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신앙인물

'천로역정'을 집필한 작가 "존 번연"

Joyfule 2008. 5. 27. 02:30

위키백과 ―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Jump to: navigation, 찾기
John Bunyan.
John Bunyan.

존 번연(John Bunyan, 1628년1688년)은 영국의 침례교 평신도 설교자이자, 작가이다.

[편집] 생애

1628년 영국 베드퍼드의 엘스토우에서 대장장이의 아들로 태어났으며, 그 자신도 대장장이로 일했다. 청교도혁명에 본인의 의지와는 관계없이 의회군으로 참여했고, 내전이 끝난후 고향에 돌아왔다. 이때 번연은 동료가 전사하는 모습을 보면서 죽음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했다고 한다.[1] 신앙을 갖고 있지 않던 그는 청교도인 메리와 결혼하면서 그리스도인이 되었으며[2]들을 가지고 , 1635년 베드포드 침례교회의 신자가 되었다. 그리스도인이 된 번연은 '번연 주교'라는 별명까지 얻을 정도로 설교를 성실히 하였다. 하지만, 번연이 살던 시대의 국왕인 찰스 2세는 영국국교영국 성공회를 제외한 교파들을 탄압했기 때문에[3] , 침례교도인 존 번연은 감옥에 갇히는 탄압을 받았다.

[편집] 저서

저서로는 감옥에서 지은 《천로역정》《죄인의 우두머리에게 넘치는 은혜》, 《거룩한 싸움》이 있다. 이중 《천로역정》은 캐나다 선교사이자 장로교 목사인 게일에 의해 소개되었으며, 범우사에서 기독교문학가 이현주 목사의 번역으로 한국어판을 출판하였다.

[편집] 주석

  1. 《선물》/진흥 편집부/진흥
  2. 메리는 번연과 결혼할때 혼수를 갖고 오지 못했으나, 대신 영국 성공회 사제 조지 폭스 신부가 쓴 《순교자들의 이야기》등의 청교도 문서들을 가지고 왔는데, 그 책들을 읽으면서 존 번연은 그리스도에게 충성하기로 다짐한다. 《5시간만에 읽는 재미있는 교회사》/유재덕 지음/작은 행복
  3. 후에 비 영국성공회 신자에 대한 영국정부의 탄압은 명예혁명으로 관용법이 제정되면서 종식되었다. 관용법에 따르면,《영국 성공회 39개조 신조》(The Thirty-Nine Article of Religion)에 동의하는 그리스도인은 교파에 상관없이 종교의 자유를 허용받았다. 또한 로마 가톨릭에 대한 차별도 1829년가톨릭교도 해방령〉이 제정되면서 철폐되었다.
위키백과의 글은 GNU FDL에 따라 자유롭게 고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