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C.G. Jung

분석심리학 (Analytical Psychology) - 융과 프로이트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무의식에 대한 견해

Joyfule 2015. 9. 7. 08:24

 

 

 

분석심리학 (Analytical Psychology)

 

3. 융과 프로이트이론의 유사점과 차이점 - 무의식에 대한 견해


1)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 - 무의식의 존재에 대한 인정

프로이트와 융은 인간의 정신이나 마음속에 무의식이 존재하고 있고, 이런 무의식이 인간의 정신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아울러 무의식에 대한 발견을 통해 인간의 성숙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꿈의해석인 저작이 지혜의 샘이다, 융이 어려서부터 꿈이 있는데 남근 모양의 비석이 있었다. 그러한 꿈이 반복되자, 프로이트의 무의식이 왕도이다. 성적리비도에 관한 관심을 가졌다. 안나오의 히스테리 연구, 1906년도에 프로이트와 융은 서로 연락을 하고 1년후에는 심리학자가 서로 만나서 13시간동안 열정적인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 그 이후는 점차 결별하였다. 융은 어려서의 대저택에 정가운데 남근석이 나왔다. 당시의 꿈을 프로이트에 가서 물어본다. 프로이트는 중세 갑옷을 융으로 보았고 그리고 뼈는 프로이트로 보았다. 무의식적으로 아버지를 살해하려는 무의식적으로 부모를 죽이려고 하는 것이 나타났다고 생각하였다. 결국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심층적인 분석을 함으로 분석심리학이 탄생하였다.

프로이트를 처음 만나서 융은 만나기 전에 사회적인 명성을 얻고 있었다.


2)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점 - 무의식의 내용과 그 기능
*프로이트

▶프로이트가 주장한 무의식의 내용은 현실의 도덕규범과 맞지 않아서 의식에서 무의식으로 억압된 여러 가지 본능적 충동이었다. 특히 억압된 성적 욕구의 원초아(이드)와 이런 성적 욕구에 대해 지나치게 엄격한 도덕적 감독 기능을 하는 초자아부분이 무의식의 중요한 내용을 이루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융

▶그는 또한 무의식은 사람이 태어나 의식이 생긴 뒤 거기서 억압된 내용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즉 출생이후의 유아기와 아동기 경험을 통해서 무의식의 내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개인무의식 (the personal unconscious) - 출생이후 개인이 살아오면서 이루어진 무의식의 층. 무의식에는 프로이트가 말한 억압된 성적 충동뿐 아니라 단순히 잊어버린 것들이나 자극이 약해 의식까지 미치지 못하는 내용들이 있으며 프로이트의 무의식은 여기에 해당된다.

▶집단무의식(the collective unconscious) - 개인적 무의식에서 나아가 이미 태어날 때부터(출생이전부터) 마음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무의식의 층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것은 개인의 특수한 생활사에서 나온 무의식의 층과는 달리 태어날 때부터 갖추어져 있는 인간 고유의 원초적인, 그리고 인간이면 누구에게나 있는 보편적인 특성을 나타내는 무의식의 심층이다.

 

: 이런 집단무의식은 의식에 활력을 주고 그 기능을 조절하여 의식과 무의식이 통일된 전체정신을 실현시킬 수 있는 원동력을 가지고 있다. 프로이트가 주장한 바와 같이 무의식은 단지 충동의 창고, 의식에서 쓸어낸 본능의 쓰레기장이거나 병적인 유아기 욕구로 가득 찬 웅덩이가 아니라 인간의 마음을 진정으로 성숙케 하는 창조의 샘이라는 결론을 내린 것이다.

 

 

프로이트

무의식의 구성

무의식

(출생 이후 아동기 초기에 억압된 개인적 경험내용)

개인무의식

(출생이후 억압된 개인적 경험 + 단순하게 잊혀진 기억)

집단무의식(출생이전 인류조상들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 인류보편적 경험내용)

무의식에 대한 태도

부정적인 태도

(억압된 본?과 갈등의 저장소)

긍정적인 태도

(창조적 조정기능을 지닌 삶의 원동력)

무의식의 기능

여러 가지 정신병리의 원인

(인과론적 견해)

정신병리의 원인이기도 하나, 궁극적으로는 정신의 전체성 실현의 원동력(목적론적 견해)


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 고바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