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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융 Part 2.분석심리학의 확립 3. 원형적 이미지를 분석에 도입하다

Joyfule 2015. 9. 21. 23:45

 

 

 칼 융 Part 2.분석심리학의 확립 

 

3. 원형적 이미지를 분석에 도입하다

 

1. 상징성 the symbolic


그렇다면 융은 어떻게 원형적 이미지를 정신분석에 도입했을까?
한 젊은 미혼여성이 그에게 상담을 요청했다. 그녀는 상징의 형태로 표출된 환상 때문에 고통을 겪고 있었다.

“뱀 한 마리가 태양을 칭칭 감고 있어요. 곡괭이와 파묻힌 십자가도 보이고… .
“이런 상징들을 사전적인 뜻으로만 생각하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문제는 당신의 정서적 반응인 것입니다. "
"그렇지만 전 그게 무슨 뜻인지 전혀 모르겠어요."
"물론 그러시겠죠. 그 상징들의 의미는 의식적 통제 상에 드러나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단서로 삼아야 할 것은 바로 그 상징입니다. 상징은 당신 자신의 무의식적 에너지에 의해 활성화된 것이죠.”


혼란스러운 상징, 모호한 꿈이나 환상적인 이미지를 이해하고자 노력했던 그 환자는 원형의 무의식적 의미를 방출하고 있었던 것이다. 융은 이를 일컬어 초월적 기능transcendant function이라고 불렀다. 초월적 기능이란 원래 무의식에 있던 내용이 의식으로 나타나는 것이며, 정신의 건강한 조화를 회복해준다.

 

2. 초월적

 

기능
융은 정신치료가 건설적인constructive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상징적 표현에 대하여 환원주의적으로 접근해서는 안된다고 믿었다. 건설적인 치료란, 환자가 자신의 개인적인 상징과 고대신화 간의 유사성을 찾도록 도와줌으로써, 그 과정에 대한 환자의 통찰력을 북돋아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위의 환자의 예에서
, 태양을 감고 있는 뱀의 의미는 무엇일까? 융은 답한다.


“ 고대이집트에서는 누가 뱀에 물리면 사원으로 그 사람을 데려갔습니다. 거기서 사제는 악독한 어둠의 뱀, 아펩Apep에 의해 매일 밤 위협받는 태양신 라Ra에 대한 이야기를 환자에게 읽어줍니다.
아니 그럼, 책을 읽어주면 뱀에 물린 상처가 치유될 것이라고 생각했단 말인가요?
그렇습니다. 우리가 듣기엔 말도 안되는 것 같죠. 마치 장티푸스에 걸린 사람에게 그림형제의 동화를 읽어준다는 식으로 들리니까요. 그렇지만, 이집트인들은 무슨 의도
purposes로 그런 식의 치료를 했을까요?
글쎄요. 제 생각에는, 아픈 사람을 신성성과 연관시킴으로써, 그 남자로 하여금 고독감을 느끼지 않게 해주려는 것 같아요.
맞습니다! 그 환자는 신이 겪은 것과 똑같은 위험에 빠져있는 셈이죠. 그리고 그 사실을 알게 된 것만으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었던 겁니다.


융 자신의 건설적인 접근방식 역시 개인을 ‘신’, 즉 ‘무의식의 집단적인 원형들’과 재결합하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치유적인 초월기능이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3. 적극적인 명상 active imagination


융은 환자가 꿈, 환상, 상징에 나타난 이미지에서 경험된 원형과 재결합하는 것을 돕기 위해 많은 기법들을 사용했다. 정신분석학자들이 무의식을 불러일으키기 위하여 최면이나 자동기술법, 자유연상 등의 기법을 사용했던 것을 여러분은 기억할 것이다. 융의 경우에는 만다라를 그렸던 그 자신의 경험을 통해, 원형이 치유효과가 있는 창조적인 적극성을 자극하고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 즉 꿈의 이미지나 상징들은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창조적으로 정교화될 수 있다. 연극, 춤, 그림, 작문, 모두가 그 방법이었다. 이는 무의식이 행사하는 불가해한 압력을 감소시키고, 개성화의 과정을 촉진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융은 적극적 명상active imagination이라고 알려진 한 기법을 개발했다. 이것은 환자가 정신의 구심점을 발견하는 것을 최대한 도와줄 수 있는 치료과정이다.

 

4. 중심화 과정 the centering process


한번은 위의 젊은 여성이 이런 꿈을 꾸었다

어떤 사람이 저에게 굉장히 멋지고 정교하게 장식된 고대의 검을 고분에서 파내어 주는 꿈을 꿨어요.
당신은 그 검에서 어떤 사물이나 사람을 연상하십니까?
“음... 저희 아버지의 양날단도요. 저는 그 단도를 한 번 본 적이 있어요. 태양빛을 받아 번쩍이고 있었죠.


적극적 명상과정과는 달리, 꿈의 상징은
수동적
passive이다. 사람이 직접 불러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무의식으로부터 자발적으로 나오는 것이다. 상징은 꿈꾼 이에게 어떤 잃어버린 것이나 알려지지 않은 것을 ‘보상compensate’해준다. 그렇다면 이 여성의 경우에는 그것이 무엇을 보상해주는 상징이었을까?

 

연상
기법을 통해, 젊은 여성은 자신의 꿈이 가진 개인적 의미를 찾을 수 있었다. 그 상징은 바로 그녀의 아버지에 대한 기억과 관련되어 있었지만, 뭔가 그 이상의 것이 있었다.


프로이트가 이 환자를 분석했더라면, 검이 ‘아버지 콤플렉스’, 즉 ‘남근을 부러워하는 환상penis envy fantasy’을 성적으로 보상하는 것이 명백하다고 즉각 환원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융
의 건설적인 접근에서는확충amplification이라는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가와 환자 모두 검을 신화나 동화에서 발견되는 유사한 이미지들과 연관시킨다.

검의 손잡이에 장식된 문양은 제 켈트인 조상을 나타내는 것 같아요. 즉, 의지가 강하고 격렬한 기질말이죠.
당신 아버지의 기질도 그러했습니까?
예. 그런 격렬함이 아버지에겐 일종의 무기였죠.
“그러한 무기를 당신도 갖추어야 한다고 생각하시진 않습니까?


환자 자신의 ‘무기
’는 발굴, 즉 건설적인 분석을 통해 빛을 볼 수 있었다. 이제 그녀는 네 개 면에 십자가에 못박힌 예수상이 조각된 그 검이 그녀 자신의 중심
center의 상징인 만다라와 같은 것이라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었다.


이제까지 나는 응석받이에다 수동적이고, 성적인 환상에 얽매어 있는 아이와 같은 성격이었습니다. 내가 내 아버지의 딸이라는 사실이 너무 오래 간과되어 왔던 거죠. 땅에 묻혀있는 검은 내 자신의 강한 기질에 대한 진실이 무시되어 왔다는 것을 뜻합니다. 삶에 대한 지식과 통찰에 기반한 의지력은 고대로부터 물려받은 유산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나 자신의 것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