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원을 위한 도움글
◈ 직장인의 근무자세 3 -마음가짐
직장인의 올바른 마음가짐
직장에서 요구되는 기본 자세는 누가 시켜서 하는 것이 아닌 나의 일이라는 주인 의식을 가지고 회사의 경영 방침이나 대 고객 서비스를 수행하며 능동적인 업무 자세를 갖는다.
1. 직장에 대하여
- 직장의 업무에서 생활의 즐거움과 보람을 찾는다.
- 직장을 위함은 결국 나를 위하는 길임을 알고 직장의 발전은 곧 나의 발전이고, 또 직장 업무를 통하여 국가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는다.
2. 조직인으로서
- 강한 의지와 불굴의 정신으로 어려운 일을 성취해 내는 철저한 조직인으로 마음을 가진다.
- 동료를 중시하며 격의 없는 일체감으로 서로 사랑하고 협동하는 자세를 가진다.
- 직장의 규정을 철저하게 준수하고 매사 원칙에 입각하여 분명하고 공정하게 판단 처리한다.
3. 업무에 대하여
- 업무는 계획성 있고 치밀하게 수립하고, 행동을 바르게 하며, 동료 상호간의 의견 교환 및 상담은 충분히 하여 업무를 합리적으로 처리한다.
- 작은 일에도 계획을 세우는 습성을 기르며, 평소의 업무 수행에 있어서도 계획, 실행, 검토 순으로 추진 방법을 익힌다.
- 일의 처리에 항상 정도를 지향하되 융통성을 잃지 않고 일의 개선에 꾸준한 노력을 한다.
- 권한은 책임에서 비롯함을 알고 맡은 일에 대하여 최선을 다한다.
- 맡겨진 일은 어떠한 일이 있어도 성취하며 '맡은 일이 완수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가 진다.
- 맡은 일은 정직, 성실 그리고 완벽하게 수행한다는 자세로 임한다.
4. 인간관계
- 자기의 의견이나 주장은 분명히 밝히되 비록 자기의 의견이 채택되지 않더라도 상대방의 주장에 기꺼이 승복하고 협력한다.
- 의견이 상충되면 합리적이고 온건한 방법으로 이해시키고 절충한다.
- 상하 동료에 관한 이야기를 남에게 할 때는 장점만 말한다.
- 인간적인 매력이 있다는 말을 듣는다. 남을 늘 신임하고, 또 자신도 남으로부터 자신을 낮출 수 있고 감정에 휩쓸려 행동하지 않는 품성을 가진다.
5. 자기 관리
- 교양, 전문지식을 넓혀 자기 업무 분야에 대해 누구보다도 전문가가 되도록 한다.
- 장기적 인생계획을 수립하고 이의 달성을 위하여 꾸준히 노력한다.
- 세계화, 정보화 시대에 뒤지지 않기 위해 부단히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익히고 배운다.
-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으로 건강을 잃지 않도록 유의하며, 근검 절약하는 자기 절제의 태도를 중시한다.
'━━ 지성을 위한 ━━ > Leadersh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장상사에게 절대 삼가야 할 말 10가지 (0) | 2018.05.04 |
---|---|
직장 상사가 내 의견을 받아드리도록 하는 방법 6가지 (0) | 2018.05.02 |
직장예절 2- 복장 용모 (0) | 2018.04.30 |
직장인 근무자세 1 (0) | 2018.04.29 |
직장인 손자병법 시리즈 (0) | 2018.04.28 |