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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 S. 엘리엇 그는 누구인가?

Joyfule 2010. 12. 3. 23:32
T.S. Eliot, 1923.JPG

 

 

엘리엇, 그는 누구인가?

 

 

  1888 미국 출생.(후에 영국으로 귀화)

  1910 하버드 대학/ 대학원 졸업.

  1915 <프루프록의 사랑노래>

  1922 <황무지>

  1925 <엘리엇 시선> 출간 이후, 시집 다수 출판

  1948 노벨문학상 수상

  1965 사망

- 20세기를 대표하는 영시인의 한 사람.

- 현대시의 기틀을 확고히 다짐.- 현대적 감각과 수법

- 비낭만적이고 지성 일변도적인 자세

- 낭만주의와 반대의 입장에 있었으나,

 낭만주의적 요소를 많이 갖춤.

- 예술가적 주체의 고뇌를 가지고 있음.

- 시에서 균형과 아이러니를 요구

 

 

T. S. 엘리엇

(T(homas) S(tearns) Eliot)

1888∼1965. 미국 태생 영국의 시인·극작가·문학비평가.

 

〈황무지 The Waste Land〉(1922) 같은 시와 〈대성당의 살인 Murder in the Cathedral〉(1935)·〈칵테일 파티 The Cocktail Party〉(1950) 등의 희곡을 통해 모더니즘 운동을 주도했다. 성공적인 뮤지컬 〈캣츠 Cats〉는 〈늙은 주머니쥐의 고양이에 관한 책 Old Possum's Book of Practical Cats〉(1939)을 기초로 한 극으로, 1981년 영국에서 막을 올렸고 1982년 뉴욕에서 상연되었다.

시인·극작가·문학평론가·편집인으로서 엘리엇은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20세기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그는 시어·문체·운율 등의 실험으로 영시(英詩)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었고, 일련의 평론들을 통해 과거의 정통적 견해들을 타파하고 새로운 주장을 내세웠다. 또한 사회적·문화적 제반 문제들에 대해서도 의견을 피력했으며, 페이버앤드페이버출판사의 이사로서 젊은 시인들을 관대하면서도 분별력있게 도와주던 후원자였다. 제2차 세계대전중에 발표된 〈4개의 4중주 Four Quartets〉로 당시 현존하는 가장 위대한 영국의 시인이자 문학가로 인정받아 1948년 메리트 훈장과 노벨 문학상을 받았다.

 

 

엘리엇의 첫 미국 조상은 앤드루 엘리엇으로 그는 영국 서머싯 이스트코커의 구두제조공이었으며, 1670년 보스턴으로 이주했다. 할아버지인 윌리엄 그린리프 엘리엇 목사는 1834년 하버드대학교를 졸업한 뒤, 즉시 보스턴에서 세인트루이스로 이주했다. 그는 열렬한 연방주의자·유니테리언교도였으며 노예제도가 허용된 주에서 활동했던 반노예주의자로서, 워싱턴대학교를 창설했으며 그가 반대하지만 않았다면 그 대학은 그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을 것이다. 1872년 그는 워싱턴대학교의 총장이 되었다. 아버지인 헨리 웨어 엘리엇은 가문의 전통을 깨고 사업을 했다. 어머니인 샬럿 챔프 스턴스는 어느 정도 이름이 났던 다작(多作) 시인으로서 시아버지의 전기를 썼다. 또한 15세기 이탈리아의 종교개혁자인 사보나롤라의 순교를 소재로 한 시극을 짓기도 했는데, 1926년 그녀의 아들이 이 시극에 서문을 붙였다. 엘리엇이 태어날 무렵, 그 가문은 54년 동안이나 미주리 주에만 살고 있었다. 그러나 그들은 남부나 서부의 영향을 배제하고 뉴잉글랜드의 정치적·신학적 문화를 보존하고 있었다. 엘리엇은 말년에 자신이 보스턴이나 뉴욕·런던에서 태어나지 않고 세인트루이스에서 태어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그는 마지막까지 뉴잉글랜드인이었다.

