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기본교리
성령 (영과 성령)
- 성령 (히)루아흐 (라)Spiritus Sanctus (영)Holy Spirit (독)HeiligerGeist
삼위일체의 제3위격을 말한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이 영으로 사용되었다.
구약에서 전쟁의 용기와 힘, 예언과 재판, 뛰어난 기술과 지혜 등은 하나님의 영의 은사였다.
신약에서는 예수께서 세례받으실 때에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셨고, 예수를 광야로 인도하셨고, 귀신을 쫓아내셨고, 하나님이 뜻을 이루셨다. 성령께서 일하시는 곳에서는 예수의 생애의 의미가 분명해지고, 예수께서 구주이심을 확신하게 되고 현재도 살아 계신 주로서 앙망하게 된다.
성령에 의해서 믿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의 신분이 주어지고 하나님과 교제를 가지며 신자 서로의 교제와 일치된다. 따라서 사랑이 성령의 은사 중에 최고이다. 그리고 종말의 소망을 주시는 분도 성령이시다.
성령은 그리스도의 역사하심에 의해 시작된 구원이 마침내 신자들에게 완성되는 일의 보증이 되신다. 바울은 방언과 같은 황홀한 상태가 성령역사의 최고의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고, 교회 전체의 건덕과 하나님께 영광돌릴 수 있는 하나님이 자녀로서의 완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음을 강조했다.
영과 성령 [라] Spiritus Santus [영] Holy Spirit [독] heliger Geist [불] Saint-esprit
희랍어 프뉴마는 관계되는 의미를 굉장히 많이 가지고 있다. 성서에서 이 의미는 특수한 인간생활에 대한 용어와 하나님의 역동적인 활동에 대한 용어로 구분된다. 구약성서에서는 하나님의 영(루아흐)으로 창조시에 역사하 시고, 지도자들에게 힘을 주시고, 예언자들에게 영감을 주셨다. 간단히 말해서 하나님의 영은 세상에서 특히 이스라엘의 역사에서 하나님의 능력과 임재였다. 하나님의 영이 인간에게 활력을 주면 그 사람은 영을 가졌다라고 말할 수 있다. 그 후 영은 인간의 특수한 능력(지식.감정.의지)에 대한 용어가 되었고, 인간의 행동과 생활의 중심이 되는 용어인 "영혼"과 "마음"과 동의어가 되었다.
신약성서에서 프뉴마는 거의 같은 의미인 인간 생명의 특수한 성질과 하나님의 창조적인 활동으로 사용되었으나 후자가 우위를 차지했다. 왜냐하면 신약성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 안에서 그리고 신앙을 통해서 기록 되었고, 기록 자체가 성령의 역사이며 성령은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바울은 어떤 사람이나 어떤 목적을 위하여 의지를 가지고 살아가는 인간의 독특한 존재를 지적하기 위하여 다른 용어들(: 몸, : 혼, : 정신, : 마음)과 함께 프뉴마라는 용어를 사용했다. 그러나 대체적으로 바울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신 하나님의 구속적인 능력에 대해서, 그리고 겸손한 마음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 이는 사람들의 생활에 대해서 프뉴마를 사용했다.
성령에 관하여 신약성서의 많은 기록자들의 강조점은 여기서 논하기에는 너무나 복잡하다. 일반적으로 성령은 그리스도의 탄생과 공생애와 부활에서 역사하신 능력이었으며, 기적과 기타 초자연적인 현상에서 역사하신 기 적적인 능력이었으며,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 역사하시며, 자연적으로 얻게 되는 것이 아니라 죄의 속박에서 해방된 삶을 사는 신실한 사람들에 게 주어지는 선물이며, "그리스도의 영"으로 역사하시며, 기쁨.평안.인내. 양선.신실.관용.자제가 특징인 새로운 생활을 하게 하며, 예언.가르침.방언과 같은 특수한 은사를 주시며, 특히 이웃을 사랑하게 하시어 교회의 연합의 기초가 되신다.
정확히 말하자면 신약성서에는 성령의 교리가 없다. 그러나 성령에 관한 특수한 언어가 후에 신학적 저작을 위한 자료가 되었다. 초대교회의 신학자들은 대부분 기독론에 관하여 논쟁했다. 그러나 정통신앙을 가진 학자들은 성령이 하나님과 동등한 위격(person)임을 믿었다. 성령의 교리는 4세기 말까지 논쟁의 대상이 되지 않았다. 로고스에 관하여 논쟁할 때 마케도니우스 주의자들과 성령이단론자라고 불리우는 신학자들은 성령의 완전한 신성을 부인했다. 그들의 견해는 381년에 콘스탄티노플 공의회에서 정죄되었고, 한하나님 안에서 세 동등한 위격이라는 신조는 서방에서 정통신앙으로 인정되었다. 성령과 다른 두 위격의 관계는 후에 동방과 서방의 기독교 세계에서 논쟁의 대상이 되었다.
[참고항목] 계보. 귀속. 군주신론. 발출. 삼위일체. 상호충만. 양식론. 영혼. 위격. 친자관계. 필리오케. 휴포스타시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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