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안명준박사
알라의 유일신 개념의 태동
알라(allah)라는 말은 북 아라비아와 남 아라비아에서 이슬람 이전 시대에 수많은 비문에서 발견된다. 그 기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정설이 없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견해는 아라비아어로 신을 의미하는 일라흐(ilah)에 정관사 al이 붙어져 al-ilah(the God)가 동화하여 알라(allah)가 되었다고 본다. 많은 서구학자들은 아람어 elaha에서 이 형성에 대하여 외국에서 기원한 것으로 이해한다. 당시 북서 셈어 엘('el)은 신을 의미한다고 한다. 리처드 벨(Richard Bell)이라는 학자도 알라라는 이름이 Alaha인데 아랍어 개념에 영향을 미쳤으며 아랍인들의 최고의 신의 용어 형태에 영향을 주었다고 주장한다.
마호메트 가문이 믿는 신이 어떻게 아랍 전체의 유일신 알라로 인정되어지는 것을 살펴보면 흥미롭다. 당시 오아시스가 있는 메카는 주요한 곳으로 부상하였다. 거기에는 천연숭배와 정령숭배가 정규적으로 방문하는 성소 즉 카바(kaaba)가 있었다. 부족들이 인정하는 신은 알-마낫(Al-Manat, 운명의 여신), 알-우자(Al-Uzza, 새벽 별 여신, 혹은 가장 강한자), 알랏(Allat, 태양의 여신, 혹은 모든 신들의 어머니)이 있었다.
아랍인들은 이런 신들을 예배하였다. 이 신들은 최고의 신인 알라 밑에 있는데 알라는 멀리 떨러진 창조주이며 이 여신들의 아버지로 여겨지고 있었다. 최고의 신으로 그 상징은 빨간 장막 속에 있는 검은 돌이었다. 카바의 신으로 알라는 참신(true God)이요 석신(石神, god of the stone)이로서 다른 신들 보다도 명성이 높았다. 이것은 마호메트 이전의 신앙이다. 결국 마호메트는 최고신으로서 알라만 강조하고 다른 신들을 제거했다. 자신에게 계시를 준 신이 바로 알라라고 믿었기 때문에 더욱 이런 유일신 강조는 심하였다.
이것은 그의 신관에서 볼 때 대단한 성공작이었다. 다신교를 청산하고 새로운 유일신 사상을 주장한 최초의 교주가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일신 알라 개념은 쿠란이 아랍어로 쓰여져서 창조주 알라의 위력은 이슬람에 있어서 독보적인 개념이며 중심사상이 되었다. 그 성소는 후에 마호메트가 차지하였고 하지(hajj) 순례의 중심적 장소가 되었다. 후에 마호메트가 자신의 부족의 신을 유일신이며 절대적인 신으로 태동시켰다. 바로 카바의 지배를 통하여 알라가 카바에 있다고 주장하며, 자신의 교리의 절대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따라서 카바 안에 있는 검은 돌은 알라 개념으로 가는 핵심인 종교적 산물이었다.
마호메트가 계시 받은 신으로서 알라는 이슬람교 이전에 아라비아에서 다른 신들과 구분되는 지고의 신으로 숭배된 특별한 신이었다. 따라서 아랍어를 사용하는 지역은 어디서나 알라라는 신이 다른 신들과 구별되어 사용되었다.
최근까지 고고학적인 발굴이 많지 않고 이슬람 이전의 역사적 자료가 거의 없어서 마호메트 이전의 알라에 대한 연구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슬람교 이전의 알라 개념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이런 분야의 발전과 더불어 병행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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