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생명은 절제의 능력에 달려있다
많은 사람들이 기도하지 못하는 이유가 시간이 없다고 한다. 사실 시간이 남아돌아 기도하는 사람은 없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돈을 버는 데 바빠서 기도하지 못하고, TV나 영화, 인터넷 게임에 빠져 기도할 시간을 내지 못한다. 돈을 끝없이 추구하는 탐욕과 쾌락을 탐닉하는 방탕함을 절제할 생각이 전혀 없다. 인생이 별거냐며, 한 번 뿐인 인생을 자신의 마음대로 즐기며 살고 싶은 게 모든 사람들의 진심이다.
필자도 그렇게 살고 싶다. 그러나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이 세상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 땅을 떠나 심판대 앞에 서면, 하나님은 당신이 세상에서 살아온 행위들을 가지고 천국에 들어가는 잣대로 삼으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땅에서 즐겁게 폼 나게 살고 싶지만, 욕망을 억제하고 방탕을 절제하면서 천국을 준비하고 있을 뿐이다.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신이 도리어 버림을 당할까 두려워함이로다(고전9:27)
당신은 지금의 신앙생활로서도 천국을 자신하면서 희희낙락 하는지는 몰라도, 성경의 위인 중에는 자신이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지도 모른다면서 두려워하는 분이 계셨다. 당신이 생각하면 믿음이 부족한 탓이라고 힐난하거나, 여전히 예수를 영접하지 못했는가 하는 의아심도 가질지 모른다. 그 분의 이름은 바로 바울사도이다. 그분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처럼, 예수를 영접하지 않은 것도 아니고 믿음이 부족한 것도 아니다. 그 분은 12사도처럼 예수님과 같이 다니지는 아니했지만, 기적적인 사건을 통해 사도의 반열에 오를 만큼 탁월한 믿음의 소유자이다. 신약성경을 가장 많이 저술한 분이시며, 놀라운 영적 능력으로 이방인의 선교에 초석을 세운 분이시다. 우리와 같은 먼지와 비교할 수 없는 영적 능력과 탁월한 성경의 깨달음으로,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의 모본을 보여주신 분이다. 그런데 그분은 항상 자신이 복음을 전한 후에, 하나님으로부터 버림을 받을 까봐 전전긍긍하셨던 것이다. 그렇다면 천국의 자격을 확신하는 게 믿음이라고 여기는, 당신의 생각이 심각한 오류가 있지 않은가?
그러나 아쉽게도 우리네 교회는, 예수를 한번만 영접하면 구원이 바뀌지 않을 거라는 이상한 구원관을 믿고 있다. 그 구원의 근거가 성경이 아니라 칼빈이라는 신학자가 주장한 예정론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성경에는 전혀 그런 얘기가 없다. 그러나 어찌된 일인지, 신학자의 주장을 성경의 말씀보다 더 믿는 게 우리네 교회이다. 기가 차서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다.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릴지라도 오직 상을 받는 사람은 한 사람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상을 받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그들은 썩을 승리자의 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9:24,25)
아침 새벽부터 밤늦게까지 돈을 벌어야 하기 때문에, 기도를 할 수 없다는 당신의 변명을 폄훼할 생각은 없다. 물론 많은 생활비가 필요한 현대인의 삶을 필자가 모르는 바는 아니다. 그러나 많은 돈을 포기하지 못하기 때문에 기도하지 못한다면, 당신은 하나님보다 돈을 더 사랑하는 증거일 뿐이다. 럭셔리하게 사는 삶의 방식을 절제하지 않는다면 당신의 이름은 천국의 생명책에 들어있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허다한 크리스천들이 부유한 삶을 즐기는 것을 절제할 생각이 전혀 없다.
당신이 돈을 버는 목적은 쾌락을 마음껏 즐기기 위해서이다. 백화점과 쇼핑몰에 가서 사고 싶은 옷과 가방과 신발을 트렁크에 가득 싣고 와서, 집에 쌓아둔 것을 보기만 해도 배가 고프지 않다. 저녁이며 근사한 레스토랑에서 제복을 차려입은 웨이터의 정중한 서비스를 받으며, 이름 모를 외국음식을 먹고 있으면 인생이 행복할 것이다. 밤늦게 아름다운 한강의 야경이 내려다보이는 럭셔리한 바에서, 사랑하는 이성친구와 값비싼 와인을 앞에 두고 사랑을 속삭이고 있다면, 세상이 다 내 것이라는 생각도 들것이다. 새로 산 외제 차는 보면 볼수록 자신의 품위를 높여주는 뿌듯함이 든다. 그러나 값비싼 소유를 구입하고 럭셔리한 생활방식을 유지하려면 많은 수입과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당신이 하나님을 만나는 기도와 말씀에 투자할 시간이 없다는 것도 이해한다.
그러나 럭셔리하고 폼 나는 삶을 절제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하나님과 아무런 상관이 없는 사람이다.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 중에 절제와 인내가 들어있다는 것을 아시는가? 돈을 마음껏 쌓아두어 부자가 되는 것은 당신의 자유이고, 그 돈을 펑펑 쓰면서 인생을 즐기고 싶은 것 역시 당신의 선택이다. 그러나 영원한 하늘나라애서 살기를 원한다면, 이 땅에서 즐기고 누리고 싶은 욕망을 절제해야한다.
물론 욕망을 억누르고 절제하는 것은 뼈를 깎고 살을 저미는 고통이 수반될 것이다. 그래서 천국이 좁은 문인 이유이다. 천국에 들어가고 싶은 사람 중에 자격이 허락된 사람이 소수인 게 아니라, 사람들이 처음부터 좁은 문으로 들어가려고 생각조차 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신의 욕망을 절제하고 쾌락을 쫓는 삶을 내려놓지 않는다면, 애초부터 좁은 문으로 들어갈 생각이 없는 것이다.
천국의 자격을 얻는 절제의 능력은 스스로 얻어지는 게 아니다. 성령께 간절히 요청하고 전심으로 요구하여야 한다. 절제가 성령의 열매인 이유는, 성령이 오랫동안 내주하여야 비로소 풍성하게 맺는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성령이 내주하는 기도의 습관을 들여 성령과 동행하는 삶을 살아간다면, 욕망을 절제하고 쾌락의 유혹을 이겨낼 힘이 얻어질 것이다.
당신의 노력과 의지로는, 하나님이 설정해 놓으신 천국의 자격에 도달할 수 없다. 그러므로 시간을 정해 놓고 성령을 간절히 요청하고, 틈나는 대로 하나님의 이름을 전심으로 부르는 습관을 들이시라. 그러면 머지않아 탐욕과 방탕을 추구하는 세속적인 마음을 절제할 능력을 얻게 될 것이다. 절제하는 능력이 주어지지 않는다면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없다. 죄를 추구하는 자신과 싸워서 이기고, 죄를 짓게 하는 사탄과 싸워 이겨 승리하는 자만이 천국의 백성이 되기 때문이다.
출처 : 다음카페 크리스천 영성학교, 글쓴이 쉰목사
'━━ Joyful자료실 ━━ > 신상래목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국은 좁은문인가, 자동문인가? (0) | 2015.04.13 |
---|---|
천국의 비결은 죄와 싸우는 능력이다 (0) | 2015.04.12 |
사람들이 귀신 이야기를 싫어하는 이유 (0) | 2015.04.10 |
귀신들은 언제 몸안에 잠복하는가? (0) | 2015.04.09 |
당신이 모르는 귀신의 치명적인 공격 (0) | 2015.04.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