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인터넷성경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89과)12.

Joyfule 2009. 9. 4. 08:35

인터넷 성경 핵심 공부 (창세기에서 계시록까지) (89과)12.

시편(5): 제 2 권 (42-72편)


* 제 2권: 시 42-72편


5. 영원한 통치와 번영을 위한 기도(16-17)


 16. 산꼭대기의 땅에도 곡식이 가득하게 되고,
   그 열매는 레바논처럼 흔들리고.
   그 성 사람들은 땅의 풀과 같이 번영할 것이라.


  시인은 의로운 왕의 통치가 땅과 자연에도 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노래한다. 지혜롭고 의로운 왕의 통치는 땅을 비옥하게 만들며, 그 땅에 풍성한 열매가 맺히도록 만들 것이다. 인간의 행위는 자연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아담과 하와의 죄는 비옥하던 땅을 가시와 엉겅퀴가 나는 곳으로 만들고 말았다. 이와 반대로 지혜롭고 의로운 왕의 통치는 자연을 비옥하고 풍성하게 만들 것이다.

 

여기에서 "풍성하다"는 말(핏싸)은 넓은 지역에 걸쳐 풍족함이 있다는 것을 말한다. 시인은 왕의 의로운 통치로 인해 산꼭대기에 있는 땅에도 곡식이 가득하게될 것이라고 노래한다. 이스라엘은 산 아래로부터 산꼭대기까지 계단식으로 밭을 만들어 곡식을 심었다. 물을 대기 힘든 산 꼭대기의 밭에도 곡식이 가득하게 열렸다는 것은 큰 풍년이 들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시인은 밭에 열린 곡식(열매)이 레바논처럼 흔들린다고 노래한다. 이것은 곡식들이 무르익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이 레바논 백향목 숲이 흔들리는 것처럼 될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묘사는 곡식이 크고 충실하게 자라서 마치 레바논 백향목 숲처럼 될 것을 묘사한 것이다. 또한 시인은 그 성 사람들이 땅의 풀과 같이 번영할 것이라고 노래한다.

왕의 지혜롭고 의로운 통치로 인해 성에 사는 백성들은 축복을 받고 푸른 풀처럼 번성하게 될 것이다. 지혜롭고 의로운 통치자가 있는 나라는 백성들이 번성하게 되어 있다. 솔로몬 때에 이스라엘에 이러한 일이 일어난 적이 있다.

열왕기 기자는 솔로몬 때에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다의 모래와 같이" 많게 되었다고 말하고 있다(왕상 4:20). 이러한 예언들 인간의 왕을 통해서 완전히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이러한 예언은 메시아를 통해서 완전하게 성취될 것이다. 이러한 예고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질 하나님 나라에서 온전하게 성취될 것이다. 주님의 구원 사역과 통치로 인해 아담 이후로 저주를 받았던 자연들은 다시 회복되게 될 것이다. 앞으로 도래할 세상은 사자와 양이 함께 풀을 뜯는 곳이 될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사람들도 세상에서 번성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마침내 온 세상을 하나님의 백성들도 가득차게 될 것이다.

 

 17. 그의 이름은 영원하고,
   해가 있는 동안 그의 이름이 계속되며,
   그들이 왕을 인해 스스로 복을 받으리니
   모든 나라들이 왕을 축복(칭송)할 것이라.

 

  시인은 왕의 공의로운 통치로 인해 땅과 백성이 축복을 받을 것이라고 노래했다. 이제 시인은 왕의 지혜롭고 의로운 통치로 인해 "그 이름이 영원할 것이라"고 노래한다. 악한 통치자는 자기 시대에 잠깐 알려졌다가 그가 사라지면 곧 잊혀진다. 그러나 의롭고 지혜로운 왕은 그 이름이 그가 죽은 후에도 자손 대대로 이어지며 기억하게 된다.

시인은 "해가 있는 동안 그의 이름이 계속될 것이라"고 선언한다. 시인은 왕의 의로운 통치를 땅에 비추는 태양으로 비유하고 있다. 의로운 왕의 통치는 그 백성을 비추어 주는 은혜의 태양 빛과 같다. 모든 생물이 햇빛을 받고 생명력을 얻게 되듯이 백성들 또한 그 왕의 의로운 통치로 인해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지혜롭고 의로운 왕은 그 백성에게 태양과 같아서 그 통치를 받는 사람들을 평안하고 활기있게 살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시인은 이러한 왕의 통치로 인해 "모든 나라들이 왕을 찬송(축복)하게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의롭고 지혜로운 왕은 얼마 있지 않아서 다른 나라에도 소문이 나게 마련이다. 그러므로 그 소식을 듣는 다른나라의 백성들 역시 그 왕을 찬송하게 된다.

 

  이러한 다윗의 기도 중에 상당히 많은 부분이 그의 아들인 솔로몬을 통해서 이루어졌다. 우리는 이러한 다윗의 기도를 보면서 경건한 아버지의 기도가 그의 자녀에게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발견할 수 있다. 그러므로 성도들은 자기 자녀의 미래를 위해서 항상 축복하며 기도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예언은 솔로몬이 모두 성취하지는 못했다. 그는 말년에 이르러서 우상을 섬기고 타락하고 말았다.

 

이 예언은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온전하게 성취되었다. 예수 그리스도는 자기 몸으로 인류를 그 죄에서 구원하시고 세상을 지혜와 공의로 다스리고 계신다. 이로 인해 주님의 이름은 만세에 영원토록 사람들에게 찬송을 받게 될 것이다. 주님은 진실로 세상을 비추시는 태양 빛이셨다. 사람들은 주님이 비추어 주시는 진리와 은혜의 빛을 인해 영생과 축복의 길을 걷게 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온 세상사람들은 주님을 찬송하고 축복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시인의 기원은 모두 메시아이신 그리스도를 통해 성취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