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8과) 3.

Joyfule 2007. 11. 25. 00:09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18과) 3.

출애굽기(4)(20:22-24장):율법(언약 법전)

 

3. 도 덕 법(22:16-31)

 3-1. 처녀를 범했을 때(22:16-17, 19)-제 7계명-
  만일 어떤 사람이 정혼하지 아니한 처녀를 꾀어 동침하였으면 그 아버지에게 보상금(빙폐: 신부 몸값)를 드리고 그 여인을 아내로 맞아야 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그 아버지가 딸을 그 남자와 결혼시킬 수도 있고 또 시키지 않을 수도 있었다. 그러나 결혼을 하든 하지 않든 간에 그 남자는 그 부모에게 반드시 보상금을 지불해야만 했다.


 3-2. 반드시 죽여야 할 죄들(16-20)-제 1, 7계명

  
가. 짐승과 음행 하는 자
  창조질서를 무너뜨리고 하나님의 형상을 멸시하는 죄. 당시에는 이러한 일들이 종종 일어났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일로 자기 몸을 더럽히는 사람들이 있다. 성도들은 이러한 비정상적인 일들을 해서는 안된다.

  나. 무당을 살려두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신접한 자를 결코 살려두지 말라고 지시하셨다. 그러나 오늘날 기독교인들 가운데에도 무당을 찾고 사업, 결혼, 이사 문제 등으로 점쟁이를 찾는 사람이 많다. 우리는 이러한 행동이 하나님의 진노를 사는 일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다. 여호와 외에 다른 신에게 희생을 드리는 자
  하나님께서는 제 1계명에서 언급하신 대로 여호와 외에 다른 신을 섬기는 자를 반드시 죽이라고 지시하셨다.

 
 3-3. 약자 보호법(22:21-27)

  가. 이방인 나그네 학대 금지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거나 학대하지 말라고 하셨다. 왜냐하면 그들도 애굽에서 나그네로 살았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나그네의 서러움을 잘 알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 세계에서 외국인 근로자들이 가장 살기 어려운 곳이 바로 우리 나라라고 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주의해야 한다.
  * 외국 근로자들에게 임금을 지불하지 않거나 너무 적은 임금을 지불하는 경우.
  * 그들이 일하다가 다쳤는데 그 보상을 해주지 않는 경우
  * 임금을 못받아 고국에 돌아가려 해도 돈을 내지않으면 출국허가를 해주지 않는 경우.   
  * 외국인 근로자라고 해서 무시하고 함부로 대하는 경우

  나.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
  하나님께서는 아무도 의지할 데 없는 과부나 고아를 해롭게 하지 말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만일 그들이 고아나 과부를 해롭게 하면 하나님께서 칼로 그 원수를 갚으실 것이라고 경고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고아나 과부를 해롭게 하는 자녀를 고아로 만들고 그의 아내를 과부로 만들 것이라고 경고하셨다. 우리는 힘있고 재물이 있다고 해서 힘없는 자들을 압제하거나 괴롭히는 일을 금해야 하며, 힘닿는데 까지 이들을 돕는 일에 앞장서야 한다.  

  다. 가난한 자에게 돈을 꾸어준 경우
  이스라엘 백성들은 돈을 빌려 준 경우 빚쟁이 같이 그들을 대하지 말아야 하며 지나친 이자를 받아서 고리대금업을 해서는 안된다. 사업을 위해 빌려주는 돈은 이익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적당한 이자를 받는 일이 가능하지만, 먹고 살 것이 없어서 빌려주는 것은 (지나친)이자를 받지 않는 것이 타당하다. 하나님께서는 이런 경우 이웃의 옷을 전당 잡으면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보내라고 지시하셨다. 왜냐하면 그 옷은 그가 그 날 밤 덮고 잘 이불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만일 그들이 이렇게 하지 않아서 그가 그 날 밤에 부르짖으면 그 소리를 듣고 그를 책망하실 것이라고 경고하셨다.  

< 참고>: 가난한 백성을 위한 조치들
1) 추수 때에 다 거두지 말고 가난한 자를 위해 남겨둘 것을 지시함(이삭줍기)
2) 안식년에 땅을 쉬게 하여 가난한 자들이 그 땅을 갈아먹을 수 있게 하심.
3) 삼 년에 한 번씩 예루살렘에 가지 않고 그 절기에 쓸 돈을 가난한 자를 위해 사용함.
4) 가난한 자를 돌볼 것을 지시하심


 3-4. 기타 사항들(22:28-31)-5계명의 연장-

  가. 재판장을 욕하지 말고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말라
  나라의 지도자들을 존경하고 감사와 격려를 표시해야 함. 그러나 잘못 할 때는 지적할 필요도 있음. 이는 하나님의 대리 권한을 가진 자로 인정 하고 따르는 것을 의미한다.

  나. 하나님께 추수한 것과 짜낸 즙을 드리는 일을 지연하지 말라.
  하나님께 당연히 드릴 것을 드리는 일을 소홀히 하지 말 것, 가장 좋은 것을 드리라).  

  다. 처음 난 아들을 하나님께 드리라(8일 만에 할례, 속전을 드림)
  초태생은 하나님의 것-우리는 모두 그리스도의 피로 값 주고 산 하나님의 것이다.

  라. 거룩한 백성
  거룩한 이스라엘 백성은 들에서 짐승에게 찢긴 것의 고기를 먹지 말고 개에게 던져야 했다. 성도들은 하나님의 자녀답게 부정한 것을 멀리하고 자신을 거룩하게 해야 한다.



