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46과)9

Joyfule 2008. 8. 17. 23:53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46과)9

 사사기(1): 서곡: 실패 원인 (1:1-3:6)

 


1-7. 여호와의 사자의 책망(2:1-5; 보김: 우는 자들)

 

  "1 여호와의 사자가 길갈에서부터 보김에 이르러 가로되 내가 너희로 애굽에서 나오게 하고 인도하여 너희 열조에게 맹세한 땅으로 이끌어 왔으며 또 내가 이르기를 내가 너희에게 세운 언약을 영원히 어기지 아니하리니, 2 너희는 이 땅 거민과 언약을 세우지 말며 그들의 단을 헐라 하였거늘 너희가 내 목소리를 청종치 아니하였도다. 그리함은 어찜이뇨? 3 그러므로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하였노라. 4 여호와의 사자가 이스라엘 모든 자손에게 이 말씀을 이르매 백성이 소리를 높여 운지라. 5 그러므로 그 곳을 이름하여 보김이라 하니라 무리가 거기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렸더라."

 

  "여호와의 사자"는 실상 여호와 자신이시다. 그것은, 그가 친히  "내가  너희를...내가...내가"라고 하시면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구원하신 이가 그 자신이심을 밝히신 말씀이 알려준다. 그러므로 그는 여호와 자신으로서 구약 시대에 제시(提示)되신 그리스도이시다. 그리스도를 가리켜서, (말 3:1)에는 "언약의 사자"라고 하였으며, 히 3:1에는 "우리의 믿는 도리의 사도"라고 하였다. "길갈"은 이스라엘 민족이 여호수아의 지도 아래서 가나안의 산악지방을 정복할 동안 머물렀던 근거지이다. 그리고 "보김"은 "벧엘"에 대한 다른 이름이다.

 

70인역(LXX)은 "보김"이란 땅 이름에 "벧엘"이란 말을 첨부하였다. "보김"은 "벧엘"을 가리킨 것이 분명하다. 그 이유는 이스라엘 "무리가 거기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렸"기 때문이다(5 절). 전에는 법궤가 길갈에 있었지만(수 5:9), 이 때에는 벧엘로 옮겨진 것이 사실이다(20:26-27). "너희 열조에게 맹세한 땅으로 이끌어 왔으며." 그가 그들에게 주시겠다고 약속 하신대로(창 13:14-15) 그들을 인도하여 그 땅을 주신 것은,

1) 그의 진실성을 증명하며,

2) 그의 구원의 능력을 실증하며,

3) 그의 사랑을 보여준다(사 43:1-4). 그러므로 그는 절대로 믿을 만한 참되신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 일찌기 모세와 여호수아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가나안 민족과 "언약을 맺지 말라"고 경고하여 주셨다(출 23:32-33, 34:12,16; 신 7:2; 수 23:12-13).  여호와 하나님을 섬기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가나안 족속과 교류하며, 그들의 우상 숭배를 용납하는 의미에서 언약을 맺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도리어 그들은 가나안 족속들의 우상 제단을 파괴해야 된다.

 

그런데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들이 가나안 족속의 제단을 파괴하려면 전쟁의 강한 정신이 요구된다. 오늘날 기독인 들이 세상의 그 무엇을 하나님처럼, 혹은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면 그것이 그에게 우상이다. 그들이 그것을 파괴하는 것도 전쟁하는 심리로만 할 수 있게 된다. 성경은 우리에게 피 흘리기까지 죄를 대적해야 된다고 가르친다(히 12:4). 우리가 죄를 이기기 위하여 희생, 용기, 결단, 수고, 또는 죽음까지도 각오하는 심각한 전투적 노력이 있어야 한다.

 

 가. 이스라엘 백성들의 죄: 언약에 불 신실하게 행동함(1-2)
  * 타협(이방인을 쫓아내지 않고 그들을 이용함)
  * 이방인과의 혼인(3:6(상))
  * 우상 숭배(3:6(하))
  * 후손에 대한 교육 부재(2:10)
  * 이스라엘은 신명기의 두 번째 설교의 세 가지 가르침을 망각했다.
   1) 순종-축복, 2) 타협-동화,  3) 불순종-저주.

 

 나. 하나님의 징계(3-4)


  그러므로 내가 또 말하기를 내가 그들을 너희 앞에서 쫓아내지 아니하리니 그들이 너희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며 그들의 신들이 너희에게 올무가 되리라  하였노라. 이스라엘이 가나안 족속들과 언약을 세우는 경우에 하나님께서 다시는 그 민족들을 이스라엘 앞에서 쫓아내어 주시지 않겠다고 이미 경고하셨다(수 23:12-13).

 

 여기 이른 바 "옆구리에 가시가 될 것"이란 말은 그들이 죄를 용납한 결과로 당하게 될 화를 의미한다. 기독인 들도 죄와 싸우지 않는 때에 그 죄가 가시처럼 그들을 괴롭히며 덫처럼 그들을 잡아 거꾸러지게 만든다. 하나님("여호와의 사자")께서 이스라엘 민족의 죄를 지적하시고(2절), 그들이 그 불순종한 죄 값으로 가나안에서 화를 당하게 되리라고 선포하실 때에 그들은 저희의 죄를 뉘우치고 큰 소리로 울었다. "여호와의 사자"라는 이는 인간이 아니고 하나님의 권위로 임하신 영(靈)이시니 만큼 그들의 심령에 압도적으로 큰 충격을 주셨을 것이다. 그러니 만큼 그들도 통회하지 않을 수 없었고, 그곳 이름을 "보김", 곧 "우는 자들"이라고 불렀다.  따라서 그들이 거기서 여호와께 제사를 드렸으니, 그것은 그들의 죄악을 대속 하기 위한 속죄 제였을 것이다.

 

 그들이 통회한 것도 하나님의 권위를 무시하고 그의 말씀을 불순종한 저희의 죄악을 원통히 여기는 신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여호와께  제사를 드린 것은 죄악 문제에 대한 해결책, 곧 하나님이 계시하여 주신 속죄의 제도에 순종한 신앙인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그 회개의 정신을 오래 지속하지 못했다. 이와 같은 것은 예수님의 말씀하신 바 씨 뿌리는 비유에 있어서 돌밭에 뿌린 씨의 나타남과 같다. 곧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그 속에 뿌리가 없으므로 쉽게 말라버리는 것과 같다(마 13:20-21). 또한 가시떨기에 뿌린 씨와 같다고 할 수 있으니, 곧 말씀을 듣고 반응을 보이다가 세상 염려 때문에 결실하지 못함과 같은 것이다(마 13:22). 참된 경건은 좋은 밭에 뿌린 씨와 같아서 인내로 결실 하는 것이다(눅 8:15).

 

 다. 이스라엘의 패배의 원인은 무엇인가?


  * 가나안 족속들의 철 병거 때문인가?-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철 병거 보다 강하신 분이기 때문이다.

   * 그러면 이스라엘은 왜 패배하였는가? 하나님께서는 율법을 따라 그들이 순종할 때에만 도와주신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율법에 불순종했으며,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신명기에 기록한 대로 징계하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