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분야 상위 1%를 만드는 황금사과 법칙
1. 가치 결정 : 세상의 모든 부는 자신의 가치를 재발견하는 것에서 시작한다.
- 원하는 것을 얻고 싶다면 당신은 먼저 자신이 가진 것이
다른 이에게 어떤 가치를 부여하는지부터 알아야 한다.
2. 선택 유도 : 사람이건 물건이건 주목받을 수 있어야 가치를 인정받는다.
- 사람들은 몹시 바쁘게 살아간다.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 아이디어가 그들에게 선택되려면
먼저 그들의 속도를 늦출 ‘과속방지턱’을 마련해야 한다.
3. 고객 분석 : 한번 맛들인 황금사과를 계속 찾게 하라.
- 당신이 가진 상품과 서비스와 아이디어를 더 많은 사람들이
‘황금사과’로 받아들이게 하려면 그들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는 방식이
무엇인가를 먼저 찾아내야만 한다.
4. 거절 방지 : 고객의 거절을 두려워하는 한 황금사과라도 팔리지
- 거절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해야만 ‘황금사과’를 얻을 수 있다.
잠재 고객의 유형을 파악하고 그들과 어떻게 소통할지 배우라.
5. 신뢰 회복 : 황금사과는 고객의 신뢰를 먹고 성장한다.
- 당신이 가진 상품과 서비스와 아이디어가 제 아무리 ‘황금사과’라 할지라도,
그 가치를 제대로 표현하려는 노력과 정성이 필요하다.
모든 성공적인 프로젠테이션의 핵심은 ‘진심’이다.
당신 자신을 포함하여 당신이 제공하는 것의 진정한 가치와 신뢰성을 보여줘야 한다.
6. 구술 전법 : 스스로 팔리는 물건이 되게 하라.
- 이야기에는 사람 사이의 벽을 허무는 힘이 있다.
듣는 이로 하여금 상대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마음의 문을 열게 한다.
당신이 가진 상품과 서비스와 아이디어에 이야기가 결합되는 순간
또 다른 새로운 가치가 창출된다.
7. 덤의 원칙 : 마지막에 챙겨주는 사과 한 알이 모든 것을 바꾼다.
- 작은 계산을 하지 말고 처음부터 당신의 모든 것을 쏟아부어라.
또한 일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뭔가 그 이상을 제공하라.
거기서 비롯되는 작은 손해를 두려워 말라.
당신의 작은 손해가 세상을 한바퀴 돌아 어느 날 당신에게
‘황금사과’가 되어 나타날 것이다.
8. 멘토링 : 내가 모은 사람들이 내 황금사과를 빛내준다.
- 당신보다 경험이 많거나 실력이 좋은 사람은 늘 있기 마련이다.
그들을 찾아 멘토로 삼고, 당신이 줄 수 있는 무언가로 보답하라.
그러면 그들은 당신이 목표지점에 도달하는 것을 기꺼이 도울 것이다.
9. 커리어 : ‘나’ 스스로 ‘황금사과’가 되어라.
- 인생과 커리어에서의 성취감은 정비례한다.
만족할 수 있는 커리어란 일의 종류에 기준하지 않는다.
함께 일하는 사람이 누구인가에 달려 있다.
만족스런 사람들과 일하기 위해선 당신 스스로 ‘황금사과’가 되어야 한다.
캐시 애론슨 저, 김미경 역, ‘황금사과’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