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95과)6. |
잠언(2-2): 솔로몬의 잠언(2) (4:23-9:18) |
16. 지혜와 어리석음의 대조(9장)
16-1. 지혜의 초대(1-6)
* 연회를 마련하는 지혜(1-2)
"지혜가 그 집을 짓고 일곱 기둥을 다듬고 짐승을 잡으며 포도주를 혼합하여 상을 갖추고...(1-2)
지혜 부인의 집은 완전하며 넓고 아름답다(일곱 기둥). 이것은 지혜를 따르는 삶이 고귀하고 완전한 삶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지혜 부인은 부지런하여 온갖 짐승을 잡아 요리하여 진미를 준비하고, 포도주를 희석시켜서 맛있는 음료를 준비하였다. 참고로 말하면 유월절 포도주는 포도주와 물을 1:3으로 섞어서 만들었다. 솔로몬은 지혜가 주는 각종 좋은 교훈들을 음식과 포도주로 비유하고 있다. 하나님의 교회는 지혜의 집이다. 교회에는 구원의 길과 하나님을 경외하는 선한 도리를 가르친다. 주님의 교회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한다(마 16:18). 교회에는 주님이 동행하시며 진리와 성령의 능력이 함께 하는 곳이다. 교회의 초대를 받아들이는 자는 영생을 얻게 되고 선하고 의로운 길을 갈 수 있게 된다.
* 지혜의 연회 초대(3-6)
지혜 부인은 집과 음식과 음료를 준비 한 후에 그 여종을 보내서 성중 높은 곳(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사람들을 초대하게 하였다(3). 지혜 부인은 어리석은 자(삶의 경험이 부족하여 미숙한 자)와 지혜가 없는 자를 초대하였다. 이러한 사람은 지혜 부인의 돌봄이 필요한 자들이다. 지혜 부인은 어리석은 사람들에게 지혜가 주는 교훈을 듣고 어리석음을 버리고 생명을 얻으라고 외친다. 그리고 지혜 없는 자에게는 명철을 얻으라고 말한다(5-6).
복음서 기자는 하나님의 나라를 천국 잔치에 비유하고 있다(마 22:1-14). 하나님의 나라는 죄인들을 초대한다. 초대자들은 복음을 전하는 사람이다. 그들은 땅 끝까지 가서 복음을 전한다. 우리는 복음을 땅 끝까지 전해야 하며,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그리고 듣든지 안 듣든지 복음을 전해야 한다. 복음에는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있다. 하나님의 나라는 가난한 자들과 심령이 상한 자들이 위로를 받는 곳이다. 이 곳에서는 어리석은 자와 지혜가 없는 자들이 말씀을 통해 지혜와 명철을 배우게 되고, 무능한 자들이 성령의 힘을 입어 죄와 싸워 승리하게 된다.
16-2. 초대에 응한 결과(7-12)
* 교훈과 학식이 더해짐(9)
거만한 자는 징계를 받지 않는다. 악인은 책망을 받을 때에 상대방에게 욕을 하고 오히려 그를 공격하기 때문에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수치를 당하고 도리어 흠을 잡히게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거만한 자를 책망할 필요가 없다. 왜냐하면 그가 책망을 받지 않고 도리어 책망한 자를 미워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악인은 그 악을 떠날 수가 없게 된다.
그러나 지혜 자는 책망을 받는다. 그러므로 우리는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할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지혜 자는 책망을 귀하게 여기고 수용하여 더욱 지혜로워지게 때문이다. 지혜 자는 책망하는 자를 귀하게 여기고 그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는 더욱 지혜롭게 된다. 의로운 사람은 지혜의 가르침을 받고 그 학식을 더하게 될 것이다(7-9).
미련한 자들에게는 복음이 미련해 보이기 때문에 그들은 복음을 받지 않고 복음을 전하는 자들을 멸시하고 박해한다. 그 결과 그들은 사망과 심판의 길을 가게 된다. 그러나 심령이 가난한 자들은 겸손하게 복음을 받아들인다. 그리고 주님의 말씀을 통해서 의의 길을 배우게 되고 그로 인해 의와 빛의 열매를 맺게 된다. 이러한 사람들은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을 매우 귀하게 생각하며 진리의 길을 가게 되고 마침내 영생을 얻게 된다.
