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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야의 영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Joyfule 2016. 9. 6. 11:23

 

       느헤미야의 영적 리더십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piritual leadership of Nehemiah
김 승 곤

 2. 느헤미야의 영적 리더십의 원천


1)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비전
성경적인 관점에서 느헤미야의 영적 리더십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하나님에 대한 믿음과 비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느헤미야서에 나타난 하나님에 대한 그의 믿음은 그 자신의 마음의 산물인 것이다. 느헤미야서의 골자는 그의 개인적인 자서전이며(느 1-7장과 13장) 회복된 예루살렘에서의 낙성 예배에 대한 공식적인 기록(느 8장과 12장)이라고 할 수 있다. 느헤미야의 일지를 통해서 보면 하나님에 대한 그의 믿음을 보면 첫째로 하나님은 초월적, 창조적인 창조주라는 것이다.

느헤미야가 믿는 하나님은 하늘의 하나님이시며(느 1:4-5), 자존하시며, 자력하시며 영원하신(영원부터 영원까지 느 9:5)분이시다. 또한 하나님은 ‘광대하신(느 8:6)’ ‘크고 두려우신’(느 1:5, 4:14) 광대하시고, 능하시고, 두려우신(느 9:32)분이시며 천사들(모든 천군)도 그를 경배하며(느 9:6) 역사의 주인이시며, 심판과 자비의 하나님이시며. ‘사유하시는 하나님’....은혜로우시며 긍휼히 여기시며 더디 노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신(느 9:17) 분으로 여긴 것이다. 둘째로 느헤미야가 본 하나님은 ‘주’ 여호와라고 믿었다. 그는 언약을 세우시고, 언약을 지키시며, 언약을 성취하시는 이스라엘의 신실하신 하나님(느 9:8, 32,33)이시다.

 

느헤미야는 우리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느 4:4, 2:8) 등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 백성간의 언약관계를 기정사실로 확인하면서 신뢰와 소망과 순종을 근거로서 그 언약 관계에 호소하였던 것이다. 특별히 지도자로서의 재임 기간 내내 느헤미야가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의존을 표현하는 기록들이 있다. 예를 들면 하나님의 언약 적 헌신에 대한 그의 믿음의 표현적 구절들 즉 “우리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여 싸우시리라”(느 4:20)고 한 것은 하나님의 신실하심에 대한 그의 믿음을 잘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셋째로, 느헤미야가 본 하나님은 그 계시의 말씀이 진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하나님이시라는 것이다.

 

 모세와 선지자들을 통하여 주신 성령의 교훈에 의해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에게 주신 계시의 말씀이 신실하시고 진실하시다는 말이다. “우리 주 여호와의 모든 계명과 규례와 율례를 지키리라”(10:29)는 말씀 속에서 하나님은 그의 언약된 백성에게 그를 기쁘시게 하는 방법을 보여주시기 위하여 주신 의에 대한 분별의 기준을 제시한 것이다. 이상과 같은 하나님에 대한 세 가지 즉 믿음과 비전과 확신은 영적 지도자로서 느헤미야가 성공하게 된 확실한 성공 요인이며 영적 리더십의 형성요인이라도 할 수 있다.


2) 기도와 경건
파커는 느헤미야의 삶은 청원과 찬양을 통한 하나님과의 끊임없는 사적인 대화는 중생한 마음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며 영적 지도자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훈련이다라고 하였다. 지상에서의 가장 큰 힘은 기도를 통한 탁 월에 이르는 열쇠라고 하였다.(느헤미야 1:4-11) 느헤미야의 영적 리더십의 원천은 기도를 통한 하나님의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의 멸망으로 위기에 처한 동포들을 위해 수일간 슬퍼하며 금식기도 하였다. 느헤미야는 모든 사람에게 자신의 경건을 과시하려 하는 바리새인들의 기도와는 전혀 다른 기도를 드렸다.

