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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6과)4.

Joyfule 2009. 11. 30. 03:45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6과)4.

잠언(2-2): 솔로몬의 잠언(2) (4:23-9:18)


* 솔로몬의 잠언: 지혜의 중요성(1:8-9:18)

 


13. 지혜와 성 윤리(6:20-7:27)

 13-1. 간음으로부터 보호하는 지혜(6:20-35)

 

 * 지혜를 가지라(20-23)

  솔로몬은 다시 한 번 젊은이들에게 "지혜의 말씀을 간직하고 떠나지 말며 그것을 마음에 두고 목에 매라"고 부탁한다(20-21). 성도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키고 그것을 떠나지 말고,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두고 항상 그 안에서 살도록 힘써야 한다. 우리가 지혜의 말씀을 따라서 살게 될 때에 지혜는 우리가 "길을 행할 때에(모든 일에) 우리의 행할 길을 인도하고, 잠잘 때에는 단잠을 자게 하며, 잠에서 깨어서도 지혜와 동행하게 해줄 것이다(22)". 하나님께서는 말씀을 묵상하며 그대로 지켜 행하든 성도들에게 그들이 하는 일이 형통하고 그가 가는 길이 평탄하게 해주신다(수 1:8-9).

 

하나님의 말씀은 말씀대로 행하는 자들을 옳은 길로 인도해 주고 그 마음에는 평강과 지혜를 준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어두운 인생 길을 비추어 주는 등불과 빛이 되며, 사람들을 생명으로 인도하는 길"이 되기 때문이다(23). 솔로몬은 하나님의 말씀을 밤에 길을 갈 때에 발을 비추어 주는 등불과 그 빛에 비유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가 마땅히 걸어가야 할 길로 인도해주며, 우리를 생명으로 인도해 준다. 하나님의 말씀은 승리와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길로 안내하는 지침서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간직하고 그대로 지켜 행할 수 있도록 성령님께 은혜를 구해야 한다.

 

 * 간음으로부터 보호하는 지혜(23-35)

  지혜는 성적 문제에 대해서 젊은이들에게 어떻게 말하는가? 지혜는 젊은이들을 성적 타락으로부터 보호해 준다. 왜냐하면 "지혜는 젊은이들을 악한 계집, 곧 이방 계집의 유혹하는 말에 빠지지 않게 지켜주기 때문이다(24)." 지혜는 젊은이들에게 "마음으로 아름다운 색(음녀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고, 그 눈꺼풀(유혹하는 눈짓)에 홀리지 말라"고 충고한다(25). 지혜는 "음녀에게 유혹되는 자는 마침내 "파산하고 그 생명마저 잃게 된다"고 경고해준다(26).

음란한 여인은 사람이 아니라 그가 가진 재산을 노리고 있기 때문에 남자를 유혹한 후에 그에게서 얻을 수 있는 모든 것을 빼앗는다. 그리고 더 이상 그로부터 얻을 것이 없다는 것을 확인한 후에야 그를 떠나간다. 그러므로 지혜는 "음녀와 사귀는 자는 한끼 먹을 음식만 남기고 모든 가산을 잃게 된다"고 가르치고 있는 것이다. 또한 지혜는 음란한 여인은 사람의 생명을 잃게 만든다고 경고한다. 왜냐하면 "음란한 계집은 사람의 영혼을 사냥하기 때문이다." 음녀는 그녀를 사귀는 자를 생명의 길을 떠나 사망의 길로 가게 만들기 때문에 그가 일평생 쌓은 모든 명예와 재산과 은혜를 한 순간에 잃게 만든다. 솔로몬은 간음하는 자에게 다음과 같은 2가지 경고를 하고 있다.

 

 1) 간음하는 자는 반드시 형벌을 받게 된다(27-29).
  솔로몬은 음란한 여인을 "불"에 비유한다.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는 마치 "불을 품에 안는 것"과, "숯불을 발로 밟는 것"과 같이 어리석다. 사람이 불을 안고 숯불을 발로 밟으면 당연히 화상을 입는 것처럼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자도 치명적인 피해를 입는다. 솔로몬은 "남의 아내를 만지기만 하는 자"도 "정죄를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러한 교훈은 성 윤리가 무너져 가는 현대 사회인들에게 큰 경각심을 일깨워 주고 있다.

 

 2) 간음하는 자는 도둑질하는 자보다 더 큰 형벌을 받게 된다(30-35).
  먹을 양식이 없어서 도둑질을 한 사람은 사람들이 멸시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그는 먹을 것이 없어서 할 수 없이 도둑질을 했기 때문이다. (예) 장발장. 그러나 그가 할 수 없이 도둑질을 했다해도 그가 들키면 책임을 피할 수는 없다. 도둑질을 한 사람은 들키면 도둑질 한 것의 7배를 갚아야하기 때문에 그가 가진 전 재산을 잃게 된다. 그러나 유부녀와 간음하는 자는 도둑질 한 사람보다 더 큰 형벌을 받게 된다. 왜냐하면 그는 자기 아내를 두고 남의 아내를 건드렸기 때문이다.

