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성을 위한 ━━/신앙인물

청교도 인물연구

Joyfule 2018. 1. 5. 01:14

 

 

    청교도 인물연구     

 

존 오웬(John Owen, 1616-1683)

존 오웬은 1616년에 스태드햄의 옥스퍼드주 촌락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그 곳에서 근면하고 타협하지 않은 청교도 교구 목사였다.  그에게는 웨일즈의 피가 흐르고 있었는데 이것은 그의 저술들의 여러 특성들 중 한가지를 표명해줄지 모른다.  즉 그는 한편으로 하나님의 위대성과 하나님 앞에서의 가장 깊은 겸손의  필요성을 대규모적으로 묘사하였고 다른 한편으로는 영원이라는 문제들과  대처하는 개인의 마음속에 일어나는  극적인 사건들을 묘사했다.

 

 열두살에 옥스퍼드 대학의 퀸즈 대학에  입학하여 , 1632년에 문학사를, 1635년에 문학석사학위를 취득하였다. 존 오웬의 최초의 교회 임지는 에섹스의 포드햄이었다.  여기서 그는 11명의 자녀를 두었으나 딸 하나만 남고 모두 어려서 죽었다.  그는 후에 근처의 코케스 홀 교구로 이사하였으며, 이 기간 동안에 그는 의회 앞에서 설교 해달라는 부탁을 자주 받았다.  이로 인해 그는 올리버 크롬웰에게 소개가 되었던 것이다. 그는 마침내 크롬웰의 궁중 목사가 되었다.  크롬웰의 영향력으로 오웬은 옥스퍼드 대학교의 부총장이 되었다.

 1651년에는 그리스도 교회의 수석목사로, 1653년에는 옥스퍼드에서 신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러나 1657년, 전제정치를 실현하려는 크롬웰의 욕망에 반대하여, 오웬은 크롬웰과 결별하고는 옥스퍼드를 떠나 사보이 회합의 주도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오웬은 옥스퍼드 시절  여러 권의 설교집과 강의서, 논쟁 팜플렛, 주석, 교리 연구서를 남겼는데, 그의 저작이 지니기 가치와 중요성은 실로 막대한 것이다. 1660년 왕정 복구 이후 그의 남은 인생을 반 추방 형식으로 집에서 지내지 않으면 안되었다. 그러나 그 기간은 목사요 설교가로서 오웬의 문서활동이 크게 증가된 시기요 그의 저술은 당대와 우리 세대의 모든 청교도 비국교도주의 사상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는 80권의 책을 저술하였다. 1647년에 그의 모든 저작 중에서 가장 훌륭한 작품인 "그리스도의 죽음에 있어서 죽음의 죽음"을 간행하였다. 이것은 난공불락의 책으로, 속죄에 대한 고전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진술로 인정을 받았다. 1677-8년에 그는 기념비적인 "성령론"의 전반 두 부분을 간행하였다. 1681년에 그는 3편의 고전적인 논문을 썼다. "그리스도론","신령한 마음의 은혜와 직무", "그리스도의 영광에 관한 묵상과 강화"가 그것이다.    

 
 1656년에 그는 "신자에게 있어서 죄의 억제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이 책으로 인해 많은 신자들로부터 찬사와 감사를 받았다. 인간 영혼의 분석을 통찰력 있게 묘사하였다. 오웬은 로마서 8장13절에 근거하여 이 논문을 썼는데, 철처한 탐사를 통하여 우리 속에 감추인 동기와 정욕과 본능과의 싸움을 선언한다. 1658년에 그 뒤이어서 "유혹에 대하여"라는 제목으로 또 하나의 책을 출간하였다. 그 책은 그들이 권력을 잡은 때에, 교묘한 도덕적 부패에 대하여, 잠복해 있는 바리새인들에 대하여  그들을 경계한다.


1688년에 그는 많은 책을 내었는데, 특히 "내재하는 죄"라는 책이 주목을 끌었다. 이것은 시편 130편을 강해한 것으로, 수많은 사람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는 "예정", "성경의 무오성", "하나님의 영광과 위엄", "예수 그리스도의 유일 독특성" 등과 같은 교리들을 전문으로 하는 , 확고하고도 타협을 모르는 칼빈주의자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