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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하(4): 부록 및 결론 (21-24장) | ||||||||||||||||||||||||||||||||||||||||||||||||||||||||||||||||||||
ⅰ. 부록(21-24장)
그리고 다윗의 노래가 두 개 병치되어 나오더니(22:1-51, 23:1-7), 다윗의 부하들의 명단이 다시 반복되고 있다(23:8-39). 그리고 다윗의 인구조사 사건을 끝으로 사무엘하가 마감되고 있다. 이러한 내용을 인해 로스트(L. rost) 이후의 비평주의 학자들은 대부분 삼하 21-24장을 사무엘서의 메시지와 형태에는 어떤 근본적 역할도 하지 못하는 후대의 첨가물로 간주하고 있다. 따라서 그들은 삼하 9-20장과 왕상 1-2장을 묶어서 "왕의 계승 내러티브"라는 가설적 문서로 취급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왕의 계승 네러티브" 가설에 근거해서 삼하 21-24장을 떼어놓고 사무엘서를 읽으면 사무엘서 전체의 메시지를 오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최근의 문예적 접근 방식이나 정경적 방법을 주장하는 학자들, 그리고 마소라 편집자들이 그래온 것처럼 왕상 1-2장을 솔로몬 내러티브로 보고, 삼하 21-24장을 다윗의 역사와 사무엘서 전체의 결론으로 보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다. 실제로 성경에는 명단, 노래, 공문서 등의 장르들이 섞여서 놀라운 스토리를 이루는 부분이 여러 곳에서 나타나고 있다. 실제로 삼하 21-24장에 나오는 6개의 내용들은 다윗의 노래를 중심으로 잘 짜여진 동심 구조를 이루고 있다.
A.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진노(사울이 기브아 거민을 죽인 일에 대해-21:1-14) B. 블레셋과의 전쟁에서의 다윗의 용사들의 전적(21:15-22) C. 적을 이긴 승리로 인해 여호와를 찬송하는 다윗의 승전가(22:1-51) C' 다윗의 마지막 노래-자신과 자신의 집을 향한 여호와의 길(23:1-7) 'B' 블레셋과의 전투에서 다윗 용사의 전적(23:8-39) A' 이스라엘에 대한 여호와의 진노(다윗의 인구조사에 대해서-24:1-25)
구조의 중앙에는 두 가지 노래가 나오는 데, 첫 번째 노래는 다윗을 위해 여호와께서 보이신 구원의 행위들을 찬양하는 노래이며(22장), 두 번째 노래는 이스라엘의 미래의 소망이 달려 있는 다윗 언약을 찬양하는 노래이다(23장). 이는 하나님의 구원의 행위와 언약이 이스라엘의 소망의 기본이라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중심에 놓인 두 개의 노래를 둘러싸고 있는 다윗의 부하들의 명단은 하나님께서 다윗 왕국을 세우고 경고하기 위해 사용한 인간적인 도구들을 보여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21-24장을 감싸고 있는 두 개의 이야기는 사울과 다윗이라는 두 왕마저 여호와 앞에 그릇 행하여 진노의 대상이 되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사울과 다윗이 이스라엘의 진정한 왕이 아니라, 오직 여호와만이 그들의 왕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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