유부녀와 간음한 자는 그 사실이 알려지게 되면 "그녀의 남편은 질투로 인해 크게 분노하게 되고  무자비한 보복을 받게 된다." 이 경우 그 남편은 질투로 인해 크게 분노했기 때문에 어떠한 벌금이나 대가로도 그 보복을 돌이킬 수 없게 된다. 솔로몬은 "유부녀와 간음하는 자"에게 그가 결국에는 "자기 영혼을 망하게 하고, 큰 상처를 입으며, 수치와 모욕을 씻을 길이 없게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유부녀와 간음하는 자는 도둑질하는 자보다도 더 사악한 죄를 범하는 것이며, 또한 도둑질을 한 사람보다도 더 미련한 자라고 할 수 있다.

 

 13-2. 유혹하는 여자로부터의 보호(7장)

 

 * 아버지의 교훈(7:1-5)
  솔로몬은 다시 한번 젊은이들에게 지혜의 교훈을 수용하고 지킬 것을 부탁한다.

 1) 지혜의 말씀은 지켜져야 한다.
  지혜의 말씀은 지혜의 말씀은 듣기만 하고 그것을 지키지 않을 때에는 아무런 유익이 없다. 그것은 그 말씀을 지켜 행하는 사람에게만 유익이 되는 것이다.

 2) 지혜의 말씀은 힘써 간직해야 한다.
  지혜의 말씀은 눈동자 같이 지켜야 한다. 눈동자는 우리의 신체 중에서 가장 요긴하게 보호되고 있는 지체이다. 눈이 눈동자를 보호하는 것처럼 우리는 지혜의 말씀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그것을 간직하고 보호해야만 그것을 잃지 않고 간직할 수 있다.

 3) 지혜의 말씀은 손가락에 매고 또 마음 판에 새겨 넣어야 한다(3).
  이것은 우리가 행하는 모든 일에 지혜를 기억하고 중심으로부터 지혜를 생활화해야 함을 말한다. 지혜는 우리의 마음에서 실천될 때에 그 효력을 발휘한다.

 4) 지혜의 말씀은 애정을 가지고 가까이 해야 한다.
  우리는 지혜를 누이와 친족처럼 가까이 해야 한다(4). 누이와 친족은 피를 나눈 가까운 사람이다. 우리는 지혜를 나와 상관없는 외인처럼 취급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지혜를 항상 가까이 해야 한다.

 5) 지혜는 우리를 지켜 준다.
  우리가 지혜를 가까이 할 때에 지혜는 우리를 지켜주며, 음녀와 말로 유혹하는 이방 계집에게 빠지지 않게 지켜 줄 것이다(5). 지혜, 또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지켜 주는 이유는 첫째 하나님의 말씀만이 선과 악을 분별할 수 있게 해주고, 둘째 악을 이길 힘을 주며, 셋째 하나님께서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까이 하는 자와 동행해 주시기 때문이다.

 

 * 어리석은 청년(7:6-9)
  솔로몬은 자기가 본 한 가지 예를 들어 성적인 유혹에 빠지는 일이 얼마나 어리석고 위험한 일인지를 설명한다. 솔로몬은 성적인 유혹에 빠진 한 소년(나아르; 청년)을 보았다. 청년의 때는 정욕이 강하고 판단력이 약할 때이기 때문에 신중함이 필요하다.

 1) 이 청년은 어리석고 지혜 없었다.
  어리석은 자(프타님)는 '개방된 자'라는 말로서 이는 마음을 단속하지 못하고 악한 일에도 마음을 열고 수용하는 자를 망한다. 이러한 사람은 분별력이 없으며 악한 줄 알아도 자기의 마음을 단속한 힘이 없는 자이다.

 2) 이 청년은 음녀의 집을 찾아갔다.
  그는 성적인 정욕을 단속하지 못하여 음녀의 집을 스스로 찾아갔다. 그는 자기의 지체가 죄로 향하는 것을 막지 못했다.

 3) 이 청년은 어두움을 이용해서 음녀의 집을 찾았다.
  대개 악한 일을 하는 사람들은 그 일을 은밀하게 하기 위해서 어둠을 이용한다. 이 청년도 날이 저무는 황혼 때, 깊은 밤, 흑암 중에 음녀의 집을 찾았다. 그 청년은 자기의 행동이 옳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알고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자기가 하는 행위가 드러나지 않도록 어둠을 이용했다.

 
* 유혹하는 여자의 성격(7:10-12)

  그때에 기다리고 있던 음녀가 그를 맞았다.

