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C.G. Jung

칼 융 Part 2.분석심리학의 확립

Joyfule 2015. 9. 23. 08:40

 

 

칼 융 Part 2.분석심리학의 확립 

 

4. 꿈과 영상

 

영상과 마찬가지로 꿈은 숨겨져있는 어떤 의미의 원형적 중심에서 분출된다. 융은 꿈과 영상 모두 예언적인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했다. 예를 들어 1759년 에마누엘 스베덴보리Emanuel Swedenborg의 텔레파시적인 영상을 살펴보자.


1759년 7월의 어느 토요일, 스베덴보리는 친구들과 함께 스톡홀름에서 300마일 떨어진 고텐부르그Gothenburg에 머물고 있었다. 오후 여섯 시쯤 혼자 외출했던 스베덴보리는 잠시후 놀라서 창백하게 질린 얼굴로 돌아왔다.

 

스톡홀름에 큰 불이 났어. 빠르게 번지고 있다구. 자네집이 재로 변했고 내 집도 불이 옮겨붙을 지경이야!
오후 여덟 시
, 잠자코 앉아있던 그가 갑자기 탄성을 질렀다.
하느님 감사합니다! 불이 진화되었다네. 내 집에서 불과 몇 집 떨어지지 않은 곳에서 말이야.
월요일과 화요일에 스톡홀름에서 두 명의 급사가 왔는데
, 그들이 전한 전갈은 스베덴보리가 화재에 묘사했던 세부사항과 모두 일치했다. 친구들이 신기해하며 어떻게 그 화재에 대해 알았느냐고 묻자, 스베덴보리는 천연덕스럽게 대답했다.
천사들이 내게 말해줬지.

 

 

스베덴보리가 목격한 영상은 시공간에 대한 일상적인 법칙을 깨는 것이며, 집단무의식에 직접적으로 연결된 것이다. 융은 다양한 점술의 체계와 마찬가지로 꿈이 심리적인 현실을 드러내주며, 때때로 예언적인 의미를 띤다고 믿었다. 무의식으로부터 무엇이 산출되던간에, 그것이 어떤 생각이건 이미지건 환영illusion이건, 그것은

 

심리적 실체psychic realities를 창출한다. 심리적 실체란 사실에 대한 정신적 상태이다. 꿈이나 적극적인 명상에서 비롯된 이미지들, 혹은 필레몬과 같은 영혼들은 단순한 망상이나 환상이 아닌 것이다.

 


그렇다면 환영illusion은 무엇인가? 우리가 환영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신세계에는 존재할까? 그렇지 않다. 정신은 우리가 현실과 비현실로 분류하는 것에 대하여 고민하지 않는다. 정신에게는 모든작동하는work 것이 다 현실이다. 이러한 ‘작동가능성’이라는 기반위에, 융은 정신적 현실의 본질을 탐구하는 분석심리학을 발달시켰다.

 

5. 집을 짓는 융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융은 취리히 호수 근처의 교회부지를 약간 사들여서 탑처럼 둥글어서 ‘모성’의 느낌을 자아내는 집을 짓기 시작했다. 그 후 12년 동안 융은 이 건물에 세 개의 구역을 증축했는데, 이는 그가 정신의 구조에 대하여 좀 더 이해하게 된 것과 일치하여 일어났다.
볼링겐Bollingen저택은 죽은 자의 침묵과도 같이 융의 영적인 은신처가 되었다. 어떤 전기시설이나 급수시설도 없이 그곳에 기거하면서 융은 자연과 ‘어머니의 나이든 아들’로서의 자신의 제 2인격과 접촉할 수 있었다.
처음에 완성된 건물은 융의 내향성을 반영하듯이 낮게 웅크린 모양이었다. 그러나 1955년 그의 나이 80세 때 아내가 사망한 이후에는 2층을 증축해야겠다는 자신감이 생겼다. 이는 노년에 생겨난 의식의 확장을 나타낸다. 즉 그가 자신의 자기성찰을 완성하고 죽음을 향해 나아감에 따라, '바위'에서 새로 태어나는 듯한 느낌을 받은 것이다.

 

6. 분석 심리학의 탄생

 

융은 자신의 방법론을 정신분석학psychoanalysis과 구별하기 위해 분석심리학analytical psychology라고 이름지었다. 많은 환자들이 그에게 몰려들었고, 그 중 상당수가 직접 분석가가 되기 위한 훈련을 받게 되었다. 융은 제자들에게 특정한 하나의 방법론에 지나치게 의지하지 말라고 경고하면서 다음과 같은 '지령'을 내렸다.

 

3 Do
s
1. 분석이란 일대일의 직접적인 대면을 통해 이루어지며
, 각각의 케이스가 모두 고유하다.
기억하라. 오직 상처받아본 의사만이 치유할 수 있음을.


2. 수술을 할 때 의사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소독해야 한다
.
그러니 당신 또한 신경증으로부터 ‘소독’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라.

3. 융은 분석가들이 계속해서 분석에 대한 훈련을 받아야 하며, 어머니나 아버지처럼 '자신의 고해성사'를 들어줄 존재가 지속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 최초의 정신분석가였다.
심지어는 교황조차도 자신의 고해신부가 있다.


3 Don’ts
치료의 목표는 진보하는
progressive 것이지 퇴보하는regressive 것이 아니다. 즉, 환자의 현재 위치에서의 의식적 태도에 초점을 맞추라는 것이다.
1. 유아기의 기억에 집착하지 말라
.
신경증이란 과거의 악령과 자기연민에 사로잡히는 것과 같다.

 

2. 영적인 이슈를 잊어서는 안된다
.
중년의 위기 이후에 분석을 받기 위해 오는 사람들 대부분은 인생의 전반기에 영적 이슈들을 무시해온 사람들이다."

 

3. 환자의 개인적이고 비밀스러운
secret 이야기를 잊지 말라.
환자는 자기만 알고 있고 누구도 알지 못하는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그것이 바로 비밀이며, 그가 파괴되지 않도록 지켜주는 그의 '바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