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라-느헤미야(2): 에스라 (1-10장)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5과)4
6. 성전 재건(스 3-6장)
이제 귀향한 유다 백성들은 예루살렘에 모여서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기 위한 1차 작업으로 성전을 재건하기 시작했다. 이 당시 지도자는 예루살렘 2대 총독으로 활동한 스룹바벨이었다. 결국 에스라 3-6장은 유대 백성들이 스룹바벨의 지도 아래에서 어떻게 방해를 극복하고 성전을 재건할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 말해주고 있다.
6-1. 단, 상번제, 회복, 성전 지대(스 3장)
이스라엘 자손들은 제 7월에 모여 단을 쌓고 모세 율법을 따라 상번제를 드리기 시작했다. 여기에서 7월이라 함은 티스리월(양력으로 9-10월에 해당)을 가리키는데, 7월에 모여 상번제를 드리기 시작한 것은 의미가 있는 것이다. 에스라-느헤미야서에서는 중요한 일을 시작할 때마다 7월에 하는 모습을 본다(느 8:1, 8:2, 8:14-18, 참조 대하 5:3, 7:8-10).
이것은 후에 에스라가 수문에서 율법서를 낭독할 때에도 제 7월이었다는 것을 생각하면 의미심장한 일이다. 결국 이러한 역서적 중요성이 있는 7월에 단을 쌓고, 상번제를 드리고, 출애굽 구원을 상기시키는 초막절을 지킨 것은 바벨론 포로민들이 이제 막 체험한 하나님의 자비와 선하심을 인정하고, 여호와께 충성과 헌신을 다짐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드디어 귀향한 지 제 2년 2월에 스룹바벨과 예수아와 "무릇 사로잡혔다가 예루살렘에 돌아온 자들"이 성전 건축을 시작했다(스 3:8). 여기에 스룹바벨과 예수아 같은 지도자가 언급되어 있기는 하지만, 성전 건축을 한 장본인들은 귀향민 모두임을 강조하고 있다. 과거의 성전은 솔로몬 왕이 지은 성전이었지만, 제 2성전은 일반 백성들이 지은 성전이었다. 성전 지대가 놓여지게 되자, 다윗의 규례대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이 여호와를 찬양하기 시작했다.
여기에서 에스라-느헤미야서는 소로몬 성전과 이제 막 짓게 될 스룹바벨 성전을 암시작으로 비교하고 있다. 이전에 성전을 지을 때처럼(대상 22:4, 대하 2:8), 이번에도 이스라엘 백성들은 시돈 사람과 두로 사람을 시켜서 레바논의 백향복을 수운하게 했다는 점을 밝힌다(스 3:7). 물론 성전 지대를 놓은 2월이 솔로몬이 성전 건축한 달(왕상 6:1)과 일치하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일부 노인들이 스룹바벨 성전을 솔로몬 성전과 비교해 보고 그 초라함을 인해 대성통곡했다. 그러므로 그 날의 분위기는 기쁨과 함께 슬픔의 통곡이 어우러졌다. 그러나 이것이 하나님의 집이 회복되는 마지막 이야기가 아니었다. 하나님의 집이 회복되는 절정은 미래에 있었다. 장차 예루살렘 성벽을 마저 완공이 된 후에 백성들은 금식을 하며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 앞에서 언약을 맺을 것이다. 그리고 그 후에 드려진 예루살렘 성전 봉헌식(느 12:27-43)에서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크게 즐거워하게 하실 것이며", 이로 인해 "부녀와 어린 아이들도 즐거워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때에 예루살렘에서 즐거워하는 소리가 멀리 들리게"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일은 현재가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일어날 일이었다.
6-2. 적들의 반대(스 4장)
그러나 이런 홉합된 즐거움도 잠시였다. 그때에 사마리아인들을 중심으로 한 펠레스타인 주민들이 성전 건축에 동참할 것을 표시했다. 그러나 스룹바벨과 예수아는 이러한 그들의 요청을 거부했으며, 이로 인해 그들은 성전 건축을 반대하기 시작했다(스 4:1-4). 이에 그들이 "바사왕 고레스의 시대부터 바사 왕 다리오가 즉위할 때까지 의사들에게 뇌물을 주어 그 경영을 방해함(스 4;5)으로 15년 동안이나 성전 건축이 중단되어야만 했다.
또한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는 이 시점에서 단순히 성전 건축 반대뿐 아니라, 고레스부터 다리오 왕까지의 이스라엘에 대한 모든 반대 사건들을 요약하는 내용을 삽입하고 있다. 그는 아하수에로왕(주전 486-465년) 때 반대한 일은 물론, 아닥사스다 왕(주전 465-424년) 때 예루살렘 성전 건축을 반대한 것까지 주제별로 묶어 기록하고 있으며(4:6-24(상)), 그 후에(4:24(하)) 다시 원래의 성전 건축 반대 기사로 돌아가고 있다.
