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8과)2 |
에스더(2) |
6-3. 풍자
에스더서 기자는 하만을 아이러니의 희생물로 삼았을 뿐만 아니라, 페르시아인들, 그 중 특별히 페르시아의 남자들에 대해 통렬한 풍자를 행사하여 우리의 웃음을 자아낸다. 예를 들어 와스디 왕후가 나오는 장면들은 아하수에로 왕을 바보로 만든다. 왕은 왕후 와스디를 잔치 석상에 나오도록 요청하지만, 와스디는 이를 거절한다. 왕은 진노하여 중심이 불붙는 듯 하여(1:12) 어찌할 줄 몰라 했다. 127도나 되는 거대한 제국을 다스리는 왕이 자기 아내 하나 다스리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왕은 와스디의 거절을 경험하고 크게 당황했고(1:15), 왕을 모시는 박사들은 페르시아 제국 내에 새로운 페니미즘이 출현 할 것을 두려워했다(1:17-18). 왕와 왕후의 가정적 불화가 무서운 속도로 구가 전체의 성 정치(sexual politics)로 비화된다. 왕의 지혜로운 박사라는 므무간은 "왕의 기색을 살피면서" 실소를 금할 수 없는 논리를 편다.
와스디의 거절은 좋지 않은 선례를 남겨 제국의 모든 부녀들이 남편을 멸시하게 될 것이라는 이유를 들어, 왕후 와스디를 폐하는 조서와 함께, 그것을 법률로 선포하라고 간언한다. 결국 왕은 자신이 왕후를다스리지 못하면서, 전 제국에 각 백성의 문자와 방언대로 조서를 내려 남편으로 그 집을 주관하게 하라는 명을 내린다(1:21-22). 과연 한 가정에서 남편이 집안을 주관하는 일이 조서나 법률로 가능한 일인가? 우리는 이러한 왕과 방백들의 모습에 웃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가장 통렬한 풍자는 6장에서 하만에게 던져진다.
자신의 영광이 되리라고 생각하여 멋진 각본(6:7-9)을 만든 하만은 오히려 모르드개의 영광을 드러내는 도구로 전락한다(6:11). 하만은 죽도록 미워하는 모르드개에게 왕복을 입히고, 왕관을 씌우고, 왕이 타는 말에 태워 성을 돌면서, "왕이 존귀케 하기를 기뻐하시는 사람에게는 이같이 할 것이라"고 외치고 다녀야만 했던 것이다. 악인이 자기가 파놓은 함정에 스스로 빠진 모습은 저자와 독자를 한바탕 웃을 수밖에 없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6-4. 유머와 메시지
에스더서의 아이러니와 풍자는 독자들에게 유머를 가져다준다. 그렇다면 이런 언어적 장치는 에스더서의 주제 표출과는 아무 관계가 없는 정치적 요소나 극적 장치에 불과한가? 그렇지는 않다. 에스더서가 던져주는 풍자적인 웃음은 에스더서의 메시지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에스더서는 억압받는 하나님의 백성이 사물을 새로운 빛으로 보게 하고, 하늘의 웃음에 참여하게 만든다. "하늘에 계신 자가 웃으심이여! 주게서 저희를 비웃으시리로다"(시 2:4).
결국 에스더서는 하나님의 백성이 어떻게 대적에게 벗어나서 평안함을 얻게 되고, 어떻게 슬픔이 변하여 기쁨이 되었으며고, 어떻게 애통이 변해서 축복의 날이 되었는지를 잘 묘사하고 있다. 이러한 이야기는 하나님께서 기적으로 직접 간섭하셨던 출애굽과 같은 구원 이야기는 아니다. 이것은 이방인들이 권력을 장악하고 있는 세계에서, 어떻게 일상적인 사건을 통해서 구원을 체험하게 되었는 지를 보여주는 이야기이다.
에스더식 구원 스토리는 일상적인 사건을 통해서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가운데 어떻게 성도들을 돌아보시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이 책은 복잡하고 어려운 종교적, 윤리적 문제들이 싸여있고, 이해와 통제가 불가능한 사건들과 투쟁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세계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지를 보여주는 책이다. 에스더는 하나님께서 계시지 않는 것처럼 보이는 때에도 하나님을 심뢰하고 금식하며 행동한 성도들의 승리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을 믿고 나아갔기에 가장 극적인 구원의 반전을 이루었으며, 울다가 웃을 수 있게 되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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