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6과)3.

Joyfule 2009. 11. 28. 07:09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6과)3.

잠언(2-2): 솔로몬의 잠언(2) (4:23-9:18)


* 솔로몬의 잠언: 지혜의 중요성(1:8-9:18)

 


11. 가난을 부르는 두 가지 요소(6:1-11)

 11-1. 보증을 서는 일(1-5)


  "내 아들아 네가 만일 이웃을 위하여 담보하며 타인을 위하여 보증하였으면 네 입의 말로 네가 얽혔으며 네 입의 말로 인하여 잡히게 되었느니라. 내 아들아 네가 네 이웃의 손에 빠졌은즉 이같이 하라. 너는 곧 가서 겸손히 네 이웃에게 간구하여 스스로 구원하되 네 눈으로 잠들게 하지 말며, 눈꺼풀로 감기게 하지말고 노루가 사냥꾼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같이, 새가 그물 치는 자의 손에서 벗어나는 것 같이 스스로 구원하라!"(1-5)

 

  솔로몬은 이웃을 위해 보증을 서는 문제에 대해서 매우 신중할 것을 요구한다. 어려움 당한 자를 위해서 자기의 신용을 걸고 도와주는 일은 이웃 사랑을 실천하는 일이다. 그러나 문제는 사랑 없이 막연히 잘되겠지 하는 마음으로 보증을 섰다가는 큰 낭패를 당하는 수가 있다. 요즘 우리 나라에서도 IMF때에 보증을 섰다가 망한 사람이 속출하고 있다. 젊은이들은 우쭐한 마음이나 책임감 없이 보증을 서는 일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는 앞일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함부로 보증을 서는 일을 삼가야 한다. 그리고 만일 교만한 마음으로 책임감 없는 보증을 선 일이 있으면 신속하게 가서 그 책임에서 벗어나야 한다. 솔로몬은 보증을 선 사람은 마치 사냥꾼에게 잡힌 노루와 그물에 걸린 새와 같이 위급하다고 말한다. 그러므로 솔로몬은 어리석은 재정에 연루된 성도들에게 신속히 그 이웃을 찾아가서 그 재정 관계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간곡히 부탁하라고 권고한다.

 

 11-2. 게으름(6-11)
  "게으른 자여 개미에게로 가서 그 하는 것을 보고 지혜를 얻으라. 개미는 두령도 없고 간역자도 없고 주권자도 없으되 먹을 것을 여름 동안에 예비하며 추수 때에 양식을 모으느니라."(6-8)

 

  솔로몬은 게으름에 대해서 경고한다. 젊을 때의 게으름은 일평생 그를 가난하게 만들 수 있다. 솔로몬은 게으른 자에게 개미에게 가서 그가 하는 것을 보고 배우라고 말한다. 자연 만물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것이기 때문에 하나님의 지혜가 나타나 있다. 주님께서 가르치실 때에도 "공중의 새를 보라"고 하셨고(마 6:26), "뱀같이 지혜롭고 비둘기같이 순결하라"고 하셨다(마 10;10). 이것은 자연 만물 속에 계시된 하나님의 뜻을 발견하라는 것이다. 게으른 자는 개미만도 못한 사람이다. 인간은 모든 만물을 부지런히 관리해야 할 위치에 있는 존재이다. 그러나 게으른 인간은 자신의 역할을 열심히 감당하는 피조물보다 못하다. 이러한 자는 피조물을 통해서 교훈을 받고 돌이켜야 한다. 솔로몬은 게으른 자가 개미에게 배울 두 가지 사실을 언급한다.

1) 개미는 감독하는 자가 없어도 자발적으로 부지런히 일을 한다. 개미는 전체를 위해 자발적으로 쉬지 않고 일한다. 게으른 자는 하나님께서 맡기신 일을 자발적으로 하지 않는다. 그는 하기 싫은 일을 억지로 하기 때문에 일에 능률도 오르지 않고 남보다 더 힘들게 느끼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누구든지 여호와의 일을 태만히 한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말씀하신다(렘 48:10).

2) 개미는 장래를 위해 미리 준비한다. 팔레스타인에서는 여름에 추수를 한다. 개미는 여름에 양식을 거두어 겨울을 예비한다. 그러나 게으른 자는 자기의 미래를 위해 준비하지 않는다. 그래서 그는 인생의 겨울이 오게되면 양식을 미리 준비하지 않았기 때문에 굶주리게 되고 남의 도움을 받고 살아야 하는 처지로 전락된다. 젊었을 때에 미래를 위해서 준비하고 씨를 뿌리지 않는 자들은 장년이 되어도 거둘 것이 없게 된다. 또한 미련한 자는 내세를 위해 준비하지 않는다. 이러한 자들은 죽은 후에 아무 것도 거둘 것이 없게 될 것이다. 우리는 특히 젊었을 때에 부지런히 심고 씨를 뿌려야 한다.

