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성을 위한 ━━/유용한자료

임신 중 구운고기 먹으면 저 체중아 출산 위험↑

Joyfule 2019. 1. 30. 05:59



[동아컴] 임종한 교수 “임신 중 구운고기 먹으면 저 체중아 출산 위험↑” 

2016-04-19 15:09:00

 

 

임신 중인 여성이 불에 굽거나 기름에 튀긴 고기를 많이 먹으면 저체중아를 낳을 위험이 높아진다는 사실이 국내 역학조사에서 확인됐다. 인하대 사회의학교실 임종한 교수팀은 서울대, 이화여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2006년부터 2011년 사이에 임신 12~28주였던 778명을 대상으로 추적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를 이끈 임종한 교수는 19일 아침 SBS 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에 출연해 “직화 구이라든가 직접 고온에 구운 고기를 많이 드신 분들은 출산했을 때 아기 체중이 많이 떨어지는 양상을 보였다”며 “흰 고기나 붉은 고기나 생선이나 관계없이 조리방법이 달라졌을 때 아이들 체중이 다르게 나왔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임신 기간 동안 바비큐, 튀김, 훈제 등 구운 고기를 먹은 빈도에 따라 9단계로 그룹을 나누고, 고기를 아예 먹지 않은 그룹과 출산 직후 아이의 몸무게를 비교했다. 고기 종류에는 쇠고기, 돼지고기, 생선이 모두 포함됐으며, 섭취 빈도는 '거의 안 먹는다'를 1단계, '하루 3차례'를 9단계로 정했다. 그 결과 빈도가 1단계 높아질수록 아이의 몸무게는 17.48g 적게 나가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게 연구팀의 분석이다. 임신 기간에 직화 고기를 전혀 먹지 않은 임신부와 하루 3차례 이상으로 많이 먹은 임신부가 낳은 아이의 체중 차이는 최대 174g에 달했다. 원인으로는 고기의 지방, 단백질 성분이 높은 온도의 불판이나 기름에 타면서 나오는 발암성 유해물질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s)가 지목됐다.

 

임 교수는 “음식을 굽게 되면 일부 탄 부위가 나오게 되고 PAHs가 연소되는 부분이 발생하게 되는데 음식물 속에 이런 부분이 많아지게 되면 몸 속에서 염증 반응을 나타내고 이것이 태아에도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불에 직접 조리한 고기가 해롭다고 해서 임신기 필수 영양소인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 자체를 피할 수만은 없다”면서 “불에 직접 조리하는 대신 삶거나 찌는 방식으로 고기를 섭취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권고했다.

 

----------------------------

 

임종한 인하대 교수 "코팅 벗겨진 프라이팬 계속 쓰면 해로워2016-05-17 [19:01:09]

 

가습기 살균제 파장이 만만찮은 가운데, 지난 주말엔 섬유 탈취제 '페브리즈'도 위해성 논란에 휩싸였다. ☞ 아직도 아토피에 스테로이드를? 앞서 인하대 의대 직업환경의학과 임종한 교수팀은 한국의 선천성 기형아 출산이 100명당 5.5명꼴로 16년 전 3.7명에서 늘어난 원인 중 하나로 독성이 있는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프탈레이트 등 화학물질을 꼽았다. 그런데 이 프탈레이트 말고도 역시 환경호르몬 일종인 과불화 화합물(PFCs)이 아웃도어 제품의 방수제로도 쓰여서 논란이 되고 있는가 하면, 기존 프라이팬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코팅제에서도 PFCs의 일종인 과불화 옥탄산(PFOA)이 사용된다고 말해 충격을 주고 있다. 임 교수와는 지난 20일 전화 인터뷰를 했다.

-코팅제 프라이팬의 핵심 원료인 PFOA가 건강에 위협적이라는데 이에 대한 정보가 너무나 부족하지 않은가?
"안 그래도 답답하다. 우리나라 프라이팬의 90~95%가 코팅제다. 쓰다 보면 코팅이 벗겨지거나 가열되면서 일부가 떨어져 나오는데 이 과정에 노출될 수 있다."

 

-과불화 화합물의 독성 영향은 어느 정도까지 밝혀졌나?

"환경호르몬이 가질 수 있는 여러 특성 가운데 '호르몬 교란'이 가장 심각한데 산모는 물론 태아한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남자들은 정자 수 감소, 여자들은 유방암이나 자궁내막증 등의 질병으로 나타날 수 있다."

 

-왜, 우리나라에선 규제하지 않나?

"조사가 충분치 않다. 하천 퇴적층과 사람의 몸속에서 발견되는 게 가장 큰 문제다. 일본이나 홍콩에 비해서 농도가 높다는 보고도 있다. 그에 비춰 보면 호르몬 교란 효과를 지니는 물질에 대한 관리 감독이 하루빨리 이뤄져야 한다. 미국만 해도 가능하면 사용 절제나 대체 제품 사용을 권고하고 있다."

 

-PFOA '프리' 제품이나 신소재 제품은 상대적으로 안전한가?

"새로운 제품에서 과불합 화합물 배출 자체를 얼마나 줄였는지 검증된 바 없다. 안전성이 검증되기 전까지는 가능하면 안 쓰는 것이 좋겠다."

 

-그래도 기존 프라이팬을 사용하지 않을 수 없다면 대안은 있나?

"코팅 제품 대신 스테인리스 팬이나 무쇠를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가장 좋은 건 우리 식생활 전체에서 조리법을 바꾸는 일이다. 기름을 사용해 볶는 것보다는 가능한 한 삶고, 튀김을 하더라도 반복해서 식용유를 사용하는 일은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김은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