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7과)8 |
에스더(1); 서론과 구조 |
이와 같은 현상을 아리스토텔레스는 "페리페테이아"(peripeteia-영어로는 peripety), 즉 "운명의 역전"이라고 불렀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따르면 "페리페테이아"는 "한 행동이나 상황이 예기된 결과와는 전혀 상반되는 결과를 나타내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이스 연극에서 "페리페테이아"는 인간 기대의 좌절을 표현하며, 인생의 항로가 인간 통제밖에 있는 힘에 영향을 받고 있음을 드러내는 기법이다.
물론 성경에서 "페리페테이아" 뒤에 있는 힘은 언제나 하나님이시다. 이러한 점에서 우리는 에스더서 안에 "페리페테이아"의 원리가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겉으로 보기에는 우연의 일치로 보이는 사건 전개가 결국은 일정한 방향, 즉 "페리페테이아"식으로 전개되고 있는 것은, 이 사건들이 단순한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결국 에스더서 기자가 사건을 우연의 일치인 것으로 묘사하면서도 "페리페테이아"의 원리를 강조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피상적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사건의 묘사에서 이러한 우연의 일치를 강조하는 것은 인간 역사가 무의미한 사건의 연속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는 인간의 삶이 인간이 스스로 통제할 수 없으며, 인간 통제밖의 힘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에스더서에 있는 우연의 일치와 "페리페테이아"의 원리는 사건의 표면 아래에 숨어서 움직이는 하나님의 행동을 잘 드러낸다고 볼 수 있다. 에스더서는 하나님에 대한 분명한 언급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함축적인 신학을 갖고 있다. 에스더서에는 하나님의 손이 철저하게 드러나지 않는다. 아니 의도적으로 하나님의 손이 숨겨져 있다(신지어는 4:14에서도). 하나님의 손이 의도적으로 숨겨져 있기에 오히려 이를 통해 하나님의 손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비록 하나님의 통치가 모호한 사건들 가운데 분명히 나타나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역사는 혼둔의 역사가 아니다. 역사는 하나님의 통제 안에 들어있다. 따라서 세계 제국의 무대 위에서 벌어지는 모호한 사건들 중에도 이스라엘의 숨겨진 하나님은 그의 숨겨진 백성을 말살의 위기에서 구원해 주신다. 그러므로 모르드개의 신앙과 에스더의 용기는 정당화되며, 유다인들은 매년 부림절에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을 기대하면서 기뻐할 수 있었던 것이다.
5. 잔치의 신학
이러한 놀라운 에스더서의 운명의 역전 구조는 잔치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다. 히브리어로 잔치를 가리키는 "미쉬테"는 특별히 술이 많이 소비되는 잔치를 의미한다. 폭스(Fox)에 따르면 미쉬테는 전체 구약성경에서 모두 46번 사용되고 있는데 그 중에 절반에 가까운 20번이 에스더서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생각하면 에스더서 안에서 잔치가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지를 알 수 있습니다.
사실상 에스더서에는 모두 10번의 잔치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를 나누어 보면 크게 두 개씩 쌍을 이루면서 다섯 그룹의 잔치를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두 번의 잔치를 베푸는 부림절 절기의 역사적 배경을 그리고 있는 에스더서에서 매우 적절한 현상이 아닌가 생각된다. 다음의 도표를 참고하면 다섯 그룹의 잔치가 "권력 이동"을 보여주면서 에스더서의 플롯 배경을 형성하고 있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구분 |
번호 |
내용 |
본문 |
A. 왕의 잔치 |
1 |
왕이 127도의 방백을 위해 베푼 잔치 |
1:3 |
2 |
왕이 수산성의 모든 백성을 위해 베푼 잔치 |
1:5 | |
B. 왕후의 잔치 |
3 |
왕후 와스디가 부녀들을 위해 베푼 잔치 |
1:9 |
4 |
에스더서의 왕후 등극 잔치 |
2:18 | |
C. 하만과 |
5 |
하만과 왕의 잔치 |
3:15 |
6 |
모르드개의 승진을 축하하는 잔치 |
8:17 | |
D. 에스더서 잔치 |
7 |
에스더서 첫 번째 잔치 |
5:4-8 |
8 |
에스더의 두 번째 잔치 |
7:1-9 | |
E. 유대인의 잔치 |
9 |
첫 번째 부림절 잔치 |
9:17-19 |
10 |
두 번째 부림절 잔치 |
9: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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