엘리엇의 가정 배경은 시인의 생애를 이해하는 데 중요하다. 그는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실무적'이 되거나 사업에 투신하지 않은 채 당시 가능했던 가장 광범위한 교육을 받을 수 있었다. 그는 세인트루이스의 스미스 아카데미를 다닌 후 매사추세츠 주의 대학 예비학교인 밀턴 아카데미를 다녔고, 그곳을 졸업한 뒤 1906년 하버드대학교에 입학했다. 보통 대학 수학 기간이 4년이었지만 그는 3년 만에 문학사 학위를 받고 졸업했다. 하버드대학교 재학 당시 그에게 깊은 감화를 준 사람은 철학가이자 시인인 조지 산타야나와 비평가인 어빙 배빗이었다. 그는 배빗으로부터 반낭만주의적 태도를 흡수했는데, 훗날 영국 철학자들인 F. H. 브래들리와 T. E. 흄의 사상을 전공함으로써 반낭만주의적 태도가 더욱 심화되어 그의 일생 동안 지속되었다. 1909~10년에 그는 하버드대학교 철학과 조교를 지냈다.

1910~11년은 20세기 초반의 위대한 시인인 엘리엇에게는 중요한 의미를 지닌 해였다. 그는 프랑스에서 그 해를 보내면서 소르본대학교에서 앙리 베르그송의 철학 강의를 들었고, 알랭 푸르니에와 함께 시를 읽었는데, 그의 '가르침'으로 프랑스어를 완전히 익히게 되었을 뿐 아니라 샤를 보들레르에서 쥘 라포르그를 거쳐 스테판 말라르메에 이르는 상징주의 시에도 정통하게 되었다. 1914년 처음으로 에즈라 파운드를 만났다. 1946년 〈포이트리 Poetry:A Magazine of Verse〉에 그의 정치성을 무시한 채 파운드의 문학 경력을 옹호하는 글을 기고했는데, 그 글에서 그는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 10년 동안 젊은 미국 시인들이 처했던 무미건조한 문학적 환경을 묘사했다. 엘리엇과 파운드는 모두 외국 시인들에게 관심을 가졌다. 파운드는 투르바두르(중세 남프랑스의 음유시인)와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시인들을, 엘리엇은 라포르그와 단테를 사숙(私淑)했는데, 이들은 엘리엇이 자신의 문체를 발견하는 데 있어서 존 웹스터와 존 던 이상으로 영향을 주었다. 1911~14년 그는 하버드대학교로 돌아와 인도철학을 전공하고, 탁월한 학자인 찰스 랜먼으로부터 산스크리트를 배웠다. 1913년 그는 브래들리의 〈현상과 실재 Appearance and Reality〉를 접하게 되었고, 1916년 유럽에서 〈F. H. 브래들리의 철학 지식과 체험 Knowledge and Experience in the Philosophy of F.H.Bradley〉이라는 표제의 논문을 완성했다. 이 논문은 1964년에야 비로소 출판되었다. 그러나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나자 그는 박사학위 취득에 필요한 최종 구두시험을 치르기 위해 하버드대학교로 돌아가지 않았다.

 

 

T.S Eliot /The Waste land

 

 

 序論

Eliot의 The Waste Land 가 20세기의 詩를 대표하는 이유로는 첫째, 이 작품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로 말미암아 그 내용과 의미를 분명히 설명할 수 없는데 기인한다. 그 규모부터 대작이며, 여기에 東西古今의 문학과 사상에서의 인용이 Dante, Virgil, Shakespeare, 프랑스의 상징파 시인들인 Baudelaire, Laforgue 는 말할 것도 없고 불경과 Bible 까지 이르고 있다. 특히 Eliot는 미국의 St. Louis에서 Smith Academy 학교 때부터 그리스어, 라틴어, 프랑스어, 독일어, 로마史, 영미사등을 공부했으며, 1915年 9月에는 북 위클브市에서 교사로 있으면서 프랑스어, 대수, 역사, 지리, 도화, 수영 등의 만능 교사로서 가르쳤고, Oxford 외래 강사로서 프랑스어, 영문학 등을 가르쳤던 것으로 보아 그의 詩는 프랑스어와 프랑스 문학, 라틴어와 그리스어, 독일어 등을 이해하고 매우 광범위한 독서의 배경을 갖지 않으면 읽기가 힘들뿐만 아니라 이해가 어려운 詩가 아닌가 생각한다.

