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슬람에대해

알라의 유일신 개념의 태동과 알라 개념에 나타난 문제점

Joyfule 2016. 10. 13. 12:05

 

   알라의 유일신 개념의 태동과 알라 개념에 나타난 문제점   

 평택대학교 신학전문대학원 안명준박사

 

알라를 이해하기 위한 배경

    마호메트는 570년 메카에서 출생하였다. 그의 이름은 Abu al-Qasim Muhammad ibn `Abd Allah ibn `Abd al-Muttalib ibn Hashim 이다. 그는 조부 `Abd al-Muttalib에 의하여 양육을 받았다.


    마호메트가 태어나기 전 당시 아라비아는 기독교 국가들과 기독교 문화로 둘러 싸여 있었다. 로마제국의 동부 쪽으로는 이집트, 팔레스타인, 시리아가 있었고, 또 다른 쪽으로 에디오피아와 예멘과 같은 나라들이 있었다. 바로 그는 어린 시절부터 두 문화를 알고 있었고, 아라비아 안에 있는 아랍 기독교 부족들(Arab Christian tribes)과 정착한 공동체들(settled communities)이 존재했기 때문에 그들과 정규적인 만남이 있었다고 본다. 유대교도 알았다. 조로아스터교의 영향도 조금을 받았다고 학자들은 주장한다.


    사우디 아라비아는 원래 비옥한 땅이었으나 점차 사막으로 변화되었다. 아립인들은  셈족 계열로서 최소 왕국은 사바(Saba)로서 성경의 시바(Sheba)라고 추측된다. 그들은 공동체의 보호를 위해 베두인 사회에서는 단체위주의 민족주의였다. 그들은 수나(sunna)에 의해 통제를 받았는데 수나란 지도자들이 부족의 삶을 이끌어가면서 수년간에 걸쳐서 축적한 관습과 전통들이었다. 올바른 행동을 위한 지침이었다.


    마호메트가 태어날 때는 벌써 유대교와 기독교의 영향이 아라비아 안쪽 지역에서 경험되고 있었다. 당시 아라비아인들은 최고 주권의 신에 대한 일반적 개념을 가지고 있었으며 유대인과 기독교의 하나님을 카바(Kaaba)의 주신인 알라(Allah)와 동일시 하게되었다.


    카바 신전은 360 종의 수호신 및 자연신들을 섬기는 만신전이며, 카바 안에는 심지어 기독교적 형상들이나 그림들도 예배의 대상이었다. 알라는 그곳의 주신으로 마호메드가 속한 쿠라이쉬 부족의 신이 바로 알라이며, 이 부족은 아브라함의 아들 이스마엘의 후예라고 한다. 아브라함이 이 카바 신전을 세운 것으로 주장한다.


    여기서 알라의 속성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발견하게 되는데 그것은 마호메트의 자신의 삶과 하나님의 속성에 대한 관계성이다. 마호메트는 쿠라이쉬족(Qurayshi clan, Hashim)의 출신으로 고아였다. 그런데 그 사회를 지도하는 쿠라이쉬 부족들이 자신들의 부를 모으고 자신들의 부족 형제들을 착취하였다. 따라서 후에 마호메트는 유일한 알라의 선과 능력을 주장하면서 인간들도 선에 대한 책임으로서 가난한자들과 약한 자들에 대한 관용, 공평한 분배를 주장한다. 심판 날에 부와 우상들은 아무 소용없다고 주장한다. 바로 이것들은 마호메트가 소수 부족으로서 결핍을 경험한 것을 보여주며 후에 알라의 계시에서 나타난다. 결국 그가 경험한 사회적인 요소들이 자신의 의식에 들어갔으며 후에 계시화 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슬람은 아랍 메카와 메디나의 사회 안에 존재하는 문제들로부터 성장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