 

특별히 파멸에 서서 느헤미야는 찬양과 경배로 기도를 시작한다. 느헤미야의 기도는 그가 하나님의 말씀을 얼마나 철저히 익혀서 어떻게 실생활에 적용했는가를 보여준다. 느헤미야는 기도를 계속해감에 따라 경건한 찬양과 경배에서 간구로 옮겨 간다. 기도는 모든 장벽을 제거하고 모든 생각을 하나님께 초점을 맞추었다. 느헤미야는 일반적인 죄의 고백으로 시작해서 세세한 부문에까지 고백하는 특정한 고백으로 옮겨간다. 느헤미야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들에 대하여 은혜를 회복하시기로 약속하셨던 대책을 간구함으로 기도의 다른 원리를 보여준다. 그러므로 지도자의 기도는 하나님이 사용하는 사람이다. 느헤미야는 기도가 위대한 힘의 원천이라고 굳게 믿었다. 기도는 느헤미야에게 새로운 관점을 갖게 하였다. 하나님과 가깝게 하는 영적 지도자들은 자의식보다는 하나님에 대한 의식이 더욱 강하다고 볼 수 있다.

 

하나님과 가깝게 사는 사람들은 자의식보다 하나님에 대한 의식이 더욱 강하다. 느헤미야는 자신의 내적인 문제들을 잘 드러내지 않았지만 그의 영적 삶에 대하여 확실하게 제시하고 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과 동행하는 경건한 삶 즉 기도의 삶으로 젖어 있었다. 그의 기도는 진실하고 가장 순수한 그런 기도였다. 항상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가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애쓰며 끊임없는 경배 속에서 하나님의 실체를 찬양하기 위하여 애쓰며, 사람들이 자기에게 가져오는 요구와 요청들을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재고하기 위하여 애쓰는 그러한 기도였다. 그러므로 느헤미야의 기도는 영적 지도자로서 능력 있는 기도가 되어 백성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열쇠가 되었다.

 

느헤미야의 기도는 자신의 이야기에서 “우리의 하나님”이신 “나의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라는 말을 사용함으로써 언약 적 백성들을 위한 영적 지도자로서의 청원을 그의 책에서 시작하고 있다(느 1:5-11) 영적 지도자로서 느헤미야의 성공적인 삶은 끊임없는 청원 기도로 시작해서 기도로 마친 그의 놀라운 기도의 능력이었다. 영적 지도자로서 느헤미야가 드린 기도 안에서 하나님에 대한 헌신, 하나님에 대한 의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갈망이 동일하게 나타난 점을 볼 수 있다.


3) 소명의식
느헤미야는 일상적인 궁전 시무로부터 예루살렘 총독, 건축자. 사기 앙양 자, 행사주관자. 그리고 영적 지도자가 되는 모든 일에서 그는 하나님께 그 일들을 완수하도록 자기를 보내셨을 뿐 아니라 그 일들을 수행하는 동안 자기와 함께 하실 것이라는 강력한 소명의 의식과 의지가 있었다. 느헤미야는 하나님의 사역에 대한 분명한 소명 의식이 있었기 때문에 스스로를 하나님의 종이라고 밝혔다(느 1:6, 11).

 느헤미야는 자신의 하나님을 알고 사랑한 사람이었으며, 하나님의 사역에 전적으로 자신을 내어 맡긴 헌신적인 사람이었다. 하나님에 대한 확고한 소명이 없어서는 하나님의 사역에 전적으로 헌신할 수 없는 것이다.

 

모든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으로부터 소명을 받을 때 회개와 헌신을 다짐받게 되는데 영적 지도자로서 느헤미야도 회개와 헌신을 동반한 소명의식을 가졌다. 헌신하고 회개한 하나님의 종 느헤미야는 1장 5-11에서 하나님의 말씀에 민감하였고 특별한 인도를 받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나쁜 소식이 있었지만 그로 하여금 기도하게 만들었으며 자신의 사명에 대한 하나님의 부르심이 어떤 것인지 알게 되었다. “내가 이 말을 듣고 않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하여..(느 1:4)라는 말씀 속에서 예루살렘에 관한 하나님의 계시된 뜻에 대한 느헤미야의 이해 그리고 하나님이 허락하시기만 하면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명예를 드높이겠다는 깊은 갈망을 보게 된다.

 

영적지도자로서 느헤미야가 받은 소명은 일종의 강제적 소명이었다고 할 수 있다. 어떤 종류의 직분에 대한 것이든 하나님의 소명의 강제성은 강력하기 때문에 사람의 힘으로 회면하기 힘든 것이다. 자신의 사도 적 소명에 대하여 바울은 ‘내가 복음을 전할지라도 자랑할 것이 없음은 내가 부득불 할일임이라. 만일 복음을 전하지 아니하면 내게 화가 있을 것임이로다”(고전 9:16)이라고 고백한 것처럼 영적 지도자에게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강제적 소명이 존재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