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4): 분열왕국 이야기(1)(12-17장)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67과)4
4-2. 이방 신 숭배
북방 왕국은 국가 정체성의 인식이 없었기에 목적지가 없었다. 바알 숭배가 북방 왕국에 먼저 들어온 것은 이스라엘이 자기 정체성이나 언약의 소명에 대한 인식이 부족했기 때문이었다. 이에 반해 남방 왕국은 "이상화된 다윗의 이미지" 로 표현된 국가적 정체 의식이 있었다. 모든 유다 왕들이 이 다윗 왕의 후손이었으며, 유다의 일반 시민들도 "영원한 다윗 왕조"라는 이상을 가지고 있었으며, 따라서 다윗 왕조 자체를 전복하려고 하지는 않았다. (왕하 2장)에서 바알 숭배자요 아합의 딸인 아달랴의 유다 왕조를 말살 시도가 실패한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었다.
물론 일부 유다 왕들이 살해를 당하긴 했지만, 다윗 계열 안에서 더 나은 인물을 왕으로 세우려고 그렇게 했을 뿐이다(왕하 12:20-21, 14:19-21, 23-24). 그러므로 이유로 열왕기 기자는 "그가 다윗과 같이 하나님을 좆았는가?"를 유다 왕들의 통치의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왕 |
부정적(배도) |
조건부 긍정적(부분개혁) |
긍정적(완전개혁) |
솔로몬 |
다윗과 같지않음(왕상 1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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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적, 지혜로운 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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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호보암 |
여호와 보시기에 악함(1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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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얌 |
다윗과 같지않음(왕상 15: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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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 |
|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산당 제거 안함(15: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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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사밧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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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보시기에 정직산당 제거 안함(15: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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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람(요람) |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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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시야 |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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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달랴 |
없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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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아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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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보시기에 정직산당 제거 안함(1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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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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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보시기에 정직다윗 같지 않음(1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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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사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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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보시기에 정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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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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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보시기에 정직산당 제거 안함(15: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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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스 |
여호와앞에 정직하지않음, 다윗같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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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스기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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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윗과 같이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함(18:3) |
므낫세 |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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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몬 |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21: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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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시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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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와 보기에 정직 |
여호아하스 |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23: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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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야김 |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23: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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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야긴 |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2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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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드기야 |
여호와 보시기에 악행(24: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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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도표에서 알 수 있듯이 유다 왕들의 죄는 솔로몬이 이방 아내들을 위해 산당을 짓고 이방 신을 섬긴 것으로부터 시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결국 이런 이방 신 숭배는 후에 아사 왕의 모친 마아가(왕상 15:13)가 아세라 우상을 섬기고, 여호람의 아내 아달랴가 바알을 숭배한 것(왕하 11:1-20)으로 이어지고 있다.
"선하다"는 평가를 받은 왕들 중에서도 여섯 명이 이스라엘에서 가나안의 이방 풍습의 상징들, 산당들을 제거하는 일을 무시하였음을 지속적으로 지적하고 있는 것은 산당에서의 이방 신 숭배가 유다에서 가장 큰 죄였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결국 솔로몬과 유다 왕들이 지은 배도의 죄는 요시야의 개혁이 해결하려는 문제였다. "또 예루살렘 앞 멸망 산 우편에 세운 산당을 더럽게 하였으니, 이는 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시돈 사람의 가증한 아스다롯과 모압 사람의 가증한 그모스와 암몬 사람의 가증한 밀곰을 위해 세웠던 것이며(왕하 2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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