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24과)3

Joyfule 2010. 6. 11. 06:39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24과)3

이사야 제 2부 (2): 이스라엘 회복을 위한 사역 (49-57장)


제 2부 (2) : 이스라엘의 회복을 위한 사역들 (49-57장)

 

  

3. 높임을 받으실 여호와의 종(52:13-53:12)

 

  이 부분은 이사야서 중에서 성도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부분이다. 이 부분의 몇 구절은 신약성경에 인용되고 있다(사 52:15-롬 15:12, 사 53:1-요 12:38과 롬 10:16, 사 53:4-마 8:17, 사 53:7-8-행 8:32-33, 사 53:9-벧전 2:22, 사 53:12-눅 22:37). 종의 고난과 배척에 관한 대부분의 생생한 구절의 요점은(사 52:13, 53:11-12) 사실상 들리우심과 영광으로 연결되는 고난이다. 고난도 중요하지만 영광에 대한 예언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이러한 예언을 통해서 종이 연약해서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위해서 고난을 받으셨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종은 배척당했으며(49-50장), 남은 자들은 올려졌다(51:1-52:12). 그리고 이제는 종이 들리움을 받게될 것이다(52:13-53:12).

 

 가. 열방의 놀람(52:13-15)

  주의 종이 모든 일에 형통할 것이며, 장차 높임을 받고 크게 존경받게 될 것이다(13). 전에 주의 종은 다름 사람들보다 더 여위었고, 더욱 크게 상처를 입으셨다. 주님은 메시아로서 모욕과 멸시를 당하셨으며, 채찍에 맞으셨다. 그 종은 죄인을 위해 죄인이 되어 십자가에 달리셨으며, 창에 찔려 물과 피를 모두 흘리셨다. 이로 인해 그를 보는 모든 사람들이 크게 놀랐다(14). 그러나 주님은 그 후에 부활하여 하나님의 우편으로 오르셨다. 주님은 마지막 날에 다시 이 세상에 심판의 주로 오실 것이다. 그때에 주의 종은 수많은 이방 나라들을 놀라게 하실 것이며, 왕들은 그 분 앞에서 입을 다물게 될 것이다. 그때에 열방의 왕들은 지금까지 보지 못한 일, 즉 인류를 위해 십자가에 달리셨던 예수께서 만왕의 왕이라는 것을 보고 깨닫게 될 것이다(15).

 

 나. 종의 죽음의 소식(53:1-12)

  이스라엘 사람들 중에 남은 자들은 종이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종이 자신들을 위해 죽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스라엘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의 죽음에 대해 크게 오해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종이 자기 죄로 인해 하나님께 저주를 받고 죽었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 종을 배척한 이스라엘(1-3)


  선지자는 이스라엘이 종을 무가치한 존재로 여길 것이라고 말한다. 이스라엘은 종을 평범한 사람으로 이해하고 그를 배척하게 될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 중에 소수만이 종에 대한 소식을 믿을 것이다 그러므로 소수만이 그들을 구원하시는 주님의 능력을 체험하게 될 것이다(1). 이스라엘 사람들이 종을 믿지 않은 것은 이유가 있었다. 그 종은 사람들을 끌만한 외모를 갖추지 못했다. 그는 하나님 앞에서 행할 것이다. 그러나 그는 연약하고 메마른 외모를 가질 것이다. 그에게는 사람들이 찾는 왕족이나 귀족다운 외모나, 강력해 보이는 모습을 가지지 못했다(2).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를 멸시하고 외면했으며, 그는 많은 고통을 당하고, 번민과 슬픔을 당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그를 멸시하여 외면할 것이며,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를 높이거나 존귀한 자로 간주하지 않을 것이다(3). 그러나 사실 그 분은 여호와의 일을 행하실 귀중한 분이셨다.

 

 * 종의 대속적 죽음을 깨달음(4-6)


  후에 남은 자들은 그 종이 자신이 받아야 할 고통을 대신 받고, 자신이 겪어야 할 슬픔을 대신 겪었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처음에 그들은 그 종이 자기 죄로 인해 징벌을 받고, 하나님에게 맞으며, 고난을 받았다고 생각할 것이다(4). 그러나 그들은 그 종이 찔림을 받은 것이 자신의 허물 때문이며, 그 종이 상처를 입은 것은 자신의 악함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될 것이다. 그 종이 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게 될 것이며, 그가 매를 맞음으로 우리의 병이 낫게 될 것이다(5). 우리는 모두 다 목자를 떠난 양처럼 길을 잃어버리고, 모두 자기가 가고 싶은 길로 흩어졌다. 그때에 우리는 야수와 같은 사단에 의해 죽을 수밖에 없는 처지에 힜었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가 지은 모든 죄악을 그 종이 대신 담당하게 만드실 것이다(6).

 

 * 종의 죽음에 대한 설명(7-9)


  그 종은 우리를 위해서 굴욕을 당하고 고문을 당하실 때에 항거하거나 반항하지 않고 침묵으로 일관할 것이다. 그 종은 마치 순순히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사람 앞에서 잠잠히 있는 암양처럼, 하나님의 뜻에 순순히 순종하실 것이다(7). 그 종은 죄인으로 간주되어 체포되고, 재판을 통해서 유죄판결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당시 사람들 중에 극소수만이 그 죽음이 이 이스라엘 백성의 허물을 위한 것이었다고 생각할 것이다(8). 그 종은 반역이나 살인을 위해서 폭력을 휘두르지도 않았으며, 거짓말을 하지도 않았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에게 강도와 같이 취급하여 함께 십자가에 매달았다. 그리고 그 종은 죽은 후에 부자의 묘에 묻히게 될 것이다(9).

 

 * 여호와께서 종의 축복을 약속하심(10-12)


  종의 고통과 죽음은 하나님의 뜻이었다. 하나님은 죄인을 대신해서 그 종이 상하고 병들게 하셨다. 그 종이 하나님의 뜻을 따라 그의 영혼을 속죄 제물로 드리면, 그는 영혼의 열매를 얻게 될 것이며,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 그 종은 하나님이 계획하신 구원의 뜻을 모두 이루실 것이다(10). 그 종은 죄인을 위해 고난을 당한 후에 생명의 빛을 보고 만족할 것이다. 하나님의 의로운 종이신 메시아는 자신의 완전한 지식으로 많은 사람을 의롭게 만드실 것이다. 그 종은 다른 사람들이 받을 형벌을 자신이 대신 짊어지실 것이다(11). 그러므로 하나님은 그 종을 크게 높이실 것이며,  승리한 군사들이 전리품을 나누듯이 영혼의 열매를 거두게 하실 것이다. 그 종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기 위해 목숨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죄인으로 취급되는 일도 마다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 종은 많은 사람의 죄를 대신 짊어지실 것이며, 죄를 지은 사람들을 살리기 위해 하나님과 죄인 사이에 서서 중보자의 역할을 감당하실 것이다(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