 

  "게으른 자여 네가 어느 때까지 눕겠느냐? 네가 어느 때까지 잠이 깨어 일어나겠느냐? 좀 더 자자, 좀 더 졸자, 손을 모으고 좀 더 눕자 하면 네 빈궁이 강도 같이 오며, 네 곤핍이 군사 같이 이르리라"(9-11)

 

 솔로몬은 일하지 않고 잠만 자며 세월을 허송하는 자를 책망한다. 게으른 자는 타성에 젖어서 일하기도 싫어하고 결단을 내리기도 싫어한다. 그러나 지혜는 이러한 게으른 자를 용납하지 않고 엄하게 책망한다. 왜냐하면 지혜는 게으른 자의 결과를 알고 있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일하지 않고 잠을 자는 게으른 자는 강도와 군사들이 침입하고 모든 재물을 빼앗아 가듯이 강제로 가난하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젊은이들은 게으른 것이 당장에는 좋아 보이지만 그것은 가난해 지는 지름길임을 알고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


12. 피해야 할 행동(12-19)

 

  "불량하고 악한 자는 그 행동에 궤휼한 입을 벌리며, 눈짓을 하며 발로 뜻을 보이며, 손가락질로 알게 하며 그 마음에 패역을 품으며 항상 악을 꾀하여 다툼을 일으키는 자라. 그러므로 그 재앙이 갑자기 임한즉 도움을 얻지 못하고 당장에 패망하리라(12-15)."

 

  "불량하고 악한 자"(블리야알)는 무가치한 악마 같은 존재를 말한다(고후 6:15; 벨리알). 이러한 자는 음흉해서 자기의 감정과 의사를 그대로 드러내지 않는다. 그의 입에서는 거짓되고 속이는 말(궤휼-비꼬인 말)이 끝없이 나온다. 그는 은밀한 방법으로(눈짓과 손가락질)  자기의 의사를 표시한다. 그가 이렇게 하는 것은 자기의 의사가 악하기 때문에 그것을 숨기기 위해서이다. 그는 교만하고 완고하여 남의 훈계와 충고를 듣지 않으며, 항상 악한 일을  일으키고 사람들을 분열시키고 아무 이유 없이 싸움을 일으킨다. 이러한 자들은 회개할 기회가 주어져도 그것을 무시하고 계속해서 악을 행하기 때문에 재앙이 갑자기 그에게 임하게 된다. 그는 재앙이 임할 때에 아무에게도 도움을 받지 못하고 멸망하게 될 것이다.

 

  "여호와의 미워하시는 것 곧 그 마음에 싫어하시는 것이 6-7가지, 곧 교만한 눈과 거짓된 혀와 무죄한 자의 피를 흘리는 손과 악한 계교를 꾀하는 마음과 빨리 악으로 달려가는 발과 거짓을 말하는 망령된 증인과 및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 자니라."(16-19)

 

  솔로몬은 하나님께서 가장 미워하시는 것 중에서 몇 가지를 이야기한다. 젊은이들은 이러한 일이 얼마나 하나님 앞에서 가증한 것인 지를 깨닫고 이러한 일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일들은 앞에 나타난 불량한 악한 자와 사단의 성격과 비슷하다.

1) 사단은 교만하여 하나님을 거역하고 거짓말과 살인을 하는 자의 아버지가 되었다(유 1:6, 요 8:44).

2) 사단은 마음으로 항상 악을 도모하고 악을 행하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인다.

3) 사단은 성도들을 거짓으로 고소하고 비난하며(욥 1장) 형제 사이를 이간시킨다.

 

이러한 것들은 하나님께서 극히 미워하시는 일이다. 앞에서 말한 불량하고 악한 자들은 이러한 사단의 속성을 닮은 자들이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이러한 것들을 멀리할 때에 하나님의 사랑을 받고 하나님과 친밀한 교제를 할 수 있다. 성도들은 특히 교만, 거짓, 이웃을 무고히 해치는 것, 악을 도모하는 것, 악으로 빨리 달려가는 것, 거짓 증언, 그리고 형제 사이를 이간하는일을 하지 않도록 성령님의 은혜를 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