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Joyful자료실 ━━/신상래목사

당신이 불행하게 사는 이유

Joyfule 2015. 2. 6. 18:36

 

 당신이 불행하게 사는 이유

 

당신은 지금 행복한가, 아님 행복하지 않은가? 불행하다고 말하고 싶지 않지만, 그렇다고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는 사람도 드물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의 행복을 방해하는 요인은 무엇인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재정적으로 만족하지 못하다는 것일 게다. 고된 노동에도 수입은 맘에 차지 않는다. 그러나 딱히 직업이나 직장을 바꿀 수 없어 울며 겨자 먹기로 지금의 수입원을 고수하는 것이다. 또한 모아놓은 재산도 없고 노후대책도 없이, 나이만 먹어가고 있다는 사실이 불안하게 만든다. 게다가 적지 않은 부채가 있어 매달 이자를 내야하는 것도 뼈아픈 현실이다. 재정적으로 부족하지 않은 소수의 사람들이라도 문제가 없는 게 아니다. 부유한 집안이라면 배우자와의 성격 차이로 인한 갈등이나, 불륜 혹은 자녀문제로 골치를 썩고 있는 가정이 허다하다. 이도 넘어섰다면, 이런 저런 가족들의 고질병이 행복한 삶을 가로막고 있다. 그래서 재벌회장도 빌딩에서 떨어져 죽고, 인기 연예인도 목을 매어 스스로 생명을 끊는다. 이렇게 자신과 주변 사람들을 찬찬히 살펴보면, 행복하게 사는 게 불가능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 당신의 삶을 불행하게 만든 요인이 무엇이든, 행복하게 살 확률이 별로 없는 게 우리가 마주한 현실이다. 그러나 그게 이상한 일이 아니다. 성경에 그 원인을 조목조목 밝혀놓았다.

 

아담에게 이르시되 네가 네 아내의 말을 듣고 내가 네게 먹지 말라 한 나무의 열매를 먹었은즉 땅은 너로 말미암아 저주를 받고 너는 네 평생에 수고하여야 그 소산을 먹으리라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네가 먹을 것은 밭의 채소인즉 네가 흙으로 돌아갈 때까지 얼굴에 땀을 흘려야 먹을 것을 먹으리니 네가 그것에서 취함을 입었음이라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하시니라(3:17~19)

 

우리가 먹고 사는 게 힘들다고? 그것은 아담이 죄를 지어 후손인 우리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고되게 일해야 겨우 생존을 유지하게 되어 있는 운명이다. 게다가 숙명적으로 사람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어 있다. 죽음의 원인은 여러 가지이겠지만, 대부분 성인병으로 죽는다. 죽기 직전까지 여러 질병으로 고통스러워하다가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우리의 삶이 불행한 원인이 아담에게 주어진 저주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행복하게 사는 것은 어차피 글러먹은 일이다.

 

그래서 우리가 예수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믿고 교회에 나온 이유가 아니겠는가? 예수님이 우리의 조상 아담이 지은 죄의 대가로 물려받아, 죄를 밥 먹듯이 하며 사는 우리들의 죄를 몽땅 짊어지고, 십자가의 희생으로 우리의 죄악을 대신 지불해주었으므로 더 이상 불행하게 살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것은 성경에 있는 이야기일 뿐이다. 성경에는 예수만 믿으면 죄가 용서함 받아 천국에 들어갈 자격을 얻었으며, 이 땅에서도 평안하고 형통하게 살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바뀐 게 없다. 교회는 열심히 다니고 있지만, 여전히 자신의 삶을 고단하고 팍팍하다.

 

그 이유가 무엇인지 아는가?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을 삶에서 활용하지 않기 때문이다. 보혈의 능력을 활용하지 않는 이유는 당신에게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당신이 그동안 예수를 믿고 교회의 예배의식과 희생적인 신앙행위를 하고 있는지는 모르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을 머리에 지식으로만 저장해 놓았지, 가슴으로 받아들여 삶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다.

