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이스라엘자료

유대인들은 왜?

Joyfule 2012. 8. 17. 11:24

 

유대인들은 왜?

 

김종식 목사와 김희영이 번역

출처 wwww.segibak.or.kr

 

16. 왜 할례 의식에 엘리야 의자를 놓을까?

할례 의식을 위해서 산덱이 앉는 의자 옆에 또 하나의 의자를 놓는데 이 의자는 선지자 엘리야를 위해서 준비한 자리이다.

할례의식이 있을 때마다 선지자 엘리야가 와서 아이를 위험에서 지켜 준다는 전승이 있기 때문이다.

어떤 회당에서는 엘리야를 위해 항상 빈 의자를 두는데, 아무도 앉지 못하도록 벽에 높이 달아 놓는 경우도 있다.

엘리야를 위한 의자는 동양계 공동체에서 더 자주 볼 수 있다.

 

17. 왜 속죄식(Pidyon Haben)을 행할까?

출애굽기 13장 1~3절에 의하면, 처음 태어난 것은 모두 하나님의 것이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처음 태어난 것은 모두 하나님을 상징하는 제사장의 것이다.

즉 유대인 장남은 그의 평생을 하나님께 바쳐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그가 비록 장남일지라도 제사장에게 다섯 세겔을 속전으로 내면 이러한 의무가 면해진다고 언제부턴가 믿게 되었다.

(번역자 주 - 토라에서는 다섯 세겔 즉 은 110그램을 지불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현재는 이러한 동전이 통용되지 않으므로 미국에서는 은전 5달러를 사용하기도 하였고,

다른 지역에서는 현지의 랍비가 정해주는 대로 따른다)
이러한 속죄식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피디온 하벤(Pidyon Haben)으로 불리는데, ‘장남을 되찾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속죄식은 아이가 태어난 지 31일째 되는 날(태어난 날을 1일로 친다)에 행하는데, 만약 이 날이 안식일이거나 다른 명절과 겹칠 경우에는 그 다음 날에 행한다.

31일째에 속죄식을 행하는 이유는 아이가 태어난 지 한 달 이전에는 병들어 죽을 확률이 높지만,

한 달이 넘으면 그럴 확률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18. 왜 제사장(히브리어 Kohayn)과 레위인(히브리어 Layvee)들은 장남의 속죄식을 행하지 않을까?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난 장남은 성전 일을 위해 하나님께 바쳐져야 하지만, 속죄식은 이를 면제받기 위한 의식이다.

러나 제사장들이나 레위인들은 성전에서 일하는 것이 의무이며, 면제받을 수 없기 때문에 아예 속죄식을 받을 대상이 안 되는 것이다.
속죄식은 지금도 유대인들 사이에 이어지고 있는 관습이다.

 

19. 왜 안식일이나 큰 명절에는 속죄식을 하지 않을까?

속죄식을 할 때는 제사장과 아이 아버지 사이에 돈을 주고 받는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식일이나 돈 거래가 금지되어 있는 명절에는 속죄식을 행할 수 없다.

 

20. 왜 제왕절개 수술로 태어난 아이는 속죄식을 하지 않아도 될까?
        
속죄식은 자연적으로 태어난 아이만 할 수 있다는 율법이 있다.

출애굽기 13장 2절에 규정된 대로 태를 열고(히브리어 peter rechem) 나와야 한다.

제왕절개로 태어난 아이는 이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므로 속죄식을 행할 필요가 없다.

 

 

'━━ 지성을 위한 ━━ > 이스라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대인들은 왜?  (0) 2012.08.20
유대인들은 왜?  (0) 2012.08.18
유대인들은 왜?   (0) 2012.08.16
유대인들은 왜?  (0) 2012.08.15
유대인들은 왜?  (0) 2012.08.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