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일 성경공부: 사랑의 언약을 재확인함
2) 제 2장: 사랑의 언약의 비준(8:8-14)
가. 오빠들의 노래(8-9)
8. 우리 누이동생은 아직 어려서 젖가슴이 없구나! 그녀가 청혼을 받는 날에, 우리가 그녀를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 9. 그녀가 성벽이라면 그 위에 은 망대를 세우고, 그녀가 문이라면 그 위에 백향목 판자로 덮으리라.
* 해설 오빠들은 술람미 여인이 어렸을 때부터 그녀를 순결하게 지켜 주었다. 그녀의 오빠들은 그녀가 남자로부터 청혼을 받게 되면, 그녀가 결혼할 때까지 지켜 줄 것을 다짐했다. 그들은 그녀가 성벽이라면 그 위에 은으로 된 망대를 세워줄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성벽은 다른 사람들이 감히 넘볼 수 없는 위엄과 정조를 지닌 것을 의미한다(처녀성). 그리고 망대를 세운다는 말은 그녀를 해치는 자들로부터 보호하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녀의 오빠들은 그녀가 문인 경우에는 백향목 판자를 두르겠다고 말하고 있다. 문은 외부의 유혹에 쉽게 흔들리는 여자를 의미한다. 그리고 백향목 판자를 두른다는 말은, 그녀의 순결을 보호해주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 기독론적 해석 교회에는 성숙한 성도, 연약한 성도들이 많이 있다. 주님께서는 세상을 바라보지 않고 주님만 사랑하는 성도들을 성령과 천사로 보호해 주신다. 그러나 동시에 주님은 연약한 성도들에게도 천사를 보내어 사단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지켜주신다. 교회의 영적 지도자들은 성도들이 영적으로 순결하고 사단을 대적할 수 있는 위엄 있는 성도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영적 지도자들은 연약한 성도들을 사단의 유혹으로부터 보호해 줄 수 있어야 한다.
나. 아내의 노래(10-12)
10. 나는 성벽이요, 내 젖가슴은 망대와 같습니다. 그래서 나는 내 님의 눈에 평화를 얻은 사람처럼 보였습니다.
11. 바알하모르에는 솔로몬의 포도밭이 있었습니다. 그는 그 포도원을 소작인에게 주었으며, 각 사람에게 열매 값으로 은 일 천 세겔을 내도록 계약을 맺었습니다. 12. 나도 내가 받은 포도밭이 있어서, 열매 값으로 일 천 세겔을 왕에게 드리고, 이 백 세겔을 그 밭을 가꾼 사람들에게 주어야 합니다.
* 해설 오빠들의 수고와 술람미 여인의 정숙함으로 인해 그녀는 순결과 정절을 지닌 아름다운 여인이 되었다. 솔로몬은 그녀를 볼 때에 그녀가 평화(샬롬)를 얻은 여인임을 알 수가 있었다. 만일 그녀가 지조와 정절을 잃은 여인이었다면 그녀는 솔로몬의 고백 앞에서 불안해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녀는 순결한 여인이었기에 그 앞에서 안정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었다.
이제 그녀는 솔로몬에게 자기 포도원을 지켜 준 오빠들을 부탁한다. 솔로몬은 바알하모르에 포도원이 있었는데 그 포도원을 소작인들에게 주어 경작하게 했다. 솔로몬은 그 포도 값으로 한 사람 당 은 일 천 세겔을 내도록 계약을 맺었다. 그리고 그때에 술람미 여인도 그 포도원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녀도 솔로몬에게 열매 값으로 은 일 천 세겔을 내야 했다. 그리고 그녀는 자기 포도원을 경작해 준 사람들에게 은 200세겔을 주어야 했다. 그러나 이제 술람미 여인은 포도원 주인인 솔로몬의 아내가 되어 돌아왔다. 그러므로 그녀는 남편에게 자기를 돌보고 지켜준 오빠들을 선처해 달라고 부탁하고 있는 것이다.
* 기독론적 해석 성숙한 성도는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의 도움과 보호를 받게 된다. 그러나 그가 성숙하게 되면 다른 성도들을 위해서 주님께 기도하게 된다. 주님은 우리 각 사람에게 성령 안에서 은사를 주시고, 그 은사에 따라 우리들에게 일을 맡기신다. 우리는 그 은사를 따라 열심히 일을 해서 성령과 복음의 열매를 맺어서 그것을 주님께 드려야 한다. 이러한 열매는 주님이 성숙한 성도들에게 당연히 요구하시는 것이다. 주님이 요구하시는 열매는 참된 신앙, 진실, 사랑과 같은 열매이다. 성숙한 성도들은 처음에는 자신만을 위하다가 점차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돌보는 사람이 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