4. 사회정의의 구현을 위한 법(23:1-19)

 4-1. 정의로운 삶(23:1-9)-9계명-

  가. 진실한 증언: 이스라엘 백성들은 다음과 같은 일이 금지되었다.
  * 허망한 풍설을 전파하는 일
  * 악인과 연합하여 죄 없는 자를 모함하는 일.
  * 다수의 힘으로 악을 행하는 일.

  이것은 하나님께서 성도들에게 진실한 언어와 삶을 원하신다는 것을 보여준다. 우리는 아무렇지도 않게 거짓말하거나 남이 거짓말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여서도 안된다. 성도들은 하나님 앞에서 철저하게 진실된 말을 하고 진실된 삶을 살아야 한다.

  나. 공정한 판결: 재판장은 공정한 판결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일이 금지되었다.
  * 송사를 할 때에 다수를 따라 정당하지 못한 증거를 하는 일.
  * 가난한 자의 송사라고 해서 그들을 두둔하거나 불공평하게 판결하는 일
  * 거짓을 멀리 함
  * 그릇된 판결로 무죄한 자와 의로운 자를 죽이는 일.
  * 뇌물을 받는 일. 뇌물은 밝은 자의 눈을 어둡게 하고, 의로운 자의 말을 굽게 만든다.

  재판장은 하나님의 자리에서 서서 공정하게 판결하는 것이 그의 임무이다. 재판장의 일은 하나님의 권한을 대신해서 공의를 판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정한 심리와 판결에 해가 되는 것을 해서는 안되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악인을 의롭다고 하지 않으시며, 의인을 악하다가 하지 않으시기 때문이다.  

  다. 어려움을 당한 사람을 도와 줄 것
  이스라엘 백성들은 원수의 길 잃은 소나 나귀를 발견하면 반드시 돌려주고, 원수의 나귀가 짐을 싣고 가다가 길에 엎드러진 것(곤경에 처함)을 보면 반드시 그를 도와주어야 했다. 주님께서는 네가 이웃에게 대접을 받고자 하는 그 방식대로 네 이웃을 대접하라, 이것이 율법이요 선지자라고 하셨는데 이것이 바로 이웃 사랑의 원리를 요약해 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예) 우리는 우리의 라이벌이 부도가 나고 어려움을 당했을 때에 그들을 도와주고 있는가? 아니면 잘됐다고 생각하고 기뻐하는가? 또한 이스라엘 백성들은 이방 나그네를 압제하면 안되었다. 왜냐하면 그들도 한 때 애굽에서 나그네였으므로 나그네의 심정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외국 근로자들에 대해서 우리 나라 백성들과 같이 생각하고 그들을 대접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도 남의 나라에 가서 일을 하면서 차별을 받은 경험이 있는 민족이기 때문이다.


 4-2. 절기법(23:10-19)

  가. 안식에 관한 율례(23:10-13)-제 4계명-
  이스라엘 백성들은 6년 동안은 땅에 씨를 뿌리고 추수 때에 그 소산을 거두었으나, 제 7년에는 그 땅을 갈지 말고 묵여 두도록 지시를 받았다. 바로 이때에 그 땅은 가난한 사람들이 갈아 먹게 될 것이며, 그들이 먹고 남은 것은 들짐승이 먹을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6일 동안에 자기의 일을 하고 제 7일에는 안식해야 했다. 하나님께서는 이 날에 소와 나귀와 여종의 자녀와 나그네가 쉴 것이라고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 모든 일을 삼가 조심하여 지키고, 특히 다른 신들의 이름은 그 입에서 들리게도 말라고 하셨다.
 
  
나. 연례적으로 지켜야 할 절기들(23:14-19)

  * 유월절: 출애굽 기념 절기
  - 하나님께 빈손으로 나오지 말라.
  - 유교병 먹는 것을 금지함.
  - 음식(양고기)은 아침까지 남기지 말라.
  - 처음 익은 열매의 첫 것으로 여호와의 전에 드리라.

  * 맥추절(칠칠절, 오순절)
  - 수고하여 밭에 뿌린 것의 첫 열매를 거둠.

  * 수장절(초막절)
  - 추수한 것을 거두어 창고에 저장함.

  * 염소 새끼를 그 어미젖으로 삶지 말라-잔인한 행위 금지


                     
    * 적용 문제(율법의 의의) *

1. 개인의 법과 국가의 법
  개인의 법은 원수를 사랑하고 용서할 수 있지만, 국가의 법은 공의를 집행해야 한다. 그러므로 국가의 법에는 용서보다는 공의 집행에 관한 성격이 강하다.

2. 율법의 특성  
  21-24장 사이에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이 맺은 언약법들이 기록되어 있다. 이러한 법들은 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공의를 시행하기 위해 주어진 법이다. 이러한 규례들은 우리들에게 십계명의 정신을 구체적인 삶의 현장 속에서 어떻게 실천할 것인지를 가르쳐 주고 있다. 이러한 법규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a. 하나님 중심
 b. 인권 존중
 c. 만인평등사상
 d. 사회적인 법규들이 주를 이룸.

  특히 이러한 법규들은 십계명의 정신을 그 당시의 상황에 적용하여 만든 것이기 때문에 지금의 상황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려운 것이 다소 있지만, 그 원리에 있어서는 지금도 여전히 적용될 수 있는 것들이다. 우리는 이러한 원리들을 통하여 어떻게 우리 사회에 사회정의를 이룰 수 있는 지를 알 수 있다. 특히 이 법규들은 하나님의 사랑(자비)과 공의의 성품을 그대로 반영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이 법규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를 알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