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8과)6

Joyfule 2009. 6. 24. 00:05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78과)6

에스더(2)

 

 

  에스더는 백성을 위해 개입하라는 모르드개의 요청을 받아들인 후에, 모든 수산의 유다인들을 불러모아 3일간 금식할 것을 요구하였다(4:16). 여기에서 우리는 에스더서가 겉보기와는 달리 종교적인 책인 것을 알 수 있다. 금식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도하는 것이나 다를 바가 없다.

구약에서는 기도에는 통상 금식이 동반하기 때문이다(삼상 7:6, 삼하 12:16,22, 왕상 21:27). 심지어 하만의 아내도 하만이 모르드개 앞에서 굴욕을 당할 것이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6:13).

 

더욱이 앞에서 살펴본 대로 스토리에는 정확한 타이밍과 아이러니칼한 역전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손이 사건을 예정된 목표로 이끌고 간다는 느낌을 저버릴 수 없다. 성경에서는 순전한 우연(행운)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잠 16:33). 전도서에서도 "우연한" 사건들은 원인이 없는 것이 아니다. 단지 인간 편에서 볼 때에 예측 불가능한 것일 뿐이다(전 7:14, 9;11-12, 11:5-6).

 

  주전 2세기에 여섯 단락이나 되는 미드라쉬적 확장이 에스더서에 첨가되었는데, 이를 보면 하나님의 개입을 명시적으로 드러나게 하고 있다. 이러한 첨가는 스토리의 미묘함을 빼앗아가기는 하지만, 스토리의 의도와 어긋나는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이것은 에스더서가 오래 전부터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섭리적 간섭을 가리키는 책으로 이해되어 왔음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에스더서는 삶에 대해 매우 사실적인 그림을 그리고 있다. 저자는 독자들에게 하나님의 개입을 세심하게 찾아볼 것을 요구하고 있다....그렇다면 우리들도 우리의 삶 가운데서 하나님의 개입을 주의깊에 살펴볼 필요가 있는 것이다."

 

  오랫 동안 포로민으로 살면서 낙담한 유다인들은 점차 종교에 대해 무관심하게 되었다. 사방에 악과 불의가 판을 치고 있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과거에 그러셨던 것처럼 오늘날 우리를 기적으로 구원하실 하나님은 어디 계시는가?"라는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질문에 대해서 에스더서 기자는 인간의 삶 가운데 눈에 보이지 않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사역 방식을 주목하라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의 매일의 삶 가운데 깊이 개입하고 계신다. 기적적이고 극적인 일에만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것은 아니다. 또한 하나님은 경건한 이들의 삶뿐 아니라, 불경건한 이들의 삶 가운데도 임재하시며, 자신의 목적을 이루신다. 이전의 가치관이 계속해서 무너지며 점차 악이 성행하는 가운데 살아가는 현대 그리스도인들에게 에스더서는 권면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부패와 악이 판치는 가운데에서도 끊임없이 일하고 계신다. 앤더슨은 "에스더서의 질펀한 세속성의 근저에는 하나님이 이 백성이 세상으로부터 구별되고(3:8), 오직 언약에만 충실함을 보이도록 부르셨다는 확신이 깔려있다"고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