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88과)3

Joyfule 2009. 8. 16. 05:55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88과)3

시편(4): 제 1 권 (3-41편)

 

* 8편: 지휘자를 따라 깃딧(악기, 멜로디)에 맞추어 부른 다윗의 노래


  다윗은 천지만물을 통해서 나타난 창조주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한다. 이 시는 다윗의 찬양시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시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내용은 (창 1장)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고 있다. 다윗은 이 시를 통해서 하나님이 만드신 만물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의 탁월함을 노래한다. 그리고 특히 만물 중에서도 연약하지만 하나님의 대리자로 지음 받은 인간의 존엄성을 강조한다. 다윗은 인간은 연약하지만 존엄한 존재가 된 것은 그들을 높여주신 하나님의 은혜 때문이라는 것을 선포하고 있다. 본문에 "달", "별"과 같은 말이 나오는 것을 보면 이 시는 아마도 밤에 달과 별을 바라보면서 쓰여진 시로 보인다. 어떤 사람은 이 시가 다윗이 골리앗을 친 후에 쓴 시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표제어에 나오는 '깃딧'은 분명한 의미를 알 수는 없지만, 악기 종류이거, 멜로디나 음조의 스타일을 나타내는 음악 용어였을 것이다.

* 자연 계시와 특별 계시
  자연 계시는 하나님께서 우주를 통해 자신을 계시하신 것이다. 이 계시는 모든 세상 사람들에게 똑같이 주어졌기 때문에 "일반계시" 라고도 부른다. 하나님은

1) 우주와 삼라 만상을 통해서 자신을 나타내신다. 왜냐하면 이 모든 것을 지으시고 운행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성령 안에서 깨끗한 마음으로 우주를 바라보면 하나님과 하나님의 뜻을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은

2) 인류의 역사를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신다. 왜냐하면 이 모든 역사를 주관하시는 분이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성령 안에서 역사의 흐름을 자세히 살펴볼 때에 역사를 이끌어 가시는 하나님의 섭리를 발견할 수 있다. 하나님은

3) 인간의 양심을 통해서 자신을 계시하신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인간을 자신의 형상으로 만드셨기 때문이다. 우리의 마음에는 선과 악을 분별하고 선을 격려하고 악을 책망하는 질서와 법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우리 마음 속에 있는 이런 질서를 통해서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 발견하게 된다.

 

  특별 계시는 하나님께서 성경과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특별하게 주신 계시를 말한다. 이러한 계시는 모든 사람에게 주어지지 않고 특별히 선택받은 백성들에게만 주신 계시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타락하여 스스로 하나님을 발견할 수 없게 되자, 선지자들을 통해서 자신의 뜻을 계시해 주셨다. 이 특별 계시는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성령께서는 이 성경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에 대해서 알고 하나님의 뜻을 행할 수 있게 하신다. 이러한 계시는 선택 받은 사람들에게만 특별하게 계시된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특별 계시라고 부른다. 다윗은 이 시편에서 하나님의 자연 계시와 특별 계시를 모두 노래하고 있다.


1. 우주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1)

  
"여호와 우리 주여 주의 이름이 온 땅에 어찌 그리 위대(아름다움, 장엄함)하신지요! 주의 영광을 하늘 위에 놓으셨나이다!(1)"

 

  다윗은 하나님을 "여호와 우리 주"라고 부른다. 이 말은 다윗의 중요한 신앙 고백이 담긴 표현이다. "여호와"는 언약을 통해서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선택하신 하나님을 강조하는 이름이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택하시고 부르셔서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다는 것을 고백하기 위해 하나님을 "여호와"라고 불렀다. 이스라엘은 이 세상에서 선택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이며,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시다. '주'(아도나이)는 하나님의 주권과 크신 능력을 강조하는 이름이다.

 

다윗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다스리시는 주인(왕)이라는 것을 고백하기 위해서 하나님을 "우리 주"라고 부르고 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삼으셨을 뿐 아니라, 이스라엘을 다스리시는 왕이 되신다. 이것은 오늘날 시약의 성도들이 예수님을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라고 부르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다윗은 만물을 바라보면서 온 땅에 그 만물들을 지으신 하나님의 위대하시고 장엄하며 아름다운 이름이 새겨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만드신 만물들을 묵상하며 바라볼 때에 그것을 지으신 하나님의 위대하심에 놀라지 않을 수가 없다. 왜냐하면 만물에는 보이지 않는 하나님의 영원한 능력과 신성이 계시되어 있기 때문이다. 다윗은 하늘을 바라보면서 하늘에 있는 해와 달과 별들을 위에 있는 하나님의 영광을 발견한다.

 

하나님은 그 위대하신 영광을 하늘 위에 끝없이 펼쳐져서 빛을 내고 있는 행성들 위에 놓으셨다. 이것은 위대한 예술품 위에 찍힌 예술가의 낙관을 보는 것과도 같다. 우리가 예술품 위에 찍힌 낙관을 보면서 그 예술품을 창작한 예술가의 위대함을 생각하듯이 광활하고 위대한 만물을 바라보면서 이 만물을 만드신 위대한 예술가이신 하나님의 위대함을 생각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