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스라엘자료

유대인들은 왜?

Joyfule 2012. 8. 20. 10:03

 

유대인들은 왜?

 

김종식 목사와 김희영이 번역

출처 wwww.segibak.or.kr

 

 

26. 왜 ‘바 미츠바’ 행사는 13살에 행하고, ‘바트 미츠바’ 행사는 12살 또는 그 후에 행할까?

일반적으로 여자 아이들이 남자 아이들보다 빨리 성숙하기 때문이다.

 * 번역자 주 - ‘바 미츠바’는 ‘율법의 아들’이라는 뜻으로 남자 아이의 성년식을 말하고,

 ‘바트 미츠바’는 ‘율법의 딸’이라는 뜻으로 여자 아이의 성년식을 말한다.


 

27. 왜 ‘바 미츠바(성년식)’를 맞은 남자 아이는 ‘마프티르 알리야(히브리어 maftir aliya)’를 할까?

‘마프티르 알리야’는 안식일 아침의 마지막 알리야이다. 마프티르를 받은 사람은 성경의 예언서에서 선택한 일부분 즉 ‘하프타라(히브리어 haftara)’를 낭독하게 된다.
마프티르 알리야는 규정된 일곱 개의 알리야 외에 별도로 추가된 알리야이기 때문에 바 미츠바 소년이라도 할 수 있다.

(마프티르와 하프타라라는 말은 아마도 ‘추가적인’ 또는 ‘나머지’라는 뜻을 가진 히브리어 단어에서 유래되었을 것이다.) 
이렇게 바 미츠바를 맞은 소년에게 추가적인 알리야를 시키는 관습은 14세기에 생겼다.

당시 랍비들은 혹시라도 부모들이 소년의 성년식 날짜를 잘못 계산하여 아직 열세 살이 채 되지 않았는데도 알리야를 시키게 될 것을 우려하여 규정된 일곱 개가 아닌 마프티르 알리야를 시키도록 했다.
    
참고로 오늘날에는 바트 미츠바 소녀도 마프티르 알리야를 하는 경우가 있다.

 

28. 왜 현대에는 ‘바트 미츠바(소녀 성년식)’ 행사가 일반화되고 있을까?

남자 아이들을 위한 ‘바 미츠바’ 전통은 14세기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러나 여자 아이들을 위한 ‘바트 미츠바’ 행사는 1922년 재건주의자 운동(유대교의 진보주의)에서 시작되었다.

근래까지 유대교에서는 여성의 역할을 가정이라는 테두리 속에 가두어 두었고, 교육도 제대로 시키지 않았다.

그러나 현대에는 이런 의식이 바뀌면서 보수파에서도 반대하지 않는다.

따라서 개혁파 유대인들 뿐만 아니라 정통파 유대인들도 바트 미츠바 행사를 행한다.

 

29. 왜 ‘바 미츠바’, ‘바트 미츠바’ 행사를 어떤 경우에는 안식일이 아닌 날에 할까?

‘바 미츠바’와 ‘바트 미츠바’ 행사의 핵심은 주인공이 나와서 토라를 향해 축복문을 낭독하는 것이다.

이 임무는 토라를 읽는 날인 월요일, 목요일, 월삭(유대력 달의 첫날), 안식일 또는 명절 등 어느 때든지 행할 수 있다.
그러나 유대인들은 이 행사를 일반적으로 안식일에 행하며, 다만 율법을 철저히 지키는 일부 유대인들은

친척들이 안식일에 이동하는 죄를 범하지 않도록 평일에 행사를 하기도 한다.

 

30. 왜 성인식을 행할까?

19세기 독일의 개혁파는 성인식(Confirmation)으로 ‘바 미츠바’ 행사를 대신하였다.

열세 살에 ‘바 미츠바’ 행사를 하면 유대인 회중의 일원이 되기에 너무 어리고, 유대주의도 제대로 이해하기 힘들다는 것이 그 이유였다. 따라서 그들은 열여섯 혹은 열일곱 살이 되어 행하는 성인식으로 바 미츠바 행사를 대신하였다.

현대 미국에서도 개혁파와 대부분의 보수파 유대인들이 성인식을 행한다.

성인식을 치루는 나이도 열다섯 살 정도로 낮추어졌다.

성인식에는 남자 아이와 여자 아이 모두가 참여하며, 주로 모세가 시내산에서 토라를 받은 오순절에 행한다.

 

 

'━━ 지성을 위한 ━━ > 이스라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대인들은 왜?  (0) 2012.08.22
유대인들은 왜?  (0) 2012.08.21
유대인들은 왜?  (0) 2012.08.18
유대인들은 왜?  (0) 2012.08.17
유대인들은 왜?   (0) 2012.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