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대이론 (커뮤니케이션의 5가지 열쇠)
라몬 코르테스,페란지음, 위즈덤하우스발행
첫 번째 열쇠
“ 등대는 밤을 새워가며 단 하나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우리는 우리의 메시지에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이 귀중한 선물로 여길 수 있는
유용한 단 하나의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
하나의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라
1. 자신의 생각을 하나의 문장으로 정리하라
우리는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대화한다.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생각을 명확하게 정리해야 한다.
다시 말해 커뮤니케이션에 임하기 전에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그 내용을 하나의 문장으로, 언제라도 생각해낼 수 있는 하나의 문장으로 정리해야 한다.
생각을 명확한 문장으로 정리할 수 없다면 할 말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다.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지나치게 복잡하면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한꺼번에 너무 많은 이야기를 전하게 되면 주제가 흐려질 위험이 있다.
주제는 사라져 버리고 이런저런 이야기들만이 서로 다투게 된다.
그렇다고 똑같은 주제만 반복해야 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다만 주제에 수반되는 다른 이야기들이 그 주제를
선명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뜻 이다.
중심 주제를 부각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예를 들 수도 있다.
또 구체적인 설명이 필요할 수도 있다.
중요한 점은 우리가 전하는 중심 주제를 사람들의 마음속에 각인시키는 것이다.
우리는 한 가지 생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그 한 가지 생각에 정신을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에게 가까이 다가갈 수 있다.
2. 새롭고 흥미로운 단일한 메시지로 전달하라
한 가지 생각을 전달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그 한 가지 생각은 가치 있는 생각이어야 한다.
강한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창조적인 생각이어야 한다.
이미 대중적으로 알려진 아이디어나 관점으로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을 수 없다.
우리는 무언가 특별한 것을 제공해야 한다.
사람들은 귀중한 시간을 투자해 우리의 이야기를 듣는다.
따라서 사람들은 그에 상응하는 대가를 얻고 싶어한다.
따라서 우리의 메시지는 새롭고 흥미로운 단일한 메시지가 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