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신교 전래 이전의 여성의 지위
1.전통사회
호암 문일평에 의하면,여성의 지위가 차차 낮아진 것은 경제의 관계와 아울러 특히 유불의 윤리적 사상이 성생하게 될 때라고 말한다.
1)즉 삼국시대까지는 여성중심의 사회적 유풍이 남아있어 여성의 사회적 지위가 상당하였다는 것이다. 이를테면 고대인이 숭사하던 神중에 유화부인과 선도성모와 같은 여신이 흔히 있을 뿐 아니라 그 봉사의 성직을 맡은 이도 역시 여성이었음을 보면 이러한 사실을 알 수가 있다.
대체로 고려 이전 불교중심사회에서의 여성은 비교적 남녀간의 행동이 자유스러웠으며 제약을 받지 않았던 것으로 본다. 삼국지 위지 동이전에 의하면 고구려의 남녀관계는 자연스러워 남녀 무리가 쌍쌍춤과 노래로 한때를 즐겼다3)고 한다.
그러나 고려말 주자학의 전래는 여성의 지위를 낮추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를테면 왕권강화를 위하여 유교적 충신관을 강조하여 "충신은 두 임금을 섬기지 않는다"는 것을 군신간의 철학으로 여기게 하였고 이러한 철학이론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여자에게 "두 남편을 섬기지 않는다"는 열녀관을 강조하였다.
전제왕권하의 남자는 왕을 섬기는 신하이고 여자는 남편을 섬기는 신하를 의미하는 것으로 여자의 활동범위는 자연 가부장적인 가정 안에 한정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가부장제적인 가족제도 안에서의 여성의 지위는 남녀칠세부동석, 부부유별,부창부수,삼종지도 또는 칠거지악 등에 두었다. 이러한 여성관은 주자가 지은 [소학]에 주로 제시되어 있는 것으로 이는 유교적인 남녀윤리의 기본을 이루고 있었으며, 이로 인하여 여성의 지위는 아주 불리한 위치에 설 수밖에 없었다.4)
이렇게 여성들의 활동범위는 가정에 국한되었는데 이 가정의 가족제도는 철저한 봉건주의에 입각한 제도라고 볼 수 있다. "이조시대의 유교문화 도입은 더욱 남계 위주의 가(家一 가족제도)를 형성시켰고 이에 따라 家는 장남의 호주상속을 통해 계승되고 이러한 전통적인 가족제도하에서는 남존여배의 사상 속에서 부계 혈통을 이어주기 위한 자녀를 출산하고 양육하는 것이 여성의 임무로 되었다."5)
그러나 가족제도 안에서의 모권이 긍정적으로 인정되지 않을 수 없었던 측면을 들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가족을 단위로 하는 조선조 사회의 사회윤리 질서는 오로지"효"에 두었는데, 이 효의 대상이 父와 母였으며, "부부유별관"에 따라 夫의 업과 婦의 내업인 가정관리를 父가 간섭하거나 참여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였다.6)
물론 전통사회에서의 여성에게 요구되었던 가정내 역할은 매우 광범위하고 중요하였으며,넓은 친척관계 속에서 보다 많은 가족 및 친척과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하는 집안의 안주인으로서 현대사회의 대부분의 주부들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가사를 관리해 나갔음을 인정할 수 있다.7)
그러나 여성이 가정내에 제한되어 있고 사회적인 일에 관여하지 못할 때, 그것은 여성의 지위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점이 못 된다. 생산활동과 가사노동의 이분 속에서 여성의 역할을 가사노동에 한정시키는 것이야말로 여성불평등의 기원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피지배게층에 속하는 대부분의 여인들은 남자와 더불어 밭에 나가 일을 해야 하고 베를 짜고 장날이면 장에 나가 일용 필수품을 구하기 우해 물물교환을 해야 한다고 주장되기도 한다. 즉 이 여이들에 의하여 이조사회의 산업경제가 유지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것이다.5)
서구사회의 여성의 지위에 대해서 이와 유사한 분석을 로버타 해밀톤(Roberta Hamilton)은 하고 있다. 즉 자본주의 사회 이전의 중세장원 경제사회가 보다 여성의 지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는 것이다. 즉 여성의 일이 가정 내에 제한되지 않고, 가정과 작업장이 분리되지 않았기 때문에 오늘날에 비해서는 여성은 사회로부터 소외되지 않고 남성과 거의 동등하게 살아갈 수 있었다는 것이다.9)
그러나 여성이 사회활동,경제활동에 부분적으로 참여했다 하더라도 그 사회, 문화, 정치, 경제를 주도하는 지배층의 누군가를 밝혀야 한다. 예를 들어 여성들이 사회에서 가사노동의 연장선상의 성격을 띤 노동을 할 때 또한 그 노동에 대한 자신의 주체적 관리가 결여되었을 때, 과연 그러한 여성의 노동이 여성의 지위에 얼마만한 긍정적 역할을 했는지를 물을 수 있다.
