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 기업 CEO의 자질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을 이기고 일류 기업으로 성장한다. 그러나 영원히 일등 기업으로 살아남기는 쉽지 않다. 수많은 경쟁자들이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2등 기업이 1등을 추월하면서 일류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성공하는 사례를 종종 볼 수 있다. 이러한 성공 신화의 중심에는 2류, 3류 기업을 진정 빛나는 일류 기업으로 탈바꿈시키는 능력을 가진 CEO가 자리 잡고 있다. 어려움을 딛고 일류 기업을 만든 CEO의 특징을 살펴보자.
2005년 음료 시장에서 만년 2등 기업이었던 펩시가 코카콜라의 아성을 뛰어 넘어 매출액과 순이익에서 선두 자리로 올라섰다. 2등 기업이었던 펩시가 1등으로 올라서기까지는 무려 100여 년의 세월이 흘렀다. 그 만큼 시장을 선도하는 일류 기업이 되기가 쉽지 않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 하겠다.
2등과 1등은 산술적으로 숫자 하나의 차이에 불과하지만, 기업 경영에서 있어서는 엄청난 차이를 보여준다. 2등 기업은 대체로 선도 기업의 움직임을 살피는 정보 탐색 능력, 신속한 모방 능력에 있어서는 탁월한 수완을 발휘한다. 그러나 2등 기업이 일류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남을 모방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無에서 有를 창조하는 능력’, ‘시장을 지배할 수 있는 능력’ 등은 일류 기업이 가지고 있는 경쟁력일 것이다. 이러한 능력은 하루아침의 노력으로는 이룰 수 없는 것이다. 자신의 한계를 뛰어 넘는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지 않고서는 영원한 2등에 만족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회사가 혹은 사업이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조직 관리와 기업 전략 수립의 주체인 최고 경영진, 즉 CEO의 리더십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펩시가 코카콜라를 제칠 수 있었던 것도 전 CEO인 로저 엔리코의 리더십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2류, 3류 기업이 세계적인 일류 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만드는 CEO의 리더십은 흔히 돌을 금으로 만드는 연금술에 비유되기도 한다. 일류 기업을 일구어 낸 CEO들로부터 경영상의 시사점을 살펴보자.
●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
일류 기업을 만드는 CEO의 특성을 보면 공통적으로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를 가지고 있다. 일류 기업이 되는 길은 몸과 마음을 던져 자신의 한계 상황을 확인하는 데서 출발한다. 2등의 현실에 안주하여서는 결코 시장을 지배하는 일류 기업이 될 수 없다.
『Good to Great』의 저자 짐 콜린스는 위대한 기업의 특징 중 하나로 절대 포기하지 않는 CEO의 불굴의 정신을 들었다. 암벽 등반의 전문가인 그는 CEO의 포기하지 않는 불굴의 의지를 암벽 등반에 비유한 바 있다. 암벽 등반 과정에서 실패와 추락은 구분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계 상황에 도달하였다고 판단하여, 스스로 로프를 놓으면 정상에 오르는 데 실패한 것이다. 반면,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 순간까지 모든 정신적 육체적 노력을 다 쏟아 부은 후, 떨어져서 로프에 매달려 내려오는 것은 추락이라는 것이다.
겉으로 보기에는 둘 다 정상에 도달하지 못하고 내려오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 두 가지 경우, 엄청난 차이가 존재한다. 실패를 통해서는 자신의 진정한 한계를 알 수 없다. 항상 자신의 한계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고, 좀 더 노력하면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자기 합리화가 뒤따른다. 반면, 추락은 결코 실패가 아니며, 자신의 한계를 확인하였기 때문에 아쉬움이 남지 않는다.
월마트가 1991년 당시 최대 소매업체인 시어즈 로벅을 추월할 수 있었던 것도 창업자인 샘 월턴의 몸을 사리지 않는 불굴의 의지 때문이었다. 샘 월턴은 심지어 생을 마감하는 임종 직전까지 병실을 찾아 온 현지 영업 사원과 판매 전략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세계적인 베스트 셀러였던 『연금술사』에서 파울로 코엘료는 ‘꿈을 이루지 못하게 만드는 것은 오직 하나, 실패할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이다.’라고 하였다. 일류 기업이 되려는 CEO라면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한계 상황을 확인하는 단계까지 자신의 모든 것을 쏟아 붇는 불굴의 의지가 필요하다.
'━━ 지성을 위한 ━━ > Leadersh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류 기업 CEO의 자질 (0) | 2018.08.15 |
---|---|
일류 기업 CEO의 자질 (0) | 2018.08.14 |
CEO와 리더십 (0) | 2018.08.11 |
조직 관리의 이해 (0) | 2018.08.10 |
조직 관리의 이해 (0) | 2018.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