* 여호와를 경외하고 알게 됨(10).
솔로몬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선행 조건)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여호와를 경외할 때에 악을 피하게 되며 선한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이런 의미에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지혜로운 삶을 살 수 있는 전제 조건이 된다. 또한 솔로몬은 거룩하신 자, 즉 하나님을 아는 것이 명철이라고 말한다(10). 우리는 악을 미워하고 심판하시는 거룩하신 하나님을 알 때에 죄를 피할 수 있게 된다. 공의로우신 하나님을 아는 것은 우리의 삶을 공의롭게 만들어준다. 또한 우리는 사랑과 인자하신 하나님을 알 때에 사랑과 인자를 행하는 사람이 될 수 있다.
* 장수와 지혜를 얻음(11-12)
지혜는 사람들을 생명으로 인도한다. 그러므로 지혜를 따르는 자들은 장수하게 된다. 겸손하게 지혜의 교훈을 받아 지키는 자는 그로 인해 유익을 얻게 될 것이지만, 거만하여 지혜의 교훈을 받지 않는 자는 그가 해를 당할 때에 아무도 그를 돕지 않기 때문에 그가 홀로 해를 당하게 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복음을 통해서 사람들을 구원하신다. 만일 누구든지 복음을 듣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면 그는 영생을 얻고 하나님의 자녀가 될 것이다. 그러나 복음을 받지 않는 자들은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16-3. 어리석음의 초대와 그 결과(13-18)
* 떠들며, 어리석어 아무 것도 모름(13)
이제 솔로몬은 지혜와 대조하여 어리석음의 잔치와 초대에 대해서 묘사한다. 어리석은 계집은 자신의 몸을 파는 매춘부로 그려진다. 그녀는 말을 함부로 하고 어리석고 미숙해서 아무 것도 알지 못한다(13). 그녀는 매력적이지만 다루기 어렵다. 지혜는 장기적인 기쁨을 주지만 어리석은 여인은 순간적인 쾌락만을 줄뿐이다. 주님께서 복음을 통한 하나님 나라 운동을 전개하실 때에 사단은 세상을 미혹하는 운동을 한다. 그들은 사람들이 복음을 받지 못하게 하며 의로운 삶을 살지 못하게 만드는 일을 한다.
* 도적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고 가르침(17)
어리석은 계집은 자기 집 문에 앉아서 지나가는 사람들을 유혹했다. 그리고 성읍 높은 곳에 있는 자리에 앉아서 자기 길을 바로 가는 사람들(정직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을 불렀다. 지혜 부인은 어리석은 자와 지혜 없는 자를 불러 지혜와 명철을 준다. 그러나 어리석은 계집은 정직하게 살고 있는 사람들을 불러 그들을 미혹한다. 사단은 우는 사자와 같이 삼킬 자를 찾고 있다. 그는 택한 자라도 미혹하여 넘어뜨리려고 한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모든 일에 항상 조심해야 한다. 어리석은 여인은 어리석은 자와 지혜 없는 자에게 그릇된 가치관을 갖게 만든다. 그녀는 도적질한 물이 달고 몰래 먹는 떡이 맛이 있다고 가르친다(14-17). 그녀는 어리석은 자들에게 정도를 벗어난 은밀한 죄(도적질이나 혼외정사와 같은)가 오히려 사람들을 기쁘게 한다고 유혹한다. 사단이 가르치는 교훈은 비 진리이다. 이러한 교훈은 정도를 벗어난 것이어서 사람들을 부패와 죄악으로 이끈다.
* 그녀의 초대를 받은 결과(18)
"오직 어리석은 자는 죽은 자가 그의 처소에 있는 것과 그의 객들이 음부 깊은 곳에 있는 것을 알지 못하느니라."(18)
어리석은 여자의 초대가 다소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그 마지막은 생명이 아니라 사망이다. 그녀는 성적으로 매우 음탕하며 부정직한 삶을 즐긴다. 그러므로 그녀의 교훈을 따라는 자는 결국 패망하고 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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