이때에 이전기사로 돌아가기 위해 떠났던 시점의 일부 어구(여기에서는 "바사 왕 다리오"라는 말)를 다시 반복해서 언급하는 "재개의 반복"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이를 쉽게 이해하기 위해서 다음의 도표를 참고하라.
(스 4:5)-바사 왕 고레스의 시대부터 바사 왕 다리오가 즉위할 때까지 의사들에게 뇌물을 주어 그 경영을 저희하였으며...."
(스 4:6-24(상))-바사 왕 고레스 시대부터 바사 왕 다리오 즉위 때까지, 귀환한 공동체에 대한 적들의 반대 일지
(스 4:24(하))-"이에 예루살렘에서 하나님의 집 역사가 그쳐서 바사 왕 다리오 제 2년까지 이르니라."
이와 같이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는 하나님의 집 건축 반대에 대한 이야기를 하다가, 먼 미래에 있을 예루살렘 성벽에 대한 반대 이야기까지 묶어서 기록하고 있다. 그가 이렇게 한 것은 하나님의 집은 예루살렘 성전 뿐 아니라 예루살렘 성벽에 완공되고, 그 안에 사람들이 정착하고, 하나님의 백성들이 언약을 맺은 후에야 완공된 것으로 보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서는 두에서 보다 상세하게 다루게 될 것이다.
여기에서 한 가지 점을 주목하자. 우리는 적들의 반대 기사를 접하면서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왜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가 자기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섭리적 돌보심의 스토리를 세심하게 전개하다 말고(스 1-3장), 그토록 건축 반대의 스토리를 강력하게 제시하고 있을까? 어찌하여 건축 완공 계획은 물론 하나님의 백성의 운명까지 이방 왕 아다사스다의 손에 놓여져야 했는가? 어찌하여 아닥사스다는 하나님의 감동을 받아 성전 건축을 허락한 고레스와는 달리 적들의 거짓 정보에 흔들려 성전 건축을 중단시켰는가? 이제 하나님께서 더 이상 유다 민족의 상황을 통제할 수 없게 되었던 말인가? 이에 대해 트론트베이트(Throntveit)는 다음과 같이 대답하고 있다.
"하나님의 섭리적 인도는 에스라서의 주요 주제이다. 이것은 느헤미야서에서도 나타날 뿐 아니라, 방해와 관련해서도 나타나고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계획 안에 있는 여러 목적으로 구분할 줄 알아야 한다.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는 한편으로 이제 막 절말에서 희망으로 돌아온 공동체를 격려하기 위해서 하나님의 의도가 무엇인지를 밝힐 필요가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하나님께서 그들이 하는 일에 간섭하고 계신다는 확신을 심어 주었으며, 유다 백성들로 하여금 앞에 놓인 힘든 과업을 해내려는 결의를 굳게 만들었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이제 막 성장하는 포로후 공동체는 하나님의 백성이 자율적인 정치 공동체로서가 아니라, 이방 제국의 지배 아래에서 다양한 정치적 관점이 경쟁하는 상황 속에서 살아가는 법을 배우는 과정에 있었다. 이스라엘은 과거에 정치적으로 독립했을 때에 하나님의 백성답게 살지 못했다. 그러므로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는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중요한 것은 성전과 성벽 건축뿐 아니라, 내적인 영적 성숙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하고 있다. "포로 후 공동체는 공동체에 다가오는 박해와 투쟁하면서 영적인 발전을 해나가야만 했다.
그들은 이방 세력을 지배 아래에서 하나님의 의존해야 할 필요가 있었으며, 율법에 따라 자신들의 삶을 재조정해야 할 필요가 있었던 것이다. 이 두 가지 점은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가 발전시키려고 하는 두 가지 주제였다." 또한 한 가지 주목해야 할 일은 에스라-느헤미야서 기자가 이스라엘의 진정한 후계자는 가나안 땅에 남아 있었던 자들이 아니라, 바벨론 포로에서 돌아온 자들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는 점이다. 그는 이 땅에 남아 있던 자들이 여호와의 전을 건축하는 것을 방해했던 주된 세력이었음을 분명하게 말해주고 있다.
'━━ 보관 자료 ━━ > 인터넷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5과)6 (0) | 2009.06.02 |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5과)5 (0) | 2009.06.01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5과)3 (0) | 2009.05.30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5과)2 (0) | 2009.05.29 |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5과)1 (0) | 2009.05.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