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 제 4권: 시 90-106편
<시101편> 다윗의 시, 다윗의 통치 헌장, 제왕 시.
2. 악을 멀리함(3-5)
3. 내가 내 눈앞에 헛된 것을 두지 않을 것이며, 배교자들의 행위를 미워하였으니, 이것이 내게 가까이하지 못하리이다. 4. 사특한 마음이 내게 떠날 것이며, 내가 악한 일을 알지 않을 것입니다. 5. 이웃을 은밀하게 해치는 자를 내가 끊을 것이며, 눈이 높고 마음이 교만한 자를 내가 용납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윗은 앞에서 하나님을 좆아 완전한 길로 행하겠다고 고백했다. 이제 그는 이를 실천하기 위해 자신이 행할 구체적인 내용을 언급하고 있다.
1) 첫째로 그는 "내 눈앞에 비루한 일"을 두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다. "비루한 일"(벨리야알)은 "허무한 우상"이나 "윤리적으로 무가치한 일"을 말한다. 하나님의 백성을 인도하는 왕이 허무한 우상을 좆거나 윤리적으로 무익하고 헛된 것을 좆게 되면 그는 정도에서 벗어난 길을 가게된다. 그러므로 다윗은 하나님 앞에서 헛된 우상이나 윤리적으로 무익하고 헛된 일을 좆지 않겠다고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2) 둘째로 그는 "배교자의 행위를 미워하고 이것이 자기에게 가까이 하지 못하게 할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배교자"는 환경과 이익에 따라 믿음이나 신의를 버리는 자를 말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이익을 위해 쉽게 하나님과 진리, 또는 친구를 배반하는 법이다. 그러므로 만일 왕이 이런 자들을 가까이 두면, 간사한 말에 미혹되어 정도를 벗어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다윗은 특히 간사하고 신의가 없는 자들을 멀리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는 것이다.
3) 셋째로 그는 "사특한 마음이 내게 떠날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사특한 마음"(레브 익케쉬)은 "하나님이나 인간에게 신실하지 못한 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말과 행동이 다르고, 안과 밖이 다른 간사한 행동을 하게 되어 있다. 하나님보다 사람을 더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결정적인 순간에 이러한 마음을 먹게 되어 있다. 이러한 마음을 가진 사람은 이중적이 되고, 위선과 외식에 빠지기 쉽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종인 왕은 간사한 마음을 제거하고 멀리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왕은 하나님의 종으로서 정도를걸어갈 수 있는 것이다.
4) 넷째로 다윗은 "내가 악한 일을 알지 않을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4 하반절). 하나님을 대신해서 백성을 통치하는 왕은 선을 추구하고 악을 멀리해야 한다. 만일 왕이 악을 연구하고 악한 일을 배우게 되면, 그는 악한 길을 좆게 될 것이며, 이로 인해 악한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종인 왕은 선을 부지런히 배우고 연구하고, 악한 일을 떠나야 한다.
5) 다섯째로 다윗은 "은밀하게 이웃을 해치는 자들을 끊어버릴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왕의 주변에는 세력을 잡기 위해서 자기를 반대하는 자들을 악한 꾀로 해치려는 간신들이 많이 있게 마련이다. 이러한 자들이 왕의 주변에 있게되면 죄없는 충신들이 그들의 모함을 인해 다치게 된다. 그러므로 왕은 이러한 간신들을 과감하게 제거하여 국정을 올바르게 해야 한다. 그러므로 다윗 역시 이러한 간신들을 반드시 끊어버릴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는 것이다.
6) 마지막으로 다윗은 "내가 눈이 높고 마음이 교만한 자를 용납지 않을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눈이 높고 마음이 교만한 자들"은 왕 앞에서 아첨하면서 다른 사람을 멸시하고 무시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높은 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을 해치거나 중상모략을 하기 마련이다. 그러므로 왕은 눈이 높고 허영에 들뜬 교만한 자들을 가까이 해서는 안된다. 왕은 진실하고 온유하며 겸손하여 왕에게 올바른 충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을 가까이 해야한다.
3. 신하들을 정화함(6-8)
6. 내 눈이 땅의 충성된 자에게 있어 나와 함께 거하게 하리니, 완전한 길에 행하는 자가 나를 섬길 것이라. 7. 거짓 되이 행하는 자가 내 집에 거하지 못할 것이며, 거짓말하는 자가 내 눈앞에 서지 못할 것이라. 8. 아침마다 내가 땅의 모든 악인을 끊으리니, 악을 행하는 모든 자가 여호와의 성에서 끊어질 것이로다.