 

불행을 예방하고 행복하게 사는 비결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의 능력을 삶에서 사용하는 능력이다. 그러나 신앙의 연륜이 오래되고 교회의 직분이 무거운 당신은, 필자가 무슨 이야기를 하고 있는지 감을 잡지 못하고 있을 지도 모른다. 그 이유는 당신의 신앙이 가슴이 아니라 머리로 알고 있다는 증거이다.

 

당신의 삶이 불행하다고 느끼는 원인은, 앞서 말한 가난, , 가족이나 대인관계의 갈등, 고질병, 자녀문제 등 다양한 이유이겠지만, 당신을 직접적으로 괴롭히는 것은 부정적인 생각이다. 당신이 불행하다고 느끼는 환경이나 사건 등이 아니라, 그 원인들로 인해 당신이 느끼는 부정적인 생각들이다. 분노, 짜증, 염려, 걱정, 두려움, 공포, 의심, 불안, 낙심, 절망 등의 생각들이 당신의 머리를 지배할 때 비로소 불행하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다. 결국 불행의 직접적인 원인은 부정적인 생각이다.

 

축구경기에서 공이 어디에 있든지 그 공은 골대 앞으로 오게 되어있듯이, 당신의 불행의 원인이 무엇이든지 부정적인 생각으로 감지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골대 앞에 지키고 있다가 골이 골대 안으로 들어가지 못하게 하면 되듯이, 부정적인 생각들이 당신의 생각을 지배하지 못하게 하면 당신은 행복하게 살 수 있다.

 

아시다시피 부정적인 생각을 넣어주는 것은 악한 영이고, 악한 영들은 죄의 덫을 놓고 걸려들게 하여 부정적인 생각에 사로잡게 만든다. 그러므로 악한 영들이 넣어주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간파하고, 피터지게 싸워 머리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불행한 삶을 막는 해결책이다. 그러나 이는 말처럼 쉬운 것이 아니다. 부정적인 생각들은 수시로 들어온다. 직장이나 가정, 혹은 사회적인 환경이나 금융환경을 통해 들어오며, 주변 사람들을 통해 들어오고, 각종 언론매체를 통해 시도 때도 없이 들어오고 있다. 특히 영향력을 끼치는 배우자나 자녀, 부모님 등 가족이나, 눈만 뜨면 보는 직장상사나 동료를 통해 들어오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므로 부정적인 생각들이 들어오면 즉각 예수이름이나 예수피로 사라질 때까지 무한 반복해야 한다.

 

그러나 이는 기도하는 습관이 되어야 가능하다. 악한 영들은 은밀하고 교묘하게 부정적인 생각들을 넣어주어 마음을 부추기고 사람을 지배한다. 예수님께서 십자가의 희생으로 이들의 공격을 막는 해결책을 제시해 주었지만, 삶의 현장에서 깨어서 기도하며 악한 영들의 생각을 보혈의 능력으로 쳐내야, 비로소 당신의 마음에 평안과 기쁨, 자유함이 넘쳐흐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죄의 덫을 밟아 환경이 부정적이고 죄책감이 들고 낙심하게 되면, 악한 영이 공격하는 부정적인 생각들을 막아낼 수가 없다. 그러므로 죄와 싸워 이기며 죄를 짓지 않는 영적 능력이 중요하다. 또한 시도 때도 없이 부정적인 생각이 들어올 때마다, 수시로 아랫배에 힘을 주고 강력하게 예수피를 외치면서 이들을 퇴치 시켜야 한다. 예수님이 십자가의 희생으로 보혈을 흘려주셨지만, 여전히 그 능력을 삶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그림의 떡일 뿐이며, 아무도 당신의 불행을 막아주지 못한다. 가슴에서 살아 숨 쉬는 믿음이 없기 때문이다. 그러니 어떻게 천국에 들어갈 수 있겠는가?

 

출처 : 다음카페 크리스천 영성학교, 글쓴이 쉰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