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관 자료 ━━/직장인큐티

자기 계발을 하려거든 충고를 수용하라

Joyfule 2021. 5. 17. 22:42


 



     자기 계발을 하려거든 충고를 수용하라



말씀 : 거만한 자를 징계하는 자는 도리어 능욕을 받고 악인을 책망하는 자는 도리어 흠이 잡히느니라 거만한 자를 책망하지 말라 그가 너를 미워할까 두려우니라 지혜 있는 자를 책망하라 그가 너를 사랑하리라 지혜 있는 자에게 교훈을 더하라 그가 더욱 지혜로워질 것이요 의로운 사람을 가르치라 그의 학식이 더하리라 (잠언 9:7-9)



*묵상 :


 
직업인에게 있어 자기 계발이 중요합니다. 오늘의 자신에 만족하지 않고 미래를 위해 준비하는 일은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기능적인 요소만으로 자기 계발이 다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사람이 자신을 발전시켜야 할 영역 중에 가장 중요한 영역은 사람됨의 문제입니다. 요즘 강조하는 인성(人性), 즉 성품의 영역입니다. 


 
이것은 윤리 강의를 들어서 되는 것도 아니고 설교를 많이 듣는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물론 성령의 역사로 가능한 일이지만 성품을 계발하기 위해 기도만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성령님이 사용하시는 가장 일상적인 방법은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통한 사랑의 조언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의 조언을 듣기 싫어합니다. 그러나 지혜로운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쓴 소리에서 교훈을 얻습니다.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하나님의 음성을 듣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은 시간이 흐르면서 어느 사이에 성장하여 큰 사람이 되어 있음을 발견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쓴 소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을 찾아보십시오. 충고를 받을 때 그 충고대로 자신을 고치려고 노력해보십시오. 반복해서 듣는 충고나 여러 사람이 동일하게 하는 쓴 소리라면 문제가 심각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조언에는 특별히 관심을 가지고 고치기 위해 노력해 보십시오. 또한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진정한 마음으로 충고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일터의기도 : 충고를 달가워할 수 있는 너그러운 마음을 주소서. 쓴 소리를 통해 저의 성품이 하나님의 사람답게 변하도록 인도해 주소서. (by 방선기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