 1) 음녀는 기생 옷을 입은 간교한 여자였다(10).
  이러한 여자는 간교하여 사람을 유혹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미리 이러한 여인을 피하는 것만이 음녀의 유혹을 피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2) 그녀는 떠들고 완패하고 두루 돌아다니는 여자였다(11-12).
  여자의 덕은 고요하고 안정된 것이지만, 음란한 여인은 사람들을 유혹하기 위해서 큰 소리로 외치고 파렴치하게 돌아다닌다. 이러한 여인은 먹이를 잡으려고 돌아다니는 간교한 야수와 같아서, 이러한 여인에게 미혹되는 자는 멸망할 수밖에 없다.

     

 * 유혹 방법(7:13-20)
  솔로몬은 음녀가 어떻게 거짓으로 어리석은 청년을 유혹하는 지에 대해서 묘사한다.

 1) 그녀는 먼저 청년을 붙잡고 입을 맞추었다.
  이러한 행동은 젊은이를 유혹하는 가장 강력한 방법이다. 그녀는 그 청년이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붙들었으며 입을 맞추어 마음을 빼앗았다. 그러나 그녀는 이러한 행동을 하면서도 조금도 부끄러움을 모르는 표정을 짓고 있다(13). 그녀는 이러한 행동이 조금도 수치스런 일이 아니라고 생각했다. 그녀는 어느새 이러한 죄악에 익숙해져서 양심이 화인을 맞았다.

 2) 그녀는 계속해서 거짓말로 청년을 유혹하였다.
  그녀는 자기가 하나님께 화목제를 드려 서원을 갚았으며, 이 이로 인해 하나님께서 그 청년을 만나게 해주셨다고 속였다. 이 당시의 율법은 창기의 번 돈을 하나님께 제물로 드릴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신 23:18). 그녀는 자기의 경건함으로 인해 하나님께서 그 청년을 만나게 해주셨다고 속인다. 이와 같은 거짓말은 청년의 마음을 담대하게 만들었다. 청년은 지금 음녀를 찾으면서도 마음 한 구석에 하나님께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녀는 이러한 경계심을 풀기 위해서 자기가 하나님께 화목제를 드리고 그 결과로 청년을 만났다고 속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그녀가 그 청년을 만난 일이 하나님의 인도로 되었다는 것이다. 이렇게 음녀는 거짓으로 청년을 유혹했다. 음녀는 이렇게 신앙까지도 자기 유익을 위한 재료로 사용하였다.

 3) 그녀는 자기의 침상의 화려함을 자랑하였다.
  그녀는 자기의 침상에는 무늬가 그려진 화려하고 고급스런 요가 깔려 있고, 애굽 산 고급 이불로 덮여 있다고 자랑한다. 젊은이들은 이러한 화려함에 쉽게 동요된다.

 4) 그녀는 본격적으로 청년을 유혹하였다.
  그녀는 그 청년에게 아침까지 마음껏 침상에서 함께 즐기자고 유혹한다. 그녀는 두려워하는 청년의 마음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자기 남편(그 사람)이 집을 떠나 먼 길을 갔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 남편은 여비를 많이 가지고 떠났기 때문에 보름에나 집에 돌아올 것이라고 하였다. 음녀는 계속해서 여러 가지 부드러운 말로 청년을 유혹했다. 음란한 여인은 사람들을 유혹하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았다. 그러므로 우리는 음란한 여인을 처음부터 가까이하지 않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일단 그들을 가까이 하게 되면 그들의 간교한 유혹을 이기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 희생자의 반응(7:21-23)
  결국 그 청년은 음란한 여인의 유혹에 넘어가서 그녀를 따라갔다. 솔로몬은 이 청년의 상황을 몇 가지 비유를 들어서 설명한다.

 1) 그는 마치 소가 도살장과 푸줏간으로 가는 것과 같았다. 소가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것을 잡혀 죽기 위한 것인 것처럼 이 청년은 스스로 멸망하기 위해서 들어가고 있었다.

 2) 그는 마치 미련한 자가 벌을 받으려고 쇠사슬에 매이러 가는 것과 같다. 이것은 그가 이 일로 인해 형벌을 받게 될 것이 분명하다는 것을 말한다.

 3) 그는 화살이 그의 간을 뚫는 것 같은 치명적인 화를 입게 될 것이다.

 4) 그는 새가 그물로 날아 들어가는 것과 같다. 새가 사냥꾼이 쳐 놓은 그물에 들어가면 죽게 되는 것과 같이 이 청년도 음녀가 쳐 놓은 그물로 들어가고 말았다.

 

 * 아버지의 마지막 권고(7:24-27)
  음녀를 따르는 길이 어떤 것인 지를 자세하게 언급한 솔로몬은 이제 다시 한 번 음녀를 따르지 말고 지혜의 말을 따를 것을 부탁한다. 솔로몬은 젊은이들에게 마음을 음란한 여인의 길로 치우치지 말고, 그 길에 미혹되지 말라고 부탁한다. 왜냐하면 그녀가 많은 사람에게 상처를 입히고 넘어지게 만들었기 때문에 그녀로 인해 죽은 자가 수도 없이 많기 때문이다. 음녀를 따라 가는 자는 결국에는 음부와 사망을 맞이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