그 사회에서의 여성노동의 성격은 결국 남성들에 의해서 규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여성들이 이런 이원론적 사고에서 나온 지배자와 피지배자의 구조로 된 사회의 모순을 자각하고 행동하지 않았기 때문에 근본적인 변화는 없었다고 보아야 한다.
삼국시대의 여성의 지위가 그 이후의 여성의 지위보다 높았다 하더라도 그것은 상대적인 의미에서 그러하다. 즉 한국의 여성들은 부권제, 부계제 가족으로서 가부장권이 철저히 확립되어 있는 부계 혈통을 중심으로 한 대가족제도 하에서, 순종과 인내를 강요당하며 살아왔다.10)
이러한 여성들의 상황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전해 내려오는 속담들에서 분명히 볼 수 있다. 즉 속담에 나오는 여인이야말로 한국인들이 오랜세월 동안 간직해왔고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은 것이라 하겠다. 당사자인 여성들도 이 속담에 나오는 "여성상"이야말로 자기들의 실체라고 받아들였던 것이다.
여성에 관한 속담은 146개를 뽑아서 여성을 부정적으로 본 것과 긍정적으로 본 것을 나누어 보니까 135개의 속담이 부정적인 것이고 억지로 좋게 해석해서 긍정적인 것이 11개 정도였다. 속담들의 대부분은 여자를 무능력자로,종속적이고 의존적인 성격이 강한 존재로, 집에 가두어 놓고 길들여야 하는 존재로, 믿을 수 없는 존재로, 정조만을 강조하며 애완물로 질투하는 존재로 그려놓고 있다.11) 전통사회의 여성들이야말로 한 인간으로서가 아니라 이차적인,천한 존재들로 대우받으며 한많은 일생을 보냈던 것이다.
기독교를 우리나라에 소개한 선교사들이 대하게 된 여성들이야말로 바로 이런 인내와 순종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여성들이었다. 물론 이들 선교사들의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였는지 더구나 그 여성문제를 안고 있는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가 어느 정도였는지를 문제로 삼아야 한다. 어느 사회나 다 그 나름대로 다른 척도의 가치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척도에 비추어서 우열을 판단할 수 없고 그 나름대로의 문화적인 가치가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 선교사들의 입장, 태도 즉 문화적 제국주의의 입장에서 생성된 것을 절대적 기준으로 삼을 수는 없다.
그렇다 하더라도 인간이면 누구나가 누려야 하는 기본적인 권리가 있다. 즉 동등한 인격으로서 대우받을 수 있는 존엄성 같은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여자는 남자의 반려가 아니라 노예에 불과하고, 쾌락이나 노동력의 연장에 불과하며, 법률과 관습은 여자에게 아무런 권리도 부여하지 않고, 말하자면 아무런 정신적 존재도 인정하지 않는다. 남편이나 부모의 지배 아래 있지 않은 여자는 누구나 주인없는 짐승처럼 먼저 차지하는 사람의 소유물이 된다는 것을 널리 인정되고 법정에서도 공인된 원칙으로서, 논박하려고 생각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12) 는 한 외국인의 평가는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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