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느헤미야(2): 에스라 (1-10장)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5과)5
6-3. 성전 재건과 봉헌(스 5-6장)
에스라 4장은 대적들의 반대로 인해 암울한 분위기가 압도적인 데 반해, 에스라 5장으로 들어서면 3장과 마찬가지로 낙관적 어조로 돌아선다. 그 이유는 5-6장에 이르러 마침내 성전이 재건되기 때문이다. "다리오 왕 6년 아달월 3일에 전을 필역하니라(스 6:5)." 물론 다른 간섭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강서편" 총독 닷드내가 페르시아 황제에게 성전 건축에 대해 알아보라는 서신을 보냄으로 성전 건축은 또 다시 중단될 위기를 맞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에는 학개와 스가랴 두 선지자의 활동과, 하나님의 "돌아보심", 그리고 이로 인한 다리오 왕의 도움으로 성전 재건 공사를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이러한 에스라 5-6장의 핵심적 주제는 구조적으로 잘 나타나고 있다.
A 성전 건축을 독려하는 학개와 스기랴(5:1-2)
B 닷드내 총독이 성전 건축 허락에 대해 알아 봄(5:3-5)
C 닷드내가 다리오에게 보낸 서신(5:6-17)
C' 다리오가 닷드내에게 보낸 답신(6:1-12)
B' 닷드내 총독이 성전 rsj축 허락에 동의함(6:13)
A' 학개와 스가랴의 권면으로 성전 완공(6:14-15)
우선 에스라 4장에서 하나님의 임재와 섭리적 돌보심에 대해 의심을 가졌던 독자들은 5-6장에 들어가면 학개와 스가랴의 활동으로 하나님의 임재를 확실히 느끼게 된다(5:1-2, 6:14). 두 선지자의 격려로 인해 이스라엘은 다시 낙망을 딛고 일어나서 성전을 환공할 수 있었다.
이와 같은 사실은 이 단락의 안 틀과 바깥 틀에 해당하는 (5:1)과 (6:14)을 비교해보면 금방 알 수 있다. "선지자들 곧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가 이스라엘 하나님의 이름을 받들어 유다와 예루살렘에 거하는 유다 사람들에게 예언하였더니(스 5:1)....유다 사람의 장로들이 선지자 학개와 잇도의 손자 스가랴의 권면함으로 인하여 전 건축할 일이 형통한지라. 이스라엘 하나님의 명령과 바사 왕 고레스와 다리오와 아닥사스다의 조서를 좇아 전을 건축하며 필역하되(스 6:14)...."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는 아무리 반대가 심하고 상황이 어렵다고 해도 하나님의 말씀의 과감한 선언에 의해 효과적으로 물리칠 수 있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것이 이스라엘이 형통한 궁극적 비결은 아니다.하나님의 돌보심이 없었다면 아무리 선지자들이라 해도 총독의 ㅂ나대를 극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닷드내 총독은 4당의 르훔과는 달리 성전 건축에 대한 일을 다리오 왕에게 문의했으며, 그 답변이 올 때까지 성전 건축 공사를 중단시키지 않았다.
그가 이러한 관용적인 태도를 보인 것은 무엇 때문인가?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는 그 원인이 "하나님이 유다 장로들을 돌아보셨기 때문"이었다고 말하고 있다(5:5). 비록 정치적으로 불안하고 대적들이 세력을 과시하는 상황이라고 해도,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섭리적 돌보심을 신뢰할 수 있는 것이다. 포로 후 공동체는 정치적 자유와 독립이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조건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을 필요가 있었다.
에스라-느헤미야서는 이방 열강의 신민 노릇을 하면서도 하나님께 신실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고 있다. 세속 정치 구조 안에서도 공동체가 하나님의 백성이 될 수 있는 것은 여호와께서 온 땅의 주인이시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단락에서 강 서편 총독 닷드내뿐 아니라, 페르시아 왕 다리오도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다. 닷드내와 다리오 사이에 왕래한 서신 교환을 통해서 비록 일부 적들이 하나님의 백성을 반대한다 해도, 하나님의 돌보심 안에서 이방 왕의 도움도 의지할 수 있는 것임을 통해서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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