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07과)3

Joyfule 2010. 3. 5. 07:28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07과)3

아가서(5): 6막 1-2장(8:5-8:14)  

 

 

제 3일 성경공부: 상호간의 사랑의 고백(8:13-14)

 

 다. 서로를 향한 사랑의 고백(13-14)

 

 * 남편의 고백(13)

 13. 동산에 거하는 그대여!
   동무들이 그대의 음성을 들으려고
   귀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내게 그대의 음성을 들려주시오!

 * 아내의 고백(14)

 14. 임이시여 빨리 달려오세요!
   그대는 향내나는 산에 사는,
   노루와 어린 사슴과도 같습니다.

 

* 해설
  이제 남편은 아내를 자기의 동산 안에 사는 자라고 부른다. 아내는 남편과 하나가 되어 살아간다. 남편의 친구들은 아내의 정숙함과 아름다움에 대해 듣고 그녀의 말을 듣기 원한다. 그리고 남편도 친구들과 함께 그녀의 말을 듣기를 원한다. 정숙하고 아름다운 아내를 가진 남편은 자기 아내를 다른 사람들 앞에서 그녀를 자랑스럽게 생각하게 마련이다. 또한 아내도 남편을 더욱 강렬하게 원하고 있다. 그녀는 남편이 일을 나가면 빨리 저녁이 되어 남편이 돌아오길 기다리고 있다. 그녀는 가정을 향기로운 산과 같은 안식처로 만들어 놓고 남편이 노루처럼 마음껏 쉴 수 있게 하고 있다.

 

* 기독론적 해석
  주님은 자기를 사랑하는 성도들을 천사들 앞에서도 자랑하신다. 주님은 자기를 부끄러워하는 성도들은 천사들 앞에서 부끄러워하고, 자기를 자랑하는 성도들은 천사들 앞에서 자랑하신다. 주님은 우리가 주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하는 말을 듣기 원하신다. 주님을 사랑하는 성도들은 항상 주님께서 자기와 동행해 주시기를 소원한다. 그래서 날마다 주님께서 자기를 찾아오시고, 함께 해 달라고 기다리며 고대한다.

 

*********************************************

 

제 4일 성경공부: 아가서의 요약 및 결론

 

1. 아가서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남자와 여자의 사랑이 어떤 것인지를 두 남녀의 아름다운 사랑의 관계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결혼은 일부일처로 영원하고 자기를 내어주는 결합이 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짝을 지어주신 배우자들은 강렬하게 서로를 열망하고 서로를 기쁘게 해야 한다.


2. 결혼은 하나님께서 제정한 제도이다. 하나님은 여자를 만드신 후에 이렇게 선언하셨다. "이러므로 남자가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연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창2:24)


3. 아가서는 결혼 안에서 누리는 성욕은 "더러운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아가서는 결혼을 통해서 남녀가 갖는 육체적인 열망을 취하는 것을 자연스럽고 고귀하게 다루고 있다. 아가서는 이성들간의 육체적인 매력을 칭찬하고 있으며, 사랑하는 사람의 인격을 존귀하게 여기고 있다. 아가서는 결혼 전의 순결과, 결혼 후에 정조 있는 관계를 강조한다(4:12, 6:3, 7:10, 8:12 등). 혼전 성교나 부정한 행동, 그리고 동성 결혼 등은 하나님의 계획에서 벗어난 일이다. 부부간의 사랑 에 대한 신실함은 정상적인 결혼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4. 또한 이 남녀간의 사랑의 관계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들간의 사랑과, 예수 그리스도와 교회간의 사랑의 관계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그러므로 우리는 솔로몬의 사랑을 통해서 영원한 하나님의 아가페적인 사랑의 원형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동시에 술람미 여인을 통해서 성도(교회)가 주님을 어떻게 신실하고 정절 있게 따르고 순종해야 하는지를 배울 수가 있다. 이러한 사람의 교제를 갖는 교회와 성도들은 술람미 여인처럼 주님의 사람을 받으며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