fertman and Van Linden, 1999)은 메이어와 슬렉타(Meyer and Slechta)는 통해 이 접근 방법을 강화한다. 그들은 13세부터 18세까지의 모든 중학생 및 고등학생들은 누구나 잠재된 리더십을 가지고 있다고 단언한다.

교육자들은 청소년들이 지도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고 동시에 그들의 인격을 형성시켜 줄 수 있다.

인격 형성과 마찬가지로, 리더십 개발도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한 것이다. 이 과정이 잘 개발되기 위해서는 모든 학생이 이것을 인정하고 믿는 것이 필수적이다. 리더십 개발의 문제를 다룰 때 우리는 지도자들이 학생의 리더십을 제대로 찾아내고 키워주기만 하면 모든 청소년들 안에 있는 휴면 상태의 리더십의 자질들이 드러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리더십은 복잡한 자질이며, 그 개념은 단순하지는 않다. 이 개념의 복잡함을 이해하고 인식하는 것은 청소년들을 지지해 주고 그들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는 최선의 지도자가 되도록 이끌어주기 위한 선결 조건이다.

리더는 독립적으로 사고하고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의 신념을 이해 시키고 그 신념에 따라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 줄 수 있는 사람(성인과 청소년 모두에게 해당함)이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사회적인 영향력을 행사한다. 많은 사람들은 리더십을 물리적인 느낌으로 묘사한다. 즉 자기의 사상과 에너지와 창의성을 남에게 알려주어야 할 필요성을 갖는 것과, 개인적인 불안정함이 장애물가 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묘사한다. 지도자가 된다는 것은 지도자로서의 과업을 수행하고 지도자로서 행동을 해 나가면서 자신의 본능적 직관을 신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 정의는 성인들이나 청소년들로 하여금 리더십을 새로운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정의에서 기본적으로 가정하고 있는 바는 리더십이란 배우고 훈련될 수 있는 일군(일군)의 기술들과 태도들, 즉 모든 청소년들이 할 수 있는 일이라는 것이다. 이 정의는 이미 지도자로서의 기술과 태도를 더욱 명백하게 검증 받은 학생들 뿐 아니라 학교나 지역사회나 가정에서 지도자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도 다 포괄할 수 있을 만큼 폭이 넓은 정의이다. 이 정의는 모든 십대 청소년들에게 자신들의 잠재된 리더십을 찾아내도록 격려해주며, 학교와 지역사회와 가정들에게 리더십을 배양해주는 풍토를 만들어 내고 십대 청소년들로 하여금 안전한 환경에서 각자의 리더십을 나타내고 실행해내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줄 것을 요청한다.

 

학교는 청소년들 각자에게 리더십을 있음을 깨닫도록 도와주어야 하며, 교육자의 역할 발휘와 학교의 도구들의 적절한 사용을 통해 모든 학생 안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선천적인 리더십의 잠재력을 불러일으키도록 도와야 할 것이다.


리더십 개발의 세 단계

퍼트만과 반 린든(1999)은 리더십 개발의 세 단계를 설명한다. 그것은 인식, 상호작용, 그리고 숙달이다. 이 단계들은 각각 다른 수준에 있지만 그 단계들 간의 경계는 모호하다. 개인은 한 단계에서 다른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그리고 새로운 상황에 대처해야 할 순간에만 이전 단계로 돌아올 수 있다.

 

인식
첫번째 단계는 자신의 잠재적인 리더십과 능력을 미리 인식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개인이 그 삶에서 이 단계에 이를 때, 그는 사람들이 어떻게 해서 지도자가 되며 어떤 유형의 사람들이 이 위치에 도달하는지에 대해 이미 충분한 정보를 축적해 놓았을 것이라고 간주된다. 십대 청소년들은 일반적으로 자신의 잠재적 리더십과 능력에 대해 충분한 확신을 갖지 못하고 있다. 이 단계에서 그들은 보통 자신들을 지도자로 인식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들은 자신의 잠재적 지도력을 발견하고 형성시켜 나가는 일에 도움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