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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뉴에이지 운동의 음악들.- 곽용화

Joyfule 2006. 5. 31. 00:43

뉴에이지 운동의 음악들.- 곽용화 오쇼 라즈니쉬가 명상을 모험에 비유하면서 의식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모험이라는 가치를 부여하는 이유가 있다. 그것은 인간이 바로 신이라고 믿고 있기 때문이다. 내면에 있는 신의 본질을 발견하는 것은 대단한 모험이 아닐 수 없다. 힘들고 어렵더라도 그 본질을 발견하는 순간 바로 신이 된다는 믿음 때문이다. 그리고 존재 그 자체를 숭요시하는 이유는 범신론 때문이다. 모든 것이 신이라는 사상. 진정한 신은 하나인데 그 신은 비인격적(it)이며 세상 만물은 모두 그 신의 일부분이라는 범신론을 믿고 있는 것이다. 그러기에 인간이 신이라는 사실을 깨달아 무한한 존재가 되려면 반드시 명상을 해야 하기 때문에 엄청난 가치를 부여하고 있는 것이다. 뉴에이지 음악이 명상을 통해서 만들어지며 듣는 사람들을 명상으로 유도한다는 것이 그리 가볍지만은 않은 이야기다. 자연 속에 묻혀 우주의 에너지를 받으며 우주와 자신이 일체라는
사실을 깨달으며 명상의 세계로 빠져 들어가 악상을 얻는다. 자신이 신이라는 사실을 깨닫기 위한 과정에서 악상을 얻는 것이다. 그렇게 해서 만들어진 음악속에 과연 어떤 사상이 담겨 있는지는 물어보지 않아토 알 수 있다 음악은 영적인 것이다. 작곡자가 어떤 영적 상태에서 곡을 만들었느냐에 따라서
듣는 사람이 영향을 받는다. 사단이 음악을 이용하는 부분도 바로 이런 영적인 부분이다 작곡자가 뉴에이지 운동의 명상을 통해서 음악을 만들었다면 그 음악에는 반드시 뉴에이지 사상이 들어있다. 그래서 음악을 듣는 사람에게 그 메시지를 전하게 된다 만일 이러한 영적인 면이 없다면
음악을 듣다가 자살을 기도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 그리고 사단도 음악을 이용할 가치를 느끼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음악은 사람을 조종할 수 있을 정도의 힘을 가지고 있다. 음악은 어떤 메시지를 담아 전달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그릇이다. 뉴에이지 음악의 개념을 위의 두 가지 개념을 놓고 정리하면
작곡자의 내적인 요소와 듣는 사람들의 내적인 요소를 포함하는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또한 완전하지가 않다 셋째는 단순히 뉴에이지 음악을 대중음악 속에 하나의 새로운 음악 장르로만 보는 것이다. 이것은 록음악이나 블루스 음악처럼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만 구별하는 것이다. 내적인 요소든 외적인 요소든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렇게 심각하게 볼 필요없이 단순한 음악장르로만 보아야 한다는
견해인데 이 주장은 너무 책임감이 없어 보인다. 음악을 보다 정확히 구별하고 파악하려는 대신에 간단하게 정의하려는 성급함이 엿보인다. 사실 뉴에이지 음악이 이렇게 간단히 정의된다면 굳이 문제삼을 필요가 없다. 그러나 뉴에이지 음악은 그렇게 간단하게 생각할 음악이 아니다. 단순한 음악이 아니라 무엇인가가 더 있을 것만 같은 음악이다. 뉴에이지 음악에 대한 개념이 정리되지 않고 있는 이유가 있는데 그것은 뉴에이지 음악이 가지고 있는 영적인 면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뉴에이지 음악을 살펴보면 다른 음악 장르와는 분명한 차이점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악은 일반적으로 작곡자나 음악인들 중심으로 되어있다. 라이브(live)공연에서 그 진가가 나타나는 록음악도 연주하는 음악인들이 어떻게 연주하느냐에 달려있고 음악을 듣는 사람들이 그 순간 느끼는 감정을 표출하는 매우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음란이나 폭력 등 육체를 쉽게 자극하는
내적 요소를 가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뉴에이지 음악은 작곡자나 청중 모두에게 하나의 분위기를 제공하는데 그것은 작곡자의 의식과 듣는 사람들의 의식이 일치되는 것이다. 보통 이것을 기가 전달된다고 표현하는 사람들도 있다. 필자가 서울 올림픽 유스호스텔에서 있었던 기 강연회에 갔을 때의 일이다. 일본인 강사가 강연을 끝낸 후에 모두 기를 받는 순서가 있었다. 눈을 감고 명상을 하라고 하면서 명상을 할 때 일본인 강사를 생각하면 기를 받을 수 있다고 하면서 갑자기 음악을 틀기 시작했다. 신디사이저로 만든 명상음악이었다. 명상이 진행되는 동안 한국지부장의 부인에게 다가가
이 음악이 무슨 음악이냐고 물었더니 단순한 음악이 아니라
기가 들어가 있다고 하면서 모두에게 기를 불어넣어주는 음악이라고 설명을 했다. 작곡자가 기를 넣어 만든 음악을 들으면 듣는 사람들도
기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은 매우 어처구니 없게 들릴 수도 있지만 이들이 말하는
기라는 것이 사실 음악 속에 들어있는 메시지이고 그 메시지에 의해 조종당한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된다. 기가 아니라 메시지에 의한 것이다. 록음악과 같이 즉흥적인 육체의 자극이 아니라 의식과 의식의 만남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뉴에이지 음악을 단순한 음악으로 보지 말고
의식을 변화시키려는 하나의 도구로 보아야 한다 뉴에이지 음악을 듣는 사람들은 그 음악 속에 담긴 작곡자가 보내는 메시지를 받게 된다 의식의 각성을 일으키는 그 메시지는 사실 잠재 의식 메시지라는 매우 졸렬한 방법이지만 음악을 들으면서 느끼게 되는 편안함과 평안을 통해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뉴에이지 음악에 담긴 잠재의식 메시지는 무엇인가? 그것은 당연히 뉴에이지 사상이다. '인간이 신'이라는 사상. 의식의 전환을 통해 다다를 수 있는
내면세계에 존재한 신이라는 본질을 얻게 된다는 사상.
마치 비소처럼 우리의 의식을 파고들어 멸망으로 인도하는 음악이
바로 뉴에이지 음악인 것이다. 뉴에이지 음악은 이러한 영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이것을 모르는 사람들은 쉽게 개념을 정리할 수 없는 것이다. 더 자세한 것은 영적인 목적에서 다루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