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이론 (커뮤니케이션의 5가지 열쇠)
라몬 코르테스,페란지음, 위즈덤하우스발행
두 번째 열쇠
“ 등대는 다른 모든 불빛을 제압하는 특별한 빛을 비추고 있다.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는 이야기, 은유, 일화 혹은 미사여구를 사용하면
다른 메시지들을 제압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 ”
기억하기 쉬운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1. 정보는 또 다른 정보와 경쟁한다.
우리는 매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따라서 우리가 전하는 메시지는 다른 여러 메시지들과 경쟁을 할 수밖에 없다.
자신의 메시지를 사람들의 기억 속에 각인시키기 위해서는
특별히 흥미로운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그러한 방법으로 이야기를 사용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2. 기억에 오래 남을 방법을 찾아라
이야기는 우리 기억 속에 오래 남는다.
단순한 정보 전달은 아주 특별한 경우-특정한 개인-을 제외하고는
좀처럼 그와 같은 효과를 거둘 수 없다.
이야기는 구체성을 강화시킨다.
그와 동시에 풍부한 의미를 전달하기도 한다.
메시지에 담긴 뜻을 강화시켜 그 결과, 사람들의 기억에 오래 남도록 만들어준다.
사람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생각-유일하면서도 강력한-이 떠오르면
그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흥미로운 방법을 강구해야 한다.
상투적인 방법은 피해야 한다.
창조성을 발휘하도록 하라.
은유와 비교를 사용해 하나의 이야기를 구성해 보라.
시사적이고 감동적인 방법을 찾아보라.
그래야 매일매일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기억 속에 우리의 메시지를 아로새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