다윗은 앞에서 완전한 길을 겆기 위해서 "악을 멀리하겠다"고 고백했다. 이제 그는 악을 가까이하지 않을 뿐 아니라, 보다 적극적으로 "선하고 의로운 길"을 걸을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1) 첫째로 다윗은 "내 눈이 이 땅의 충성된 자를 살피고, 그들로 하여금 나와 함께 있게 하겠다!"고 고백하고 있다. 왕은 적극적으로 충성된 사람들을 찾아서 그들을 자기 곁에 두고 일하게 해야 한다. 왕이 충성되고 신실한 인재를 발굴해서 쓸 줄 모르면 무능한 권위주의나 독재주의로 빠지게 된다.
2) 둘째로 다윗은 "완전한 길로 행하는 사람들이 나를 섬길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왕은 사악하고 간사한 자는 제거하고 완전한 길로 행하는 사람들을 등용해야 한다. 이러한 신하들이 왕의 주변에 있으면 나라를 질서 있고 올바른 길로 인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다윗은 이러한 완전한 관리들을 자기 곁에 두고 그들로 다기를 섬기게 하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3) 셋째로 다윗은 "거짓되게 행하는 자가 내 집에 거하지 못하고, 거짓말 하는 자가 내 눈앞에 서지 못할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안과 밖이 다른 간사한 자나, 거짓을 말하는 신실치 못한 자들은 국가를 파멸로 인도한다. 그러므로 의로운 하나님을 대리하여 백성을 섬기는 왕은 이러한 자들을 용납하거나 등용하는 일을 엄히 금해야 한다.
4) 마지막으로 다윗은 "내가 아침마다 땅의 모든 악인을 끊고, 이로 인해 악 행자들이 여호와의 성에서 끊어질 것"이라고 고백하고 있다. 언약궤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짐에 따라 예루살렘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거룩한 성이 될 것이다. 다윗은 이 거룩한 성에서 매일 매일 아침마다 악인들을 제거해 나갈 것이다. 다윗은 이러한 일을 잠시 하다가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이 이을 추진할 것이다. 그러므로 예루살렘 성은 세월이 흐르면서 점점 더 악인들이 사라지고, 거룩한 사람들로 차게 될 것이다. 다윗은 이를 위해서 악인을 제거하고, 그들을 여호와의 성에서 뿌리째 뽑아 버릴 것이다.
이와 같이 다윗은 하나님을 대신해서 백성을 섬기는 종으로서 인자하고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좆아 완전한 길을 걷겠다고 다짐하고 있다. 하나님의 종으로 세움 받은 왕은 하나님 앞에서 완전한 길로 행해야 한다. 그들은 최선을 다해서 거룩한 성에서 악인과 악을 제거하고 의롭고 신실한 사람들을 등용해야 한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왕은 이러한 일을 실천하기 위해서 날마다 성령께 도움을 구하고, 말씀을 가까이하며 그것을 실천해야 한다.
적용과 교훈
1. 하나님의 통치의 핵심은 자비(사랑)와 공의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대신해서 그 백성을다스리는 종인 왕은 하나님의 자비와 공의를 좆아 행해야 한다. 왕은 죄와 악인을 멀리하고 선과 의인을 가까이 함으로 완전한 길로 가야 한다. 그리고이를 위해서 항상 성령님께 지혜를 구해야 한다.
2. 하나님의 대리해서 백성을 섬기는 왕은 자기 주변에서 죄와 악인을 제거해야한다. 그렇지 않으면 왕은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죄와 타협하거나, 악인의 말을 좆아 그릇된 일을 하게 된다. 이를 위해서 왕은 다음과 같은 자들을 주변에서 과감하게 제고해야 한다. * 헛된 우상이나 무익하고 헛된 일을 추구하는 자들 * 신실하지 못하고 유익을 좆아 쉽게 변절하는 자들 * 간사하고 사특한 자들 * 자기 세력을 만들기 위해서 말로 충신을 해치는 자들 * 눈이 높고 허영에 들뜬 교만한 자들
3. 왕을대리해서 백성을 섬기는 왕은 적극적으로 선을 추구하고 훌륭한 인재들을 발굴해서 등용하는 노력을 게을리하면 안된다. 왕의 주변에 신실하고 충성된 인재들이 많을 때에 그 나라는 바른 정치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왕은 다음과 같은 인재들을 등용할 줄 알아야 한다. * 충성되고 완전한 길로 행하는 사람들 * 말과 행동이 일치하는 진실된 자들 * 실력을 갖추었으면서도 온유하고 겸손한 자들 * 사람보다 하나님을 더 더려워하는 자들"
하나님을 대신해서 백성을 섬기는 왕은 하나님의 자비와 의를 좆아 백성들을 자비와 의로 다스려야 한다. 왕은 하나님 앞에서 온전한 길을 행해야 하며, 이르 위해 성령께 지혜를 구해야 한다. 그리고 날마다 죄와 악인을 제거하고, 선과 의인을 등용해서 하나님의 나라를거룩한 나라로 만들어야 한다. 왕이 이렇게 할 때에 하나님은 그의 보좌를 견고하고 영원하게 하실 것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