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1과)7.

Joyfule 2009. 10. 8. 08:55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1과)7.

시편(7): 제 4 권 (90-106편) 발행인 : 최영찬


* 라. 제 4권: 시 90-106편
 

시91편: 지존자의 그늘에 거하는 자의 축복

 

2. 성도 보호에 대한 하나님의 약속(14-16)
 
14. 그가 나를 사랑한즉 내가 그를 건질 것이라.
   그가 내 이름을 안즉 내가 그를 높은 곳에 둘 것이라.
 15. 그가 나를 부르고 나는 그에게 응답하리라.
   그의 환난 때에 내가 그와 함께 할 것이라.
   내가 그를 건지고 그를 영화롭게 할 것이라.
 16. 내가 그에게 장수로 만족케 하고,
   내 구원을 그에게 보일 것이라.

 

 시인은 앞에서 하나님께 피하는 자들의 하나님의 완전한 보호를 받고 원수를 짓밟고 승리하게 될 것이라고 노래했다. 이제 시인은 마지막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사람들을 향한 하나님의 약속을 인용하고 있다.

 

1) 첫째로 하나님은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모든 위협과 위험에서 건져 주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다. 이러한 약속을 인해 하나님을 사랑하는 성도들은 어떤 대적과 위협에서도 반드시 구원을 받게 될 것이다.

 

 2) 둘째로 하나님은 자기 이름을 아는 성도들을 높은 곳에 둘 것을 약속해 주셨다. 하나님은 자기 이름, 즉 하나님을 알고 믿는 성도들을 원수들이 보는 앞에서 높여 주실 것이다. 성도들은 이러한 역속을인해 잠시 어려움을 당하지만 결국에는 원수 들 앞에서 높임을 받게 될 것이다.

 

3) 셋째로 하나님은 성도들이 하나님의 이름을 부를 때에 그들에게 응답하실 것을 약속해 주셨다. 경건한 성도들은 하나님의 이름을 부르며 하나님께 기도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그들의 기도에 응답해 주실 것이다. 이러한 약속을 인해 성도들은 응답을 믿고 무엇이든지 필요한 것을 구할 수 있다.

 

4) 넷째로 하나님은 자기를 의지하는 성도들이 환난을 당할 때에 그들과 함께 해 주실 것을 약속해 주셨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환나을 당할 때에 그들을 홀로 내 버려두지 않고 그들과 동핸해 주신다. 이러한 약속을 인해 성도들은 어떤 환난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가 있는 것이다.

 

5) 다섯째로 하나님은 하나님은 성도들을 위험에서 건져주시고 그들을 영화롭게 하실 것이라고 약속해 주셨다. 하나님은 자기를 사랑하고 믿고 신뢰하는 성도들을 위협과 대적의 손에서 반드시 구원해 주실 것이다.

 

6) 여섯째로 하나님은 자기를 굳게 의지하는 성도들을 장수하게 하시며, 대적 앞에서 구원하시는 역사를 공개적으로 보여주실 것이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호로 인해 장수할 수 있다. 물론 하나님이 성도들을 일찍 데려가실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는 일찍 가는 것이 그에게 가장 선한 길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반드시 자기의 백성을 위협과 대적의 손에서 구원하여 자신의 신실하심을 만 천하에 드러내실 것이다. 이러한 약속은 불변하신 하나님의 약속이기에 우리는 그 약속을 믿고 어떤 위협과 대적 앞에서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적용과 교훈

 

1.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은밀한 곳에 피하는 성도들은 전능 자의 보호의 그늘 아래에서 안전한 보호를 받게 될 것이다. 사람이나 지식, 또는 재물을 의지하는 사람은 결정적인 순간에 보호를 받지 못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전능하시기에 그에게 피하는 자는 모든 성도들을 완전한 보호와 평안으로 인도해 주신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하나님만을 피난처요 난공불락의 요새로 삼고, 하나님만을 굳게 의지해야 한다. 하나님은 성도들을 대적의 은밀한 음모와 재난과 질병으로부터 건져 주신다. 그러나 성도들은 여러가지 위협이나 대적을 만났을 때에 하나님을 굳게 신뢰하고 기도를 통해서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은 이런 사람을 아무도 해치지 못하게 안전히 지켜주실 것이다.

 

2. 하나님은 자기에게 피하는 성도들을 독수리처럼 그 날개로 덮으시고, 대적들이 그를 해치지 못하도록 지켜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언약을 통해 자기백성이 된 성도들을 신실하게 지켜주신다. 하나님의 신실하심은 성도들에게 잇어서 마치 온 몸을 보호하는 방패와 같으며, 활과 창을 막는 작은 손방패가 되어 주실 것이다. 이러한 방패와 손방패는 적의 공격으로부터 성도들을 가장 안전하게 보호해 주실 것이다. 하나님을 신뢰하는 백성은 하나님의 보호를 믿기 때문에 밤의 기습공격이나, 낮의 공개적인 공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들은 은밀히 움직이는 위험과, 대낮에 찾아오는 공격을 두려워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보호 아래 있는 성도들은 수많은 사람들이 넘어지고 쓰러질 때에도 안전하게 보호를 받을 수 있다. 그러므로 결국 그들은 사악한 자와 하나님을 대적하던 사람들이 넘어지는 것을 목격하고 승리의 노래를 부르게 될 것이다.

 

3.  성도들은 여호와를 피난처로 삼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자기의 거처로 삼아야 한다. 하나님은 이러한 성도들에게 악한 세력과 재난이 가까잏 자미 못하게 하실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경건한 성도들에게 질병이 가가이하지 못하도록 지켜주신다. 하나님은 경건한 성도들을 위해 천사들을 보내어 그가 가는 모든 길에서 그를 지키라고 명령하신다. 그리고 천사들은 이 명령을 따라 그들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도록 모든 길에서 성도들을 붙들어 줄 것이다. 이로 인해 경건한 성도들은 눈에 보이는 강력한 위협과, 눈에 보이지 않은 모든 강력한 영적인 세력들을 이기고 승리자의 자리에 서게 될 것이다.

 

4. 하나님은 자신을 사랑하는 성도들을 대적의 손에서 반드시 건져주시고, 자기 이름을 아는 성도들을 그의 대적들 앞에서 반드시 높여주신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들이 하나님께 기도하면, 하나님은 반드시 그들의 기도에 응답해 주신다. 하나님은 성도들이 환난을 당할 때에 그를 배 버려 두지 않으시고, 그와 함께 동행해 주신다. 그리고 그를 위협가 대적으로부터 구원하고 대적들 앞에서 그를 높여 주실 것이다. 하나님은 자기를 사랑하는 성도들을 장수하게 하시며, 친히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목격할 수 잇게 해주실 것이다. 이러한 약속은 가장 신실하신 하나님의 약속이기에 성도들은 어떤 위협과 대적 앞에서도 하나님을 믿고 두려워하지 않을 수가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