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8과)4 |
에스더(2) |
7. 신학적 메시지
7-1. 포로민들의 라이프 스타일
에스더서는 이방의 지배 아래 살아가고 있는 디아스포라 유다인들을 그리고 있다. 유다인들은 이방 국가와 그 국가의 지배자들과 항상 적대적 관계를 맺고만 살 수는 없었다. 이런 상황에서 유다인들은 그들의 특성을 어떻게 보존하고 표현할 수 있는가가 문제였다. 이미 예레미야는 당시의 포로민들에게 이방 나라 안에서 적극적으로 살아가며, 곧 회복된다고 말하는 거짓 선지자들의 선동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고 요구했다. 예레미야는 포로가 된 나라에서 집을 짓고, 그 안에 살며, 정원과 과수원을 세우고, 그 산물을 먹고, 자녀들을 결혼시켜서 번성케 하여 유다 공동체가 감소하지 않도록 하라고 권면했다.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 내가 예루살렘에서 바벨론으로 사로잡혀 가게 한 모든 포로에게 이같이 이르노라. 너희는 집을 짓고 거기 거하며 전원을 만들고 그 열매를 먹으라. 아내를 취하여 자녀를 생산하며 너희 아들로 아내를 취하며 너희 딸로 남편을 맞아 그들로 자녀를 생산케 하여 너희로 거기서 번성하고 쇠잔하지 않게 하라(렘 29:4-6)."
동시에 그들이 거하고 있는 도시의 안녕을 위해 기여하고, 하나님께 이를 위해 기도하라고 했다. "이는 그 성이 평안함으로 너희도 평안할 것임이라(렘 29:7)." 여기에 포로(유랑) 생활을 하고 있는 유다인들의 라이프 스타일이 어떠해야 할지를 보여주는 청사진이 있다. 유다 공동체와 이방의 적대적 환경 사이에 상호 의존성이 있음을 의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였다. 실제로 에스라-느헤미야서는 페르시아 왕들의 자애로움을 언급하고 있으며, 이들과 협조할 때에 이스라엘이 어떤 유익을 얻을 수 있었는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
에스더서는 무엇보다도 이런 라이프 스타일의 유익이 무엇인지를 보여준다. 모르드개는 두 환관이 모의한 왕의 암살 계획을 아하수에로 왕에게 보고함으로 왕의 목숨을 구했다(2:21-23). 이것으로 그는 왕의 역대 일기 속에 이름이 들어가게 되었고(2:23), 그의 백성이 위태롭게 되었을 때, 그들을 도울 수 있는 유력한 위치에 올랐다(6:1-2). 그의 책임 있는 시민으로서의 행위는 그가 살고 있는 공동체의 유익에 기여했을 뿐 아니라, 동적 유다인들의 보전과 번영에도 기여하였다.
에스더서가 아하수에로 왕과 모르드개의 권세와 지위에 대한 언급으로 끝나는 것도 무의미하지 않다. 여기에서는 한 유다인 모르드개가 높은 지위에 올랐다는 것이 요점이 아니다. 대신에 모르드개가 아하수에로 왕에 의해 높은 지위에 올랐으며, 양자가 서로 유익을 주고 받으며, 공존하였음을 강조한다. 비록 처음에는 페르시아 왕궁이 유다인에게 큰 위험이 되었지만, 궁극적으로는 페르시아 왕가의 도움을 입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한 가지 유의해야 할 점이 있다. 비록 다니엘서도 적대적 환경에서 이러한 삶의 스타일을 취하고 살아가야 함을 암시적으로 지지하고 있으나, 때로는 신앙인에게 적대적인 세력과의 대결만이 유일한 해결책일 수도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단 3:16-18). 단기적으로 보면 이런 대결로 인해 큰 대가를 치러야 할 수도 있음을 말하고 있다(단 11:33). 결국 궁극적으로 그의 백성을 보호하시는 것은 하나님이시다.
따라서 때로는 지혜로워 보이는 권력과의 타협이 결코 그의 백성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기에 에스더는 하나님을 의지하고, 백성들의 유익을 위해서 감히 아하수에로 왕이 부르지 않았는데도 그 앞에 나아가는 용기를 보일 수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에스더서는 여호와와 전통적인 여호와 종교에 충성을 보이면서도 이방 세계에서 풍요롭고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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