이와 같이 여러모로 난해한 Eliot의 시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하여 이 글에서는 그의 성장 과정을 돌이켜보고, 그가 초기 詩作에서 영향을 받은 프랑스의 상징주의 시인인 Laforgue와의 관계, 그의 복잡한 시간관의 시발인 Bradley의 철학과의 만남, 그의 전통 중시 사상에 대한 배경, 그의 시작 이론인 '객관 상관물'에 대하여 고찰하고 나서 그의 초기의 대표작인 The Waste Land와 후기의 대표작이랄 수 있는 The Four quartets의 작품 분석을 해보겠다.

 

성장 배경

T. S. Eliot는 미국 중서부의 도시, St. Louis(Missouri 州)에서, 1888년 9월 26일, 부유한 사업가 집안의 7남매 중 막내로 태어났다. St. Louis는 Mississippi강 연안 도시로, 북쪽 미네소타로부터 흘러 내려오는 Mississippi강의 주류가 남북 다코타 州에서 흘러 내려오는 Missouri강과 합류하여 St. Louis의 한 중앙을 통과해 흐른다. 선조 들은 17세기에 영국으로부터 미주로 건너왔었다. 1834년 그의 조부 William Greenleaf 목사는 Boston에서 St. Louis로 이주해 왔다. William Greenleaf 목사는 네 명의 아들을 두었는데 두 명은 Unitarian 목사가 되었다.

둘째인 아버지, Henry Eliot는 그의 아버지의 뜻과 달리 실업가가 되었고 사범학교 교사인 Charlotte Chauncey Sterns를 아내로 맞아들였다. Charlotte Chauncey Sterns는 문학의 재능이 뛰어나 후일 시극 Savonarola와 시아버지의 전기를 집필한 작가이며, 저술가였다. Eliot家에서는 금주, 금연이 엄격했으며, 혼자서 과자를 사 먹는 일도 이기적인 짓이라고 생각되었다. 집안에는 New England의 냉랭하고, 규율이 바르고 공민 도덕에 젖은 분위기가 감돌았으며, 도덕적 열정과 실무적 능력을 높이 평가하는 분위기였다.

그는 어려서 탈장 증세로 고생을 했는데 그것은 선천적인 것이었으며, 유년 시절에 수술로 고칠 수 있었던 것이 만성으로 진행된 것이었다. Eliot의 가정의 청교도적 분위기는 성과 죄를 동일시하는 분위기였다. 그의 어머니와 누나들이 性을 겁내고, 嫌惡하고 , 자기들의 여체를 부끄럽게 여겼던 숙녀들이었다. 교훈과 실례를 통하여 그녀들은 수치심을 조장했다. Harvard의 남성 사회에 들어와서 그의 마음을 점령하고 있던 죄악감을 약간 떨쳐 버리고 여성에 대한 뿌리깊은 공포심을 은폐할 수는 있었으나 그것을 없앨 수는 없었다. Eliot는 여성들에게 매혹되고 性에 마음을 빼앗기기도 했지만, 그의 전 詩作에서 여성을 욕망 하는 감정, 여성을 얻고 싶은 감각 등은 느껴지지 않는다.

Harvard에는 유명한 교수들이 많았는데 George Santayana, Irving Babbitt, Bertrand Russell 등이 있었다. Eliot는 초기에 프랑스의 Laforgue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는데 그에게 Laforgue를 인도한 사람은 Arthur Symons다. Laforgue는 Eliot가 태어나기 전년에 27세로 세상을 떠났다. Eliot은 Laforgue에게 굉장한 매력을 느꼈는데 , 그것은 그의 시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Laforgue라는 인간 자체에 관해서 알 수 있는 모든 점에서였다. 이를테면, 그의 寡默, 검은 승복을 걸쳐 입은 자기 보호의 위장, 언제나 갖고 다니는 그의 우산, 그의 高踏的인 자세 등이다. Laforgue는 단지 세 권의 시집을 남겼을 뿐인데 Eliot는 자신이 아는 한, 자기가Laforgue의 시집을 처음으로 입수하여 읽은 최초의 American이었다. 그는 Laforgue를 모방하여 시를 써 보았다. 말하자면, 그의 건조한 어조라든가 냉소적인 실제성을 모방해 보았으나, 잘 되지는 않았다.

