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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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스라엘 하이파 시 교육-문화-복지 국장
B. 이스라엘 교육 시스템의 목표와 이상적인 졸업생 상
2000년도와 2003년도에 이스라엘의 교육법이 개정되었다. 이스라엘의 의회인 크네셋은 국가 차원에서의 이스라엘의 교육 목표를 재정립했다. 모두 11개의 교육 목표가 설정되었다. 그 중의 하나(9번째 항목)에서 이스라엘의 교육 시스템의 목표를 명시하고 있다
"이스라엘 사회에서 참여를 장려하고, 과제들을 자발적으로 받아들이고 헌신과 책임감으로 그것들을 완수해 내게 하며, 서로 돕고자 하는 마음을 불러일으키고, 지역사회에 기여하게 하며, 자원봉사를 독려하고, 이스라엘에 사회적 정의를 세우기 위해 노력하게 한다"
이 법률에 규정된 교육 목표들은 교육부와 각급 학교들의 업무의 지침이 되는 정책적 기준을 보여준다. 9번째 목표는 젊은 지도자들을 양성해내는 일을 위해 교육 시스템이 맡아야 할 역할들에 대해 분명하게 말해주고 있다.
이스라엘의 교육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졸업하는 사람은 고등학교를 끝낼 무렵에 대학교 입학 전형에서 입학 자격증서를 받을 수 있는 학생이다. 이 자격은 그가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완수해냈다는 것을 증명해준다.
대학 입학 자격증은 고등학교들, 아니 어쩌면 모든 교육 제도의 으뜸되는 목표가 무엇인지를 상징해준다. 그러나 현재의 제도에서 이 자격증이 교육 목표에서 제시되고 있는 졸업자의 이상적인 모습을 반영하고 있지는 못하면서도 너무나 강력한 도구가 되어버렸다.
현재의 대입 자격증에서 학생의 학업 성취도는 오직 시험성적에 의해서만 측정되고 있다. 그러나 시험이란 기초적인 지식과 이해를 테스트할 뿐이다. 합격증만으로는 학생의 윤리적이거나 사회적인 목표의 성취도는 알 수가 없을 뿐 아니라 학생의 학습 능력에 대해서도 알 수가 없다. 학교 성적도 주로 대입 자격 시험에 의해 매겨진다. 그래서 학습의 목표도 주로 외적인 시험 성적을 잘 받아내는 것에 둔다.
기존의 대입 자격증은 비인지적 영역에서의 학생의 성취도나 학교에서의 품행을 충분하게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그리고 이 학교 체제를 졸업한 학생들 중 절반 정도만 이 자격증을 받게 된다.
근래에 새로이 추진되고 있는 이스라엘 교육 제도의 개혁은 기존의 상황에 변화를 주어 새로운 입학 자격증을 만들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스라엘 정부는 교육개혁 위원회의 권고를 받아들였고 교육부는 현재 새로운 규정들을 확정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새로운 입학 자격증에는 학교의 대안적이고 다양하며 다면적인 평가를 결합하는 새로운 학습 개념이 표현될 것이다. 이 것은 다양한 평가 도구와 평가 근거들을 활용하여 이루어질 것이다. 그것은 또한 필자에게도 학교의 문화와 교직과 교사의 전문성에 대한 기존의 인식의 변화를 요구할 것이다.
새로운 입학 자격증은 이 자격증의 소유자가 고등학교에서의 공부를 마쳤을 뿐 아니라 21세기에 성인으로서 생활할 수 잇는 준비가 되어있음을 나타내게 될 것이다. 즉 이 자격증은 그가 지식이 있으며, 학습 능력이 있고, 가치관을 가지고 있으며,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책임의식이 있고, 복잡한 사회 속에서도 자기 역할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기존의 도구나 현재 개발이 진행중인 기술적 도구들을 잘 알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음을 나타내게 될 것이다.
새로운 입학 자격증은 현 교육 체제에서 졸업을 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부과되는 과목들과 커리큘럼과 성취 기준들을 반영하게 될 것이다.
학교를 졸업하는 모든 학생들은 그가 학교에서 했던 역할과 관련된 평가 요소들을 포괄하는 대입 자격증을 받게 될 것이다. 여기에는 그가 학교에서 이수하고 마지막 고사에서 합격 점수를 받은 과목들의 성적이 표기될 뿐 아니라 그가 사회와 지역에 어떤 기여를 했는지를 평가한 내용도 포함될 것이다.
이 자격증에는 또한 근면성, 목표를 성취하는 능력, 팀워크를 이루어가는 능력, 책임성, 학업과 기타 교내 활동에서 표현된 자기 비판 능력 등 비인지적 요소들에 대한 평가도 표기될 것이다. 이 자격증은 졸업자가 차후에 군대와 직장과 공직에서, 또 그 이후의 다양한 교육 기관이나 직업 훈련 기관에서 자기를 계발하고 경력을 쌓아가는 과정에서 지속적인 도움을 줄 것이다.
국가의 교육법에서 이 같은 목표들을 제시하고 대입 제도를 개혁하는 것은 교육 시스템의 강화를 통하여 더 분명한 초점을 가진 짜임새 있고 명료한 노력을 청소년 리더십 교육에 기울이기 위함이며 이를 통해 고등학생들에게 사회적 책임의식을 키워주기 위함이다.
하이파 시는 국가의 정책을 보완하는 자체 교육과정을 추가하여, 국가의 교육법에서 규정하는 교육 목표에 비추어 보았을 때 하이파 시의 교육 시스템을 마친 학생들은 어떤 모습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인지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 시의 교육 시스템을 졸업한 학생은 다음과 같은 사람이 되어있어야 한다고 제안하는 바이다:
1. 지역사회가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를 잘 알고 실제의 사회적 활동에 헌신적으로 참여하는 윤리적인 사람이 된다
2. 독립적으로 사고할 줄 알고 지적인 의사결정 기술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된다
3. 평생 동안 배움을 지속하는 유능한 사람이 된다
4. 세계에 일어나고 있는 복잡한 변화에 잘 대처하는 능력이 있다
5. 정보를 얻고 종합하는 일에 능하며, 취득한 정보를 가지고 지식을 생산해내는 능력이 있는 사람이 된다
일단 국가와 지방 정부가 청소년 교육이라는 주제가 중요한 목표임을 이해하게 되면, 각급 학교의 운영 목표와 시행 계획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주의를 기울이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와 함께 학교의 교장 선생님들과 교사들도 청소년의 리더십을 훈련하고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의식을 함양하기 위한 전문적 도구들을 개발하고 전문 인력을 확충하는 일에 국가와 지방 정부로부터의 도움을 기대하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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