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3과)3. |
잠언(1-1): 지혜서 및 잠언 서론 |
3. 수신인
이 책에는 "내 아들"과 "내 아들들"이라는 말이 많이 나온다. "내 아들"이란 말은 솔로몬이 17번, 지혜자의 말에서 5번, 르무엘의 어머니의 말에서 1번 사용하였으며, "내 아들들"이란 말은 솔로몬에 의해 4번 사용되었다(4:1, 5;7, 7;24, 8;32). 그러면 잠언서 저자가 "내 아들"이라고 부르는 사람은 누구인가? 원래 "내 아들(들)"을 포함하고 있는 구절들은 솔로몬이나 다른 지혜 자에 의해서 궁정이나, 솔로몬의 학생들, 다른 지혜자의 학생들, 또는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구두로 진술한 것이었다. 또한 교사들이 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에 그들은 때때로 학생들을 "아이들"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히브리인들은 가정에서 부모들이 자녀들을 교육했다. 그러므로 잠언서는 성경 본문 연구에도 유익하지만 교사와 부모가 자녀를 가르치는 지침서로도 유용하다. 이 책은 이러한 교육을 위해서 다양한 상황 속에서 나온 중요한 격언들을 수집하여 만들어졌다. 아무튼 이 책은 지혜롭고 경건한 삶에 대한 젊은이(또는 어른)를 위한 위대한 입문서이다.
4. 문학 양식
1) 잠언의 뜻
"잠언"은 히브리어로 "마샬"을 번역한 것인데 아마 "--와 같다", "--와 비교되다"는 뜻을 가진 동사에서 파생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렇게 볼 때에 잠언은 "비교나 비유로 보편적인 경험과 진리를 표현하는 진술"이라고 할 수 있다. 구약 성경에는 잠언서 이외에 여러 곳에서 마샬이 발견된다(예 창 10:9, 삼상 10:12, 왕상 20;11, 렘 31:29, 겔 12:22 등). 구약 성경에서 마샬은 "웃음거리"라는 의미도 가지고 있다(신 28:37)에서는 이 말이 "비방거리"로, (왕상 9:7, 대하 7:20, 렘 24:9, 겔 14:8)에서는 "웃음거리"로 사용되었다). 또한 구약성경에서 마샬은 예언이나(민 23:7) 조소(사 14;4)로 사용되기도 했고, 때로는 "비유", 또는 "풍유"라는 말로 번역되기도 하였다(겔 17:2, 20:49). 여기서 비유적 이야기란 생의 어떤 사건과 흡사한 것을 말한다. 또한 구약 성경에서 잠언은 수수께끼와 연관되어 나타나기도 한다(시 49:4, 잠 1:6).
2) 병행법(또는 평행법)
잠언은 모두 시 형식으로 쓰여졌다. 히브리 시의 지배적인 형식은 병행법이다. 히브리 시의 각 문장은 두 부분으로 되어 있어서 두 부분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 시의 내용을 강조해 준다. 그 중에서 두 번째 부분이 첫 번째 부분을 반복하여 강조하는 경우를 "동의적 병행절"이라고 하며, 두 번째 부분이 첫 번째 부분을 부정하거나 대조하여 강조하는 경우를 "반의적(대조적) 병행절"이라고 하고, 직유 또는 은유로서 내용을 강조하는 것을 "상징적 병행절"이라고 하며, 마지막으로 두 번째 부분이 앞부분을 보충하여 그 내용을 강조하는 경우를 "종합적 병행절"이라고 한다.
다음은 이러한 병행절의 예이다.
* 동의적 병행절: "거만한 자를 쫓아내면 다툼이 쉬고/
싸움과 수욕이 그치느니라"(22:10)
* 반의적 병행절: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로 기쁘게 하거니와/
미련한 아들은 어미의 근심이니라"(10:1)
* 상징적 병행절: "게으른 자는 그 부리는 사람에게 마치 이에 초같고/
눈에 연기 같으니 라"(10:26)
* 종합적 병행절: "아름다운 여인이 삼가지 아니하는 것은/
마치 돼지 코에 금 고리 같으니라"(11:22)
5. 내용
1) 잠언서는 인간의 품성과 행위에 관심을 두고 있다. 잠언서는 지혜로운 삶(경건한 삶)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보시기에 지혜로운 자는 경건하고 의로운 자이며, 어리석은 자는 악하고 불의한 사람이다. 잠언서는 이러한 두 가지 삶의 특징과 결과를 반복해서 언급한다. (시 1:6)은 그 내용을 잘 요약해준다. "의인의 길은 여호와께서 인정하시나 악인의 길은 망하기 때문이라"
2) 잠언은 인간의 정서와 태도, 인간 관계, 도시의 삶과 시골 생활, 사업 윤리, 사교, 사회 정의, 가족 관계, 도덕적 표준들, 그리고 마음가짐과 동기 등 매우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이 다양한 사람들로부터 주목의 대상이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잠언서는 현실 세계를 주로 다루고 사후의 세계에 대해서는 거의 말하지 않는다. 잠언서는 살아 있을 때에 경건한 삶에 대해 보상과 불의한 삶의 대가를 받는 문제에 대해서 주로 말한다.
3) 잠언서는 하나님에 초점을 두고 있다. 잠언서는 여호와가 87번이나 나온다. 잠언서는 그 분의 본성(주권, 신실, 거룩, 전지, 전능, 정의 등), 그 분의 사역과 축복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4) 잠언서는 인간과 하나님과의 관계가 강조된다. 사람은 누구든지 주를 경외하고 신뢰할 때에만 경건하고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잠언서는 하나님과의 바른 관계를 강조하고 또한 다른 사람들과의 올바른 관계를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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