Eliot에게 있어 대학원생으로서의 3년 간이 대학생으로서 3년 간보다 월등히 유쾌하고 생산적이었다. 그 한가지 이유로는 그의 지력과 識見을 존경할 수 있는 두 교수를 만났기 때문이었다. Irving Babbitt와 Bertrand Russell, 두 교수였다. Babbitt와는 이 존경심이 우정에 가까운 것으로 발전했고, Russell과는 이 존경심이 아버지와 아들의 관계로 발전하였다. 그러나 이 두 우정도 결국에는 敵意에 가까운 것으로 냉각되어 버렸다. Babbitt는 Eliot이 자신을 배신했다고 여기고 있었고, Eliot은 Russell이 자신을 배신했다고 생각했다.

Eliot은 2년 간 Sanskrit語를 연구했는데 그 연구는 그를 거의 불교도로 만들 뻔했다. 그것은 그로 하여금 "일종의 해탈의 경지"를 체험하게 했고, 또 황무지의 붉은 바위의 이미지를 그에게 제공해 주었다. 그리고 파탄잘리의 경전 속에서, 필요한 것은 본질적인 언어뿐이며, 완전한 문장 구조는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다.

1915년 6월 26일, Eliot는 Vivien Haigh-Wood와 갑작스런 결혼을 하였으며, Eliot의 집에서는 그 결혼을 탐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 Vivien은 몸집이 자그마하고, 까무잡잡하고, 생기가 넘치고, 암갈색의 머리에, 청회색의 눈동자를 하고, 민활하고, 바람기가 심하고, 변덕스럽고, 불시에 분노를 터뜨리는가 하면, 곧 낙망해 버리는 그런 여인이었다. 결혼 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Vivien은 눈이 멀 것 같은 심한 고통을 일으키는 편두통과 당시의 의사들이 腸카타르라고 하는 내장 질환을 앓고 있었다.

호우프 머어리 얼즈의 다음과 같은 말은 Vivien의 병적 상태에 대하여 시사하는 바가 있다.

 

"그녀는 공포의 덩어리 같은 인상을 주었습니다. 끔직한 유령이나 악귀를 보아 버린 사람, 그리고 자기의 눈앞에서 악귀를 항시 보고 있는 사람이라는, 그런 인상을 주었던 것입니다. 그녀의 얼굴은 겁먹고 노기에 찬 눈으로 인해 온통 일그러지고 창백해져 있었습니다. 그녀를 보고 '과자를 더 드시겠습니까?' 이렇게 말한다면 '그게 뭔가요? 그게 무슨 뜻인가요? 뭐 때문에 그런 말을 하시는 건가요?'라고 그녀는 말하는 겁니다. 그녀는 끔찍한 여자입니다. 한 시간 만에 나는 아주 기진 맥진하고, 녹초가 되어 버렸습니다. "

 

또 T. S. Matthews에 의하면 "그녀는 정서가 몹시 불안정하여 변덕스럽고, 새롱거리고, 때로는 침울하고, 때로는 성을 내기도 하고, 실의에 빠졌었다." 라고 했다. Eliot의 결혼 생활이 불행했던 가장 큰 원인은 Vivien의 이와 같은 성격 때문이었다. 그녀의 히스테리는 거의 병적인 것이어서, 그녀는 Eliot과 함께 있는 시간이 무섭다고도 했고, 건강이 악화됨에 따라 말년에 이르러서는 그것이 질환이 되어 정신병원에서 보내게 되었다.

Eliot은 이런 부인을 성실하게 보살피면서, 잠시 교사 생활도 했고, King William街의 Lloyds 은행에서 8년간 근무하기도 했다. 그가 은행에서 매일 격무에 시달리고, 한편 집에 돌아와선 Vivien의 병과 가정 생활의 어려움이 겹치는 속에서도 그토록 많은 글을 쓸 수 있었다는 사실이 놀랍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