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국의 노년교육 역사 및 현황
1. 프랑스
○ 1864년 이미 세계에서 가장 빨리 고령화 사회 단계에 도달하였으며, 1979년 고령사회에 도달하였으나, 고령화 속도를 성공적으로 늦춘 사례로 꼽히고 있음.
○ 2000년 추계로 2019년에 초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예측되었지만, 지금의 추세라면 그 진입을 더 늦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1971년 프랑스 혁명의 지도자였던 콩도르세는 모든 시민의 교육이 무상으로 제공되어야 한다는 평생교육의 공교육 사상을 주장함.
○ 평생교육의 용어도 랑그랑에 의해 처음 사용됨.
○ 대표적인 노년교육기관인 U3A(University of the 3rd age)는 제3세대 노인들에게 필요한 지식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개인적, 사회적 삶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음.
○ 제3의 연령은 인생을 아동기 및 사춘기, 돈을 버는 활동기, 일에서 은퇴하는 시기,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여 살아가는 시기의 4시기를 분류한 데서 유래함.
○ 1972년 벨라스에 의해 노인대학이 최초로 제안되었고, 최초의 U3A는 1973년 툴루즈 대학에서 시작되었음.
○ 제1시기: 1960년대 본격적인 U3A 이전 시기
- 노인을 대학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일종의 엘더호스텔 혹은 문화교육 프로그램의 형태를 띠었음.
○ 제2시기: 1970년대 본격적인 U3A 출현시기
- 참여와 경험을 통해 노후의 삶 속에서 노인이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준비시키는 데 초점을 둠.
- 노인의 사회참여와 권리주장, 행동화를 강조함.
○ 제3시기: 1980년대 노년기대학연맹 결성
- 학점 중심의 노년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음.
2. 영국
○ 1929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했고, 1976년 고령사회를 거쳐 2020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측됨.
○ 영국의 U3A는 프랑스와 달리 자율성에 바탕을 두고, 학문적 수업에만 치중하지 않고 여가활동이나 운동, 여행 등도 포함됨.
○ 1981년 영국 최초의 U3A가 케임브리지에 설립되면서 자조교육운동이 전개됨.
○ 우리 교육청에 해당하는 기관에서 노년교육에 관한 제반 행정을 담당하고 있음.
○ 노인학교 시설을 지원하고 프로그램 집행과정에도 관여함.
○ 노인학교의 학급당 인원수가 30명을 초과하는 경우는 거의 없으며, 대개 15-20명 단위로 구성됨.
○ 수강료는 정부보조가 기본이지만 그 중 일부는 수혜자가 부담하기도 함.
3. 독일
○ 1932년 고령화 사회, 1972년 고령사회에 이르러 2010년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을 예측함.
○ 1960년대 독일 노년교육은 주로 오락이나 보살핌의 개념이었음.
○ 1980년대에 들어와서야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이 마련됨.
○ 독일 노년교육의 3가지 측면
- 의사소통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는 일반 노년교육
- 개인의 심리적 상태에 따라 자신의 역량과 잠재력을 유용하게 이용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노년교육
- 사회적인 측면에서 노인의 생산성을 발전시켜 자원화하기 위한 인적자원 개발을 위한 노년교육
○ 성인교육시설은 시민대학을 포함해 약 2800여 개이며, 시민대학을 제외하면 대부분 종교단체에서 운영함.
○ 시민대학은 독일 전체 시민을 위한 평생교육을 목적으로 시작됨.
4. 미국
○ 1942년 고령화 사회, 2014년 고령사회, 2030년 초고령사회로 들어설 것으로 예측됨.
○ 1965년 ‘노인법’이 통과되었고, 1971년 처음 열린 ‘백악관 노화에 관한 회의’는 미국 노년교육학의 역사에 중요한 전기를 마련함.
○ 1951년에 설립된 성인교육협회는 창립 당시부터 노화연구부를 설치하였고, 1970년에는 노화행정청이 미국 지역사회 및 초급대학연합에 보조금을 지급하여 노년교육이 활성화되었음.
○ 소외계층을 위한 사회적 관심에서 시작하여 점차 전반적인 노후의 은퇴적응을 위한 문제와 역할 변화의 창출에 중심을 두는 교육으로 전환, 발전됨.
○ 엘더호스텔: 노인에게 질 높고 경제적으로 지불 가능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비영리조직으로, 여행과 교육이 결합된 세계 최대의 프로그램임.
5. 일본
○ 노인의 생활상의 변화에 따른 시대적 요청으로 노인을 위한 교육의 필요성이 고조되어 옴.
○ 문부성은 고령자를 사회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능력을 활용하고자 하는 관점에서 뛰어난 지식과 기능을 가진 고령자를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하여 사회교육 활동의 지도자로 파견하는 고령자 인재활용 사업을 지원함.
○ 고령화 사회 대책은 취업과 소득, 건강과 복지, 학습과 사회 참여, 생활환경, 조사 연구 등 광범위한 정책에 걸쳐 추진되고 있음.
◆ 한국의 노년교육 역사
○ 1982년 12월 사회교육법이 통과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노년교육은 보호, 발전되어 옴.
○ 우리나라 최초의 노인학교는 1972년 종로 태화관에서 문을 연 서울평생교육원임.
○ 그 후 각종 노인단체, 사회봉사 단체, 종교단체 및 개인에 의해 많은 노년교육기관이 생겼으나, 미등록 기관이 많고 노년교육기관을 일괄 관장하는 부서가 없어 정확한 통계조차 알 수 없는 형편임.
○ 현재 운영되고 있는 노인교육: 보건복지부의 지원을 받는 노인교실, 보건복지부 지원 하의 노인복지회관과 사회복지회관 운영 하의 노년교육 프로그램, 대한노인회에서 지원하는 노인대학과 노인학교, 대학교의 평생교육원 또는 사회교육원의 노년교육 프로그램, 각종 종교기관의 노년교육 프로그램, 그 밖의 민간에서 운영하는 노년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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