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Leadership

비전리더십(Vision Leadership)

Joyfule 2019. 1. 11. 02:41
 

  

      비전리더십(Vision Leadership)

 

 


이 두 가지의 리더십을 좀 더 깊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비전리더십(Vision Leadership)
비전(Vision)이란 말은 ‘보다(see)'라는 의미가 있는데, 그것은 이미지와 상(pictures)을 불러일으킨다.

비전이란 과거에도 없었고 현재에도 없는 미래 상태로서 바람직한 미래상이다.


비전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우리가 추구하는 가치를 잘 표현하고 있으며,

비전은 항상 현실과 거리가 있다.비전이 장기적이고 웅장할수록 비현실적인 요소가 많지만

비전이 실현되었다면 그것은 현실화가 된 것이므로 이미 비전이 아닌 것이다.

비전이란 현재, 상상력을 통해서 가망하는 상태를 창조해내는 능력이다.


21세기를 맞으면서 사회적 정치적으로나 문화적으로 생애의 그 어느 때보다도 비전이 강조되고 대중화되고 있다.

그 이유는 변화와 불확실성의 시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미래를 염려하며 장래 발생할 일에 대해 어떤 확신을 요
구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리더에게 미래를 예언하라고 할 뿐만 아니라 미래를 결정할 것을 요구한다.

더십을 발휘하는 데 가장 최종적인 종착점은 조직의 목표달성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조직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해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이것은 곧 살아있는 리더십의 발휘라고 말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구성원 개개인의 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여기에 대한 답변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바로 비전 제시며 이것에 기초한 리더십을 비전리더십이라 말할 수있다.

리더는 반드시 미래 지향적이어야 하며 그들의 조직이 나아갈 미래에 대한 방향감각을 분명히 가지고 있어야 한다.


비전은 희망을 주며 모든 사람들 속에 있는 가능성을 끌어낸다.
그것은 자신감이 생기게 하고 다른 사람이 보지못하는 것을 보게 한다.
더 나아가 비전은 개인과 단체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중요한 역할을 한다.


비전의 리더는 다른 사람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이상의 것을 생각한다.

수많은 리더들은 시간의 장벽을 뛰어넘고 더 큰일을 상상하며 비전을 제시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비전은 모든 영향력의 기초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리더십의 구체적인 방법론인 것이다.


비전을 제시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해야 할 것은

첫째, 무엇보다 전체가 공유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리더 혼자서 비전을 세우고 혼자 알고 있다면 그것은 팔로워들에겐 전혀 설득력을 가질 수 없고 아무런 영향 력을 줄 수 없다.

훌륭한 비전 창출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비전을 얼마만큼 조리 있고 설득력 있게 팔로워들에게 잘 전달하여 그들의 신뢰를 얻고 자신이 제시한 비전의 영역까지 인도해 나가느냐 하는 점이다.

전은 리더 혼자만의 것이어서는 안된다. 공유될 때 비로소 그 가치가 나타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