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4.
|
이스라엘 하이파 시 교육-문화-복지 국장
상호작용
이 단계에서 청소년들은 자신의 리더십의 잠재력과 기술을 확장 시키고 강화한다. 즉 상호작용을 통해 리더십 기술이 개발되고 자신감이 강화된다. 십대들은 그들의 리더십 기술을 배양하는 데 도움이 되는 활동들에 참여한다.
참여의 분량이 지나쳐서 지쳐버리는 경우들도 있다. 특히 십대 청소년이 리더십을 보수적인 의미로 이해하여 조직 기구나 활동에 정규 회원으로 참여하는 것으로 정의하게 될 때 그런 경우가 더 많아진다. 그들은 스포츠 팀의 주장이나 학급회장 등의 정례적 직위를 갖는 것을 리더십으로 이해한다. 이 단계에서 십대 청소년들은 자기 존중이나 상호간의 존중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자질들에도 집중하게 될 때 지도력의 개인적 측면을 비로소 더 잘 구별하기 시작하게 된다.
숙달
세 번째 단계는 삶의 특별한 영역들에서 리더십 기술을 익히게 되는 단계이다. 십대 청소년들은 자신의 기술을 적용하거나 본을 보임으로써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주고자 시도 한다.
각각의 리더십 개발 단계에서 십대 청소년들은 리더십에 관한 정보를 얻고 태도를 익히게 되며 다양한 상호작용 기술들(의사소통, 의사결정, 압력을 받으면서도 리더십을 발휘하기)을 개발하게 된다.
십대 청소년들과 함께 일할 때는 각 개인의 독특성과 창의성과 에너지를 바르게 평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그들이 지도자가 될 수 있는 재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특별히 중요하다. 우리는 그들에게 리더십의 개념을 생생하게 알게 해 줌으로써 그들이 자기의 리더십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며 자신의 삶에 적용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주어야 한다. 청소년의 리더십은 대중 앞에서 연설을 하거나 이벤트를 계획하거나 회의를 주재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표현된다. 청소년의 리더십은 각자가 다른 방식으로 자신들을 증명해내는 것을 도와 주는 에너지, 재능, 능력으로 해석될 수도 있다. 우리는 이런 방식들을 인정하고 그들을 격려하며 보상을 해주어야 한다.
십대 청소년들은 그들의 가정과 학교와 일터와 청소년 활동과 지역사회에서 매일 지도자로서 행동한다. 리더십의 개발은 무척 복잡한 것이어서 청소년들 자신도 자기의 숨겨진 지도자적 자질들을 알아내지 못하는 수가 있다. 그들은 리더십이란 자기와는 거리가 멀어서 성취해내지 못할 어떤 것이라고 인식하기도 한다. 그러나 어떤 청소년들에게는 리더십 개발의 과정은 진행 중인 것이며 만족스러운 일이다.
퍼트만과 반 린든(1999)은 청소년 리더십은 두 가지 수준에서 구별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첫째는 변화의 리더십이며, 둘째는 업무적 리더십이다. 변화의 리더십은 리더십의 절차와 지도자가 되는 것의 의미를 강조한다. 이는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서 사람들이 자기의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가를 규명한다. 업무적 리더십은 연설, 권한 위임, 회의 주재, 의사 결정과 같이 일반적으로 리더십과 관련되는 기술과 과제들에 집중한다. 이것들은 사람들이 지도자로서 행하는 업무들이다.
변화의 리더십의 자질들
변화의 리더십은 본을 보임으로써 표현되는 인격적인 리더십의 자질에 초점을 둔다. 십대 청소년에게 '너는 지도자니?' 하고 물으면, 보통은 '아니오!'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그가 지난 주에 무엇을 했는지를 묻고 그가 자기 행동 배후의 의사결정을 어떻게 했느냐고 물으면 우리는 대개 친구들 사이에서 그가 하는 역할에 관한 대화로 그를 이끌어 들일 수 있다. 변화의 리더십의 특징은 행동 모델로서의 자신의 역할, 선택할 수 있는 능력,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대한 긍정적 영향력 등에 대한 청소년 자신의 평가에 초점을 두는 것이다. 변화의 리더십이라는 자질에 초점을 둠으로써 우리는 십대 청소년들이 다음과 같이 되도록 도울 수 있다.
1. 다른 사람들의 기여와 참여를 존중한다 - 청소년들은 자기들에게 다른 사람들이 필요함을 이해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친구들과 가족들에게 도움과 지원과 안내를 요청한다.
2. 결정을 내리기 전에 모든 관점들을 다 고려한다 - 의사결정은 개방된 과정이다. 결정은 혼자 내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견해와 모든 가능한 결과들을 고려한 다음에 내리는 것이다. 십대 청소년들은 그들의 결정이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주고 자기의 삶과 다른 사람의 삶의 방향에 줄 것임을 안다.
3. 그들이 처한 맥락과 상황 안에서 다른 사람들과 연관을 맺는다 - 다른 사람에 대한 관용을 보이는 것 뿐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관점들을 이해하고 인정함으로써, 그리고 그들의 문화와 요구들을 받아들임으로써 지도자가 되는 법을 배운다. 감정이입과 관심은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고려하는 형태 중의 하나이다.
4. 결정들을 검토하기 위하여 사람들을 활용한다 - 의사결정은 에너지와 노력을 어떤 것에 집중시키는 것이다. 결정을 내리는 순간은 건설적인 피드백과 추가 정보를 받아들이는 좋은 기회가 된다. 청소년들이 편안함을 느끼고 자신들이 내린 결정이 어떤 것인지를 알며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를 명확히 규정할 수 있게 될 때 신뢰와 공정성이 확보된다.
5. 집단에 기여하기 위하여 먼저 자신이 발전해야 함을 이해한다 - 우리 자신에게 문제점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들을 비난하기가 쉬운 것이 현실이다. 자기 개발과 향상에 초점을 두는 것은 강력한 리더십 도구가 된다. 이것은 따르는 사람이나 지도하는 사람 모두에게 다 해당된다.
6. 다른 사람의 경험에서 배우고 그것들을 실제에 적용한다 - 전체를 보고 그 배운 바를 실제 삶에서 적용하는 것은 더 높은 수준의 학습이 된다. 이런 관점을 가지는 것은 객관성을 높여주고 어려운 시기에도 계속 배워나갈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한다.
7. 과정의 중요성을 인식한다 - 상호작용과 배움과 다른 사람들과의 나눔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은 리더십 학습 과정의 한 부분이다. 과정에 초점을 두는 것은 모든 개인이 다 인정을 받게 하고 자신의 자질을 표현할 수 있게 해준다.
8. 리더십의 책임을 분담한다(공동체적 능력부여) - 언제 양보하고 언제 결단력 있게 밀고 나갈 것인지를 배우는 것은 인격을 형성해 나가는 과정의 한 부분이다. 다른 사람을 의지하는 것을 배우는 것도 마찬가지이다. 신뢰할 만하고 지지해 주는 환경은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타고난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런 상황은 그룹 구성원들의 안정감을 강화해 준다. 이를 통해 그들은 더욱 대담하게 여러 가지 일들을 할 수 있게 되며 기꺼이 위험을 무릅쓰고 일을 하게 될 것이다.
'━━ 지성을 위한 ━━ > 이스라엘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6. (0) | 2009.08.28 |
---|---|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5. (0) | 2009.08.27 |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3. (0) | 2009.08.25 |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2. (0) | 2009.08.24 |
이스라엘의 청소년 리더십 교육